2015-04-12. 주일에는 읽는 QT큐티. 광야의 미학 1

간단설명. 환난은 계시다. 몰랐던 것을 알게 한다. - 윌리 라일

한글본문. 신명기 8:2-3
2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사십 년 동안에 네게 광야 길을 걷게 하신 것을 기억하라 이는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네 마음이 어떠한지 그 명령을 지키는지 지키지 않는지 알려 하심이라 3너를 낮추시며 너를 주리게 하시며 또 너도 알지 못하며 네 조상들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네가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영어본문.
2 Remember how the LORD your God led you all the way in the desert these forty years, to humble you and to test you in order to know what was in your heart, whether or not you would keep his commands. 3 He humbled you, causing you to hunger and then feeding you with manna, which neither you nor your fathers had known, to teach you that man does not live on bread alone but on every word that comes from the mouth of the LORD.

Meditation. 광야, 더 프레임(the frame).

애굽을 떠나 가나안에 이르는 이스라엘의 노정은 그 자체로 신앙의 프레임(the frame of faith)입니다. 구원 받은 후에 천성을 향한 순례 길을 열어가는 그리스도인의 삶 전체에 적용되는 영적인 틀입니다. 특별히 주목하게 되는 것은 그 프레임 속에 놓여 있는 ‘광야’입니다. 애굽에서 가나안까지의 여정에는 여러 광야가 펼쳐집니다. 사실 애굽을 떠나 지중해 해안을 따라 블레셋 땅을 지나가면 광야를 건너지 않고도 나흘 만에 가나안 경계에 이를 수 있는데(출 13:17), 하나님은 사십 여 년에 걸쳐서 여러 광야를 건너가게 하시고 때로는 그들을 뺑뺑이 돌리십니다. 도대체 왜 광야여야 하는 걸까요?

하나님이 광야의 섭리를 허락하시는 이유는 광야(2절)라는 단어 자체에서 발견됩니다. 광야는 히브리어로 ‘미드바르’입니다. 그런데 이 단어는 어원을 따로 가집니다. 그 어원은 ‘다바르’ 곧 말씀하다라는 동사입니다. 다바르에서 미드바르가 나왔는데, 이는 광야가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장소임을 방증하기 위한 어휘 선택입니다. 실제로 하나의 예외도 없이 광야 에피소드들 중심에는 말씀하시는 하나님이 계십니다. 또한 하나님의 말씀과 만나면 그 광야의 섭리가 마치고 길이 열리게 하십니다(2-3절). 이것이 광야 에피소드 전반을 지배하는 규칙이며 패턴입니다.
이 규칙과 패턴은 신구약 성경 전체에 걸쳐서 확인됩니다. 엘리야도 브엘세바의 광야에서 한 로뎀나무 그늘 아래 있을 때 하나님의 천사를 만나고 힘을 얻어 간 호렙 산 동굴에서 말씀이 임해 심기일전하여 남은 사명의 길을 갔습니다(왕상 19:4-21). 세례 요한의 시대에는 궁전과 성전도 아닌 요한이 머물렀던 광야에 말씀이 임했고(눅 3:2), 요한은 그 말씀의 권능을 덧입어 사명의 길을 열어갑니다.

이것이 광야의 섭리를 베푸시는 이유입니다. 광야에서만 받을 수 있는 말씀이 있기에 그리로 이끄십니다. 그리고 그 말씀을 얻었을 때 광야로부터 달려갈 길을 여십니다. 당신도 지금 인생의 광야 가운데 있습니까? 광야에서 마침내 찾고 붙들어야 할 것은 다름 아니라 오직 말씀입니다. 말씀을 찾을 때 광야의 섭리는 마치고 시온의 대로가 열려 가나안을 향한 전진을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들어 선 이 광야를 넉넉히 건너게 하시는 그 말씀은 무엇입니까?

기도
“광야에서만 받을 수 있는 그 말씀 붙들고 가나안을 향한 첩경을 다시 열어 가게 하옵소서.”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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