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설명. 바울은 성도들에게 주 안에서 수고하며 다스리고 권하는 사람들을 귀히 여기고 성도 간에 서로 화목할 것을 권하고, 항상 기뻐하고 쉬지 말고 기도하며 범사에 감사하는 삶을 살 것을 명한다.
성경본문. 데살로니가전서 5:12-22
한글본문.
12형제들아 우리가 너희에게 구하노니 너희 가운데서 수고하고 주 안에서 너희를 다스리며 권하는 자들을 너희가 알고 13그들의 역사로 말미암아 사랑 안에서 가장 귀히 여기며 너희끼리 화목하라 14또 형제들아 너희를 권면하노니 게으른 자들을 권계하며 마음이 약한 자들을 격려하고 힘이 없는 자들을 붙들어 주며 모든 사람에게 오래 참으라 15삼가 누가 누구에게든지 악으로 악을 갚지 말게 하고 서로 대하든지 모든 사람을 대하든지 항상 선을 따르라 16항상 기뻐하라 17쉬지 말고 기도하라 18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19성령을 소멸하지 말며 20예언을 멸시하지 말고 21범사에 헤아려 좋은 것을 취하고 22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리라
영어본문.
12 Now we ask you, brothers, to respect those who work hard among you, who are over you in the Lord and who admonish you. 13 Hold them in the highest regard in love because of their work. Live in peace with each other. 14 And we urge you, brothers, warn those who are idle, encourage the timid, help the weak, be patient with everyone. 15 Make sure that nobody pays back wrong for wrong, but always try to be kind to each other and to everyone else. 16 Be joyful always; 17 pray continually; 18 give thanks in all circumstances, for this is God’s will for you in Christ Jesus. 19 Do not put out the Spirit’s fire; 20 do not treat prophecies with contempt. 21 Test everything. Hold on to the good. 22 Avoid every kind of evil.
도움말.
구하노니(12절). 헬라어 ‘에로타오’로서, 간청하다, 요청하다라는 뜻으로 바울의 겸손한 자세를 보여준다.
범사에(18절). 헬라어 ‘엔 판티’로서, 문자적으로 모든 것 안에서라는 뜻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성도를 향한 하나님의 뜻은 무엇인가(16-18절)?
⬇ 아래로 인간. 성도는 모든 사람에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14절)?
? 물어봐. 악을 대하는 올바른 자세는 무엇인가(15절)?
! 느껴봐. 나는 ‘항상 해야 할 것’을 ‘자주 하고 있는 것’으로 대체하고 있지는 않는가?
➡ 옆으로 실천해. 범사에 헤아려 좋은 것을 취하기 위해 오늘 버려야 할 것은 무엇인가?
Meditation. 재림을 준비하는 시공간.
재림을 준비하는 그리스도인이 갖춰야 할 삶의 자세가 열거된다. 먼저는 공동체 안에서 할 일들이다. 주님이 세우신 권위를 인정하며(12절), 존귀하게 여기고, 서로 화목하며(13절), 균형 잡힌 관계를 유지하며(14절), 친절하게 관계를 맺는(15절) 것이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할 일들도 있다. 항상 기뻐하고(16절) 쉬지 말고 기도하며(17절) 범사에 감사하고(18절) 성령을 소멸치 아니하며(19절) 예언의 말씀을 멸시치 아니하고(20절) 범사에 좋은 것을 취하고(21절) 악은 그 모양마저도 버리는(22절) 것이다. 바울은 이 모든 일들을 ‘항상’이라는 시간 매트릭스 위에 펼친다. 또한 ‘범사에’라는 공간의 스펙트럼 위에 전개한다. 재림을 준비하는 믿음의 방식이 시간과 공간을 아우르면서 드러난다. 이것이 ‘하나님의 뜻’이다(18절).
재림을 준비하는 그리스도인으로서 살아가야 할 시공간이 드러났다. 모든 시간대와 모든 삶의 영역들에서 하나님의 뜻을 성취해가야 한다. 당신의 스케줄과 약속들은 주님의 재림을 준비하는 시공간 안에서 열리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