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1-10.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자녀에 대한 훈계의 필요성을 권고하며, 지혜로 행할 길을 제시한다.

성경본문. 잠언 23:12-21
한글본문.
12훈계에 착심하며 지식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라 13아이를 훈계하지 아니하려고 하지 말라 채찍으로 그를 때릴지라도 그가 죽지 아니하리라 14네가 그를 채찍으로 때리면 그의 영혼을 스올에서 구원하리라 15내 아들아 만일 네 마음이 지혜로우면 나 곧 내 마음이 즐겁겠고 16만일 네 입술이 정직을 말하면 내 속이 유쾌하리라 17네 마음으로 죄인의 형통을 부러워하지 말고 항상 여호와를 경외하라 18정녕히 네 장래가 있겠고 네 소망이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19내 아들아 너는 듣고 지혜를 얻어 네 마음을 바른 길로 인도할지니라 20술을 즐겨 하는 자들과 고기를 탐하는 자들과도 더불어 사귀지 말라 21술 취하고 음식을 탐하는 자는 가난하여질 것이요 잠 자기를 즐겨 하는 자는 해어진 옷을 입을 것임이니라

영어본문.
12 Apply your heart to instruction and your ears to words of knowledge. 13 Do not withhold discipline from a child; if you punish him with the rod, he will not die. 14 Punish him with the rod and save his soul from death. 15 My son, if your heart is wise, then my heart will be glad; 16 my inmost being will rejoice when your lips speak what is right. 17 Do not let your heart envy sinners, but always be zealous for the fear of the LORD. 18 There is surely a future hope for you, and your hope will not be cut off. 19 Listen, my son, and be wise, and keep your heart on the right path. 20 Do not join those who drink too much wine or gorge themselves on meat, 21 for drunkards and gluttons become poor, and drowsiness clothes them in rags.

도움말.
착심(12절). 어떤 일에 마음을 붙이는 것을 뜻한다.
네 마음으로…여호와를 경외하라(17절). 직역하면 ‘네 마음으로 죄인의 형통을 질투하지 못하게 하고 여호와 경외를 질투하게 하라’이다(NIV, ESV 역본 참조).
가난하여질 것이요(21절). 빼앗길 것이라는 의미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주를 경외하는 사람을 어떻게 인도하시는가(18절)?
⬇ 아래로 인간. 술을 즐기는 사람들이 맞이할 결과는 무엇인가(20-21절)?
? 물어봐. 자녀를 부지런히 훈계해야 할 이유는 무엇일까(12-14절)?
! 느껴봐. 내 안에 몰아내야 할 악한 죄의 습관이 있진 않은가(13-14절 참조)?
➡ 옆으로 실천해. 악한 죄의 습관을 끊어버리기 위해 바꿔야 할 생활 패턴은 무엇인가?

Meditation. 죄의 습관을 몰아내라.
우리에게는 원죄적 본성이 있기에 아무런 훈계 없이 방치하면 자신도 모르게 악한 죄의 습관이 자리 잡고 단단하게 뿌리내려 죄를 짓게 하는 태도를 형성한다. 그래서 부지런히 우리 자신을 살피고 죄의 유혹들을 내면에서 몰아내는 데 힘써야 한다. 이것을 자녀에게 행하는 것이 훈계다. 훈계를 뜻하는 히브리 단어 ‘무싸르’는 징계, 책망, 경고 등의 의미로도 사용할 수 있다. 1절에 나오는 ‘훈계에 착심’하라는 명령은 하나님의 말씀에 기초한 징계, 책망, 경고 등을 자신의 삶에 적용하고(apply), 자신의 마음에 연결시키라는 뜻이다. 이 일은 우리가 자녀에게, 그리고 스스로 부지런히 힘써야 할 일이다.
또한 어릴 때부터 청년의 때까지 늘 깨어 부지런히 죄의 습관을 몰아내기에 힘써야 한다. 죄의 유혹을 부지런히 떨쳐버리는 동시에(20-21절), 여호와 경외하기에 힘써야 한다. 우리의 소망과 장래의 비전은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시작되어야 한다(17-18절). 요즈음 내 안에 점점 고질적인 습관으로 뿌리내리려는 죄는 무엇인가? 나에게 다가오는 죄의 온갖 형태를 단호하고 과감하게 몰아내라.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