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5-12. QT큐티체조. 출애굽기 17장.

간단설명. 이스라엘 백성은 신 광야를 떠나 르비딤에 도착했을 때 마실 물이 없어 또 다시 모세를 원망하고, 모세는 하나님께 부르짖어 반석에서 물을 내게 한다.

성경본문. 출애굽기 17:1-7
한글본문.
1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여호와의 명령대로 신 광야에서 떠나 그 노정대로 행하여 르비딤에 장막을 쳤으나 백성이 마실 물이 없는지라 2백성이 모세와 다투어 이르되 우리에게 물을 주어 마시게 하라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어찌하여 나와 다투느냐 너희가 어찌하여 여호와를 시험하느냐 3거기서 백성이 목이 말라 물을 찾으매 그들이 모세에게 대하여 원망하여 이르되 당신이 어찌하여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해 내어서 우리와 우리 자녀와 우리 가축이 목말라 죽게 하느냐 4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어 이르되 내가 이 백성에게 어떻게 하리이까 그들이 조금 있으면 내게 돌을 던지겠나이다 5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백성 앞을 지나서 이스라엘 장로들을 데리고 나일 강을 치던 네 지팡이를 손에 잡고 가라 6내가 호렙 산에 있는 그 반석 위 거기서 네 앞에 서리니 너는 그 반석을 치라 그것에서 물이 나오리니 백성이 마시리라 모세가 이스라엘 장로들의 목전에서 그대로 행하니라 7그가 그 곳 이름을 맛사 또는 므리바라 불렀으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다투었음이요 또는 그들이 여호와를 시험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우리 중에 계신가 안 계신가 하였음이더라

영어본문.
1 The whole Israelite community set out from the Desert of Sin, traveling from place to place as the LORD commanded. They camped at Rephidim, but there was no water for the people to drink. 2 So they quarreled with Moses and said, “Give us water to drink.” Moses replied, “Why do you quarrel with me? Why do you put the LORD to the test?” 3 But the people were thirsty for water there, and they grumbled against Moses. They said, “Why did you bring us up out of Egypt to make us and our children and livestock die of thirst?” 4 Then Moses cried out to the LORD, “What am I to do with these people? They are almost ready to stone me.” 5 The LORD answered Moses, “Walk on ahead of the people. Take with you some of the elders of Israel and take in your hand the staff with which you struck the Nile, and go. 6 I will stand there before you by the rock at Horeb. Strike the rock, and water will come out of it for the people to drink.” So Moses did this in the sight of the elders of Israel. 7 And he called the place Massah and Meribah because the Israelites quarreled and because they tested the LORD saying, “Is the LORD among us or not?”

도움말.
노정대로(1절). ‘하나님의 말씀대로’ 혹은 ‘명령에 따라’(according to commandment, ESV)라는 뜻이다.
맛사(7절). 시험, 유혹이라는 뜻이다.
므리바(7절). 다툼, 논쟁이라는 뜻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어떻게 인도하셨는가(1절)?
⬇ 아래로 인간. 이스라엘 백성은 목이 마르자 누구를 원망하는가(3절)?
? 물어봐. 모세가 물이 나온 반석의 이름을 맛사 혹은 므리바로 부른 이유는 무엇일까(7절)?
! 느껴봐. 죽음에서 건지신 하나님의 능력의 손이 나를 보호해 주실 것을 확신하는가?
➡ 옆으로 실천해. 하나님이 나와 함께하지 않으신다는 회의가 찾아올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겠는가?

Meditation. 믿음은 부르짖는 것이다.
믿음은 위기 가운데서도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역사를 신뢰하는 것이고, 이 신뢰는 부르짖음으로 표현된다. 보이는 것만 보면 우리는 대상을 정해 원망과 불평을 쏟아놓고 격하게 비난하기 쉽다. 신 광야를 떠나 르비딤에 진을 친 이스라엘 백성은 마실 물이 없었다. 하나님이 계획하신 ‘노정대로’ 온 결과였다.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오다가 고난을 만날 때, 우리는 무엇을 볼 것인지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눈에 보이는 모세를 선택한 이스라엘은 ‘우리와 우리 자녀와, 가축을 목말라 죽게 하느냐’고 격한 원망을 쏟아낸다. 반면 눈에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바라봤던 모세는 이들의 격한 불평과 불만을 기도로 가져간다. 이 기도에 하나님은 응답하시고 반석에서 물이 솟게 하신다.
고난 가운데 나의 시선은 어디를 향하는가? 눈에 보이는 사람과 환경을 향하는가? 그렇다면 원망과 불평을 쏟아낼 희생양을 찾게 될 것이다. 그러나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향할 때 우리는 그분을 향해 격한 부르짖음을 쏟아낼 것이다. 기억하라. 믿음으로 사는 것은 고난 가운데 보이지 않는 분을 향해 부르짖는 것이다.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