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8-27.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바울은 하나님이 성도들을 처음부터 택해 구원하셨음을 밝히면서 굳건하게 서서 가르침을 받은 전통을 지키라고 명한다. 또한 그 굳건함이 예수님과 하나님께로부터 비롯됨을 강조한다.

성경본문. 데살로니가후서 2:13-17
한글본문.
13주께서 사랑하시는 형제들아 우리가 항상 너희에 관하여 마땅히 하나님께 감사할 것은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게 하심이니 14이를 위하여 우리의 복음으로 너희를 부르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5그러므로 형제들아 굳건하게 서서 말로나 우리의 편지로 가르침을 받은 전통을 지키라 16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와 우리를 사랑하시고 영원한 위로와 좋은 소망을 은혜로 주신 하나님 우리 아버지께서 17너희 마음을 위로하시고 모든 선한 일과 말에 굳건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영어본문.
13 But we ought always to thank God for you, brothers loved by the Lord, because from the beginning God chose you to be saved through the sanctifying work of the Spirit and through belief in the truth. 14 He called you to this through our gospel, that you might share in the glory of our Lord Jesus Christ. 15 So then, brothers, stand firm and hold to the teachings we passed on to you, whether by word of mouth or by letter. 16 May our Lord Jesus Christ himself and God our Father, who loved us and by his grace gave us eternal encouragement and good hope, 17 encourage your hearts and strengthen you in every good deed and word.

도움말.
굳게 서서(15절), 굳건하게 하시기를(17절). 헬라어 ‘히스테미’로서 고정시키다, 확정하다라는 뜻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이 구원과 관련해 행하신 일은 무엇인가(13절)?
⬇ 아래로 인간. 구원받은 성도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15절)?
? 물어봐. 성도가 굳건하게 설 수 있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16-17절)?
! 느껴봐. 나는 스스로 서기보다 주님께 기대어 설 때 더 굳게 설 수 있다는 것을 확신하는가?
➡ 옆으로 실천해. 주님께 기대어 서기 위해 오늘 내가 결단해야 할 일들은 무엇인가?

Meditation. 그리스도와 하나님과 함께 이룬 우리.
‘우리’라는 1인칭 복수 대명사가 두드러진다. 우리(13, 16절), 우리의 복음(14절), 우리의 편지(15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14, 16절), 우리 아버지(16절). 과연 바울이 말하는 ‘우리’의 정체는 무엇인가? 배타적이고 독선적인 바울 일행의 끼리 의식을 의미하는가? 우리는 옳고 너희는 틀리다는 식의 아집에 붙들린 목청에서 터져 나온 옹고집인가? 바울이 의미하는 우리를 구성하는 결정적인 요소가 있다. ‘주 예수 그리스도’와 ‘하늘 아버지’시다. 바울이 말하는 것은 예수님과 하나님과 함께 이룬 ‘우리’다. 인간적 배타성이 용인될 수 없다. 오직 신적 유대성이 그 근간을 이룬다. 그러한 ‘우리’가 교회를 섬기고 공동체 안에서 복음(14절)과 편지(15절)를 논할 때, 교회가 자라고 풍성해지는 것이다(1:3). 위로가 넘치고 모든 선한 일과 말에서 굳건해지는 것이다(17절).
당신이 외치는 ‘우리’ 안에는 주 예수 그리스도와 하늘 아버지께서 그 중심에 보좌를 두고 계신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