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2-30.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여호와께서 범람하는 시내와 사냥꾼의 올무와 같은 세상의 노여움으로부터 이스라엘을 보호하시고 자유케 하신다. 진정한 도움은 천지를 지으신 여호와의 이름에 있다.

성경본문. 시편 124:1-8
한글본문.
1이스라엘은 이제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우리 편에 계시지 아니하셨더라면 우리가 어떻게 하였으랴 2사람들이 우리를 치러 일어날 때에 여호와께서 우리 편에 계시지 아니하셨더라면 3그 때에 그들의 노여움이 우리에게 맹렬하여 우리를 산채로 삼켰을 것이며 4그 때에 물이 우리를 휩쓸며 시내가 우리 영혼을 삼켰을 것이며 5그 때에 넘치는 물이 우리 영혼을 삼켰을 것이라 할 것이로다 6우리를 내주어 그들의 이에 씹히지 아니하게 하신 여호와를 찬송할지로다 7우리의 영혼이 사냥꾼의 올무에서 벗어난 새 같이 되었나니 올무가 끊어지므로 우리가 벗어났도다 8우리의 도움은 천지를 지으신 여호와의 이름에 있도다

영어본문.
1 If the LORD had not been on our side– let Israel say- 2 if the LORD had not been on our side when men attacked us, 3 when their anger flared against us, they would have swallowed us alive; 4 the flood would have engulfed us, the torrent would have swept over us, 5 the raging waters would have swept us away. 6 Praise be to the LORD, who has not let us be torn by their teeth. 7 We have escaped like a bird out of the fowler’s snare; the snare has been broken, and we have escaped. 8 Our help is in the name of the LORD, the Maker of heaven and earth.

도움말.
시내(4절). 히브리어 ‘나할’로서, 잔잔히 흐르는 시냇물이 아니라 봄에 내린 큰 비와 눈이 녹은 물이 합쳐져 형성된 골짜기의 급류를 의미한다(시 18:4. 74:15).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여호와 하나님은 어떠한 분이신가(1-2절)?
⬇ 아래로 인간. 여호와 하나님이 우리 편이 되어주지 않으실 때 어떤 결과가 오는가(3-5절)?
? 물어봐. 참된 도움은 어디에 있는가(8절)?
! 느껴봐. 여호와 하나님이 내 편이신 것을 항상 확신하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하나님이 내 편이심을 믿고 다시 당당히 도전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하나님의 이름으로 보장된 삶
시인은 자신의 영혼을 향해 밀려드는 세상의 위세를 ‘범람하는 시내’(4절)와 ‘사냥꾼의 올무’(7절)에 빗대고 있다. 그러나 동시에 여호와의 도움이 그 시내의 범람을 막는 댐이 되고, 사냥꾼의 올무를 끊는 칼이 된다고 고백한다. 그 도움은 다름 아닌 ‘여호와의 이름’이다(8절). 하나님의 이름이 참된 도움이며 궁극의 도움인 것이다. 사실 성경 속에 산재하는 삼십여 가지 하나님의 이름은 한결 같이 인생의 모든 문제와 위기 국면을 커버한다. ‘여호와 이레’에는 ‘준비’가, ‘여호와 라파’에는 ‘치유’가, ‘여호와 체바오트’에는 ‘군대’가, ‘여호와 삼마’에는 ‘함께하심’이, ‘여호와 게물로트’에는 ‘복수하심’이, ‘여호와 닛시’에는 ‘승리’가, ‘엘 로이’에는 ‘감찰하심’이, ‘엘 샤다이’에는 ‘전능하심’이 보장되어 있다.
지금 당신은 어떤 상황 가운데 있는가? 어떤 고난과 역경 속에 빠져 있는가? 하나님의 이름을 붙잡으라. 묵상하라. 하나님의 이름과 그 상황이 대결하게 하라. 하나님의 이름에 담긴 그 약속이 당신의 상황을 이끌게 하라. 당신이 지금 붙들어야 할 하나님의 이름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