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설명. 바울은 빌립보 교인들에게 복음을 위해 공적 생활에 충실할 것을 권면한다.
성경본문. 빌립보서 1:27-30
한글본문.
27오직 너희는 그리스도의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하라 이는 내가 너희에게 가 보나 떠나 있으나 너희가 한마음으로 서서 한 뜻으로 복음의 신앙을 위하여 협력하는 것과 28무슨 일에든지 대적하는 자들 때문에 두려워하지 아니하는 이 일을 듣고자 함이라 이것이 그들에게는 멸망의 증거요 너희에게는 구원의 증거니 이는 하나님께로부터 난 것이라 29그리스도를 위하여 너희에게 은혜를 주신 것은 다만 그를 믿을 뿐 아니라 또한 그를 위하여 고난도 받게 하려 하심이라 30너희에게도 그와 같은 싸움이 있으니 너희가 내 안에서 본 바요 이제도 내 안에서 듣는 바니라
영어본문.
27 Whatever happens, conduct yourselves in a manner worthy of the gospel of Christ. Then, whether I come and see you or only hear about you in my absence, I will know that you stand firm in one spirit, contending as one man for the faith of the gospel 28 without being frightened in any way by those who oppose you. This is a sign to them that they will be destroyed, but that you will be saved–and that by God. 29 For it has been granted to you on behalf of Christ not only to believe on him, but also to suffer for him, 30 since you are going through the same struggle you saw I had, and now hear that I still have.
도움말.
생활하라(27절). ‘시민답게 살라’는 뜻으로, 당시 야만민족 가운데 둘러싸여 있던 로마 식민지 빌립보는 주변에 로마 문명과 시민의식의 수준을 보여주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서서(27절). ‘스테코’(헬)는 굳게 서다는 뜻으로 군대가 방패를 들고 어깨와 어깨를 맞대고 늘어서서 적군에 대항하는 모습을 떠올리게 한다.
협력하는(27절). 함께 팀을 이루어 싸운다는 뜻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이 우리에게 은혜를 주신 목적은 무엇인가(29절)?
⬇ 아래로 인간. 고난 가운데 성도가 취해야 할 생활양식은 무엇인가(27절)?
? 물어봐. 성도에게 공적 생활이 중요한 이유가 무엇일까(28절)?
! 느껴봐. 나는 복음을 위해 기꺼이 손해와 어려움을 감수하는가?
➡ 옆으로 실천해. 그리스도인 시민으로서 내가 시급하게 갖추어야 할 덕목은 무엇인가?
Meditation. 그리스도인 시민으로 살라.
바울은 빌립보 성도들에게 ‘복음에 합당하게 살라’고 권면하는데, 이는 복음에 합당하게 공적 시민의 생활을 살아가라는 것이다. 자칫 잘못하면 대적자들에게 박해의 빌미를 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안 그래도 빌립보에는 바울이 처음 복음을 전할 때부터 그를 반대하고 박해하는 이들이 많았다(살전 2:2, 행 16:12-40 참조). 이들은 이런 박해에 대항해 한 마음으로 서로 협력해 두려움을 이겨내며 신앙생활을 하고 있었다. 이들에게 공적 시민으로서의 생활은 매우 중요했다. 행실이 나무랄 데 없어야 했고, 시민의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는 것은 물론 품위가 있어야 했다. 또한 정직하고 믿을 만한 좋은 이웃이 되어야 했다. 이런 공적 생활은 대적자들로부터 사회를 혼란하게 한다는 박해의 구실을 빼앗아 버린다.
나는 한 도시의 시민과 한 나라의 국민으로서 공적 생활에 얼마나 관심을 갖고 생활하는가? 교회 안에서만 아니라, 믿지 않는 이들과도 함께 협력하며 공적 영역에서 신뢰를 쌓아가려는 노력을 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