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설명. 구원은 나 자신으로부터 완전히 해방되어 주님과 연합되는 것이다. - 오스왈드 챔버스
성경본문. 이사야 61:10
한글본문.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크게 기뻐하며 내 영혼이 나의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리니 이는 그가 구원의 옷을 내게 입히시며 공의의 겉옷을 내게 더하심이 신랑이 사모를 쓰며 신부가 자기 보석으로 단장함 같게 하셨음이라
영어본문.
I delight greatly in the LORD; my soul rejoices in my God. For he has cloth-ed me with garments of salvation and arrayed me in a robe of righteousness, as a bridegroom adorns his head like a priest, and as a bride adorns herself with her jewels.
Meditatio. 구원의 ‘옷’을 입고
구원에 대한 잘못된 신화들이 있는데, 천국비자나 영생보험 쯤으로 간주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사야 선지자는 구원을 하나님이 입혀주시는 ‘옷’이라고 갈파합니다.
옷은 외부의 상황으로부터 몸을 보호해 줍니다. 옷을 잘 갖추면 혹독한 일기와 환경 속에서도 문을 나서고 길을 갈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주신 구원이 바로 옷입니다. 인생길에 몰려드는 모든 상황들로부터 지켜주는 전천후 기능성 옷입니다. 그러므로 실존적 추위가 몰려 올 때에 구원의 옷을 둘러야 합니다. 삶의 위기가 다가올 때 구원의 옷을 덧입어야 합니다. 삶 속의 크고 작은 환난의 때마다 구원에 담겨있는 약속과 보장을 묵상해야 합니다. 그리하면 구원 속에 두신 생명과 능력이 옷처럼 당신의 생각과 마음을 둘러 지켜 주실 것입니다.
또한 옷은 활동을 돕습니다. 상황마다 적절한 옷이 있기 마련입니다. 산을 오를 때, 물에 들어갈 때, 운동을 할 때, 모두 합당한 옷차림이 있습니다. 승리하는 순례의 길을 걷기 원한다면, 구원의 옷을 입어야 합니다. 구원으로 무장해야 합니다. 구원에 합당한 감정과 생각과 방식으로 매 순간 선택과 결정을 이루어 가야 합니다. 구원의 옷 가짐이 승리의 걸음을 도와 줄 것입니다.
고대 근동에서 옷은 그 사람의 신분과 직위를 나타냈습니다. 옷은 그가 어떤 사람인지를 보여줍니다. 신랑의 사모관대와 신부의 활옷은 티가 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구원으로 옷 입은 사람은 드러나기 마련입니다. 사도 바울이 명한 ‘구원을 이루는 것’(빌 2:12)은 구원의 복을 일상 속에 나타내고 시위하는 것을 뜻합니다. 주위 사람들이 당신을 통해 구원의 아름다움을 보게 하십시오. 표정과 언어와 모든 행위에 구원의 옷을 덧입고 진정으로 복된 삶이 무엇인지 그들로 알게 하십시오.
구원은 옷입니다. 아직도 구원의 옷을 입지 않은 채 나아가고 있는 삶의 영역은 어디입니까?
기도
“구원의 하나님, 오늘 하루 길을 나설 때에도 구원으로 옷 입고 세상이 이길 수 없는 하나님의 사람이 되게 하옵소서. 승리의 길을 열어가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