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설명. 에서의 후손들이 점령하고 살았던 세일 지역의 족장들, 에돔 땅을 다스리던 왕들, 에돔의 족장들의 명단 등이 소개된다.
성경본문. 창세기 36:20-43
한글본문.
20그 땅의 주민 호리 족속 세일의 자손은 로단과 소발과 시브온과 아나와 21디손과 에셀과 디산이니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세일의 자손 중 호리 족속의 족장들이요 22로단의 자녀는 호리와 헤맘과 로단의 누이 딤나요 23소발의 자녀는 알완과 마나핫과 에발과 스보와 오남이요 24시브온의 자녀는 아야와 아나며 이 아나는 그 아버지 시브온의 나귀를 칠 때에 광야에서 온천을 발견하였고 25아나의 자녀는 디손과 오홀리바마니 오홀리바마는 아나의 딸이며 26디손의 자녀는 헴단과 에스반과 이드란과 그란이요 27에셀의 자녀는 빌한과 사아완과 아간이요 28디산의 자녀는 우스와 아란이니 29호리 족속의 족장들은 곧 로단 족장, 소발 족장, 시브온 족장, 아나 족장, 30디손 족장, 에셀 족장, 디산 족장이라 이들은 그들의 족속들에 따라 세일 땅에 있는 호리 족속의 족장들이었더라 31이스라엘 자손을 다스리는 왕이 있기 전에 에돔 땅을 다스리던 왕들은 이러하니라 32브올의 아들 벨라가 에돔의 왕이 되었으니 그 도성의 이름은 딘하바며 33벨라가 죽고 보스라 사람 세라의 아들 요밥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4요밥이 죽고 데만 족속의 땅의 후삼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5후삼이 죽고 브닷의 아들 곧 모압 들에서 미디안 족속을 친 하닷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으니 그 도성 이름은 아윗이며 36하닷이 죽고 마스레가의 삼라가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7삼라가 죽고 유브라데 강변 르호봇의 사울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8사울이 죽고 악볼의 아들 바알하난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9악볼의 아들 바알하난이 죽고 하달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으니 그 도성 이름은 바우며 그의 아내의 이름은 므헤다벨이니 마드렛의 딸이요 메사합의 손녀더라 40에서에게서 나온 족장들의 이름은 그 종족과 거처와 이름을 따라 나누면 이러하니 딤나 족장, 알와 족장, 여뎃 족장, 41오홀리바마 족장, 엘라 족장, 비논 족장, 42그나스 족장, 데만 족장, 밉살 족장, 43막디엘 족장, 이람 족장이라 이들은 그 구역과 거처를 따른 에돔 족장들이며 에돔 족속의 조상은 에서더라
영어본문.
20 These were the sons of Seir the Horite, who were living in the region: Lotan, Shobal, Zibeon, Anah, 21 Dishon, Ezer and Dishan. These sons of Seir in Edom were Horite chiefs. 22 The sons of Lotan: Hori and Homam. Timna was Lotan’s sister. 23 The sons of Shobal: Alvan, Manahath, Ebal, Shepho and Onam. 24 The sons of Zibeon: Aiah and Anah. This is the Anah who discovered the hot springs in the desert while he was grazing the donkeys of his father Zibeon. 25 The children of Anah: Dishon and Oholibamah daughter of Anah. 26 The sons of Dishon : Hemdan, Eshban, Ithran and Keran. 27 The sons of Ezer: Bilhan, Zaavan and Akan. 28 The sons of Dishan: Uz and Aran. 29 These were the Horite chiefs: Lotan, Shobal, Zibeon, Anah, 30 Dishon, Ezer and Dishan. These were the Horite chiefs, according to their divisions, in the land of Seir. 31 These were the kings who reigned in Edom before any Israelite king reigned : 32 Bela son of Beor became king of Edom. His city was named Dinhabah. 33 When Bela died, Jobab son of Zerah from Bozrah succeeded him as king. 34 When Jobab died, Husham from the land of the Temanites succeeded him as king. 35 When Husham died, Hadad son of Bedad, who defeated Midian in the country of Moab, succeeded him as king. His city was named Avith. 36 When Hadad died, Samlah from Masrekah succeeded him as king. 37 When Samlah died, Shaul from Rehoboth on the river succeeded him as king. 38 When Shaul died, Baal-Hanan son of Acbor succeeded him as king. 39 When Baal-Hanan son of Acbor died, Hadad succeeded him as king. His city was named Pau, and his wife’s name was Mehetabel daughter of Matred, the daughter of Me-Zahab. 40 These were the chiefs descended from Esau, by name, according to their clans and regions: Timna, Alvah, Jetheth, 41 Oholibamah, Elah, Pinon, 42 Kenaz, Teman, Mibzar, 43 Magdiel and Iram. These were the chiefs of Edom, according to their settlements in the land they occupied. This was Esau the father of the Edomites.
도움말.
세일(20절). 에서의 자손들이 거주했던 모압 땅 남부에서 시작해 아라바 땅의 양측을 잇는 넓은 저지대 지역이다.
온천(24절). 히브리어 ‘예밈’은 구약에서 여기만 나오는 단어로 의미가 명확하지 않다. 유대인들은 전통적으로 수나귀와 암말을 교배시켜 나오는 ‘노새’로 번역하기도 한다.
미디안 족속을 친 하닷(35절). 치다는 뜻으로 쓰인 ‘나카’는 주로 전쟁에서 사용하는 단어로, 여기서는 미디안과 에돔 사이에 전쟁이 있었음을 의미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이 에돔에게 먼저 허락하신 것은 무엇인가(31절)?
⬇ 아래로 인간. 에서는 어느 족속의 시조라 불리는가(43절)?
? 물어봐. 아나가 했던 기억할 만한 행적은 무엇인가(24절)?
! 느껴봐. 하나님이 다른 이들에게는 허락하신 복이 지체될 때 나는 그분을 신뢰하며 기다릴 수 있을까(31-38절)?
➡ 옆으로 실천해. 하나님 자녀라는 분명한 정체성으로 살아가려면 내게 어떤 확신이 필요할까?
Meditation. 끝까지 가야 한다.
다른 이들의 인생은 순탄한 것 같은데 나에게는 아직까지 하나님의 약속이 지체되는 것 같아 답답할 때가 있지 않는가? 다른 이들에게는 쉬워 보이는 일들이 유독 나만 지체된다고 생각되면, 그만 지치기 마련이다. 에서 자손들의 족보는 야곱의 족보와는 달리 순탄케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한다. 이스라엘에 아직 왕이 세워지기 전에 많은 왕과 지도자가 세워지는데, 이런 성취는 일찍이 리브가에게 두 아이가 각각 한 국민, 한 족속을 이루게 하시겠다는 약속이 있었기에 가능했다(25:23).
그러나 에서 자손의 번영은 이것을 끝으로 창세기에서 사라진다. 비록 더디지만 이제부터는 야곱(이스라엘)의 후손을 통해 이루어질 하나님의 새 역사가 이어진다. 아직 하나님 자녀의 언약의 여정은 갈 길이 한참 더 남았다. 이런 걸 보면 다른 이들의 순탄함을 부러워할 것이 아니다. 내가 하나님 앞에 가야 할 길이 있다. 비록 더디고 순탄하지 못해도 버티는 게 중요하다. 믿음의 선한 싸움은 끝까지 가야 한다(히 3:6, 14, 계 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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