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9-04. 주일에는 읽는 QT. 상호명령 Mutual Command 5.

간단설명. 격려는 샛길로 너무 멀리 나가기 전에 바른 길로 불러들이는 작용을 한다. 부정적으로 비판하기보다 긍정적으로 지원해 주는 것이다. - 제럴드 싯처

성경본문. 데살로니가전서 5:11-14
한글본문.
11그러므로 피차 권면(격려)하고 서로 덕을 세우기를 너희가 하는 것 같이 하라 12형제들아 우리가 너희에게 구하노니 너희 가운데서 수고하고 주 안에서 너희를 다스리며 권하는 자들을 너희가 알고 13그들의 역사로 말미암아 사랑 안에서 가장 귀히 여기며 너희끼리 화목하라 14또 형제들아 너희를 권면하노니 게으른 자들을 권계하며 마음이 약한 자들을 격려하고 힘이 없는 자들을 붙들어 주며 모든 사람에게 오래 참으라

영어본문.
11 Therefore encourage one another and build each other up, just as in fact you are doing. 12 Now we ask you, brothers, to respect those who work hard among you, who are over you in the Lord and who admonish you. 13 Hold them in the highest regard in love because of their work. Live in peace with each other. 14 And we urge you, brothers, warn those who are idle, encourage the timid, help the weak, be patient with everyone.

Meditation. 서로 격려하라
종종 아니 대부분 잊고 지내지만, 사실 지금의 우리가 있기까지 우리는 주위 어른들과 선후배, 동료들의 크고 작은 이런저런 격려를 받아왔습니다. 우리 힘만으로 한 것 같은 일도 안을 들여다보면 그렇게 되기까지 보이게 안 보이게 격려해 준 이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것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성경에 나오는 인물 가운데 대표적인 격려의 사람은 바나바입니다. 이름부터가 격려의 아들(son of encouragement)이었으니까요(행 4:36). 그의 격려를 통해 성장한 대표적인 인물이 바울이었다는 것을 볼 때, 청출어람과 격려의 대명사라고 불러도 무방할지 모르겠습니다(물론 2차 선교여행을 앞두고 마가 요한 문제로 둘이 한 번 크게 다투기도 했지요. 완벽한 사람은 없는 법이니까요.^^).

“격려에 해당하는 헬라어 단어는 아주 다양한 행동에 가져다 붙일 수 있는 말이다. ‘용기를 북돋우다’는 기본이고 문맥에 따라서는 ‘간곡히 권하다’라든지 ‘위로하다’라는 뜻으로 쓰이기도 한다. 하나같이 동료 그리스도인들이 꿋꿋하게 신앙을 지키며 제자로서 살도록 도와야 한다는 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서로 격려하라’는 명령을 적용하는 길은 한두 갈래가 아니다.”(193면)

격려를 잘하려면 관찰과 인내가 필요합니다. 지치고 낙담한 이들을 지켜보다가 필요한 순간에 따뜻한 말 한 마디로 힘을 주고, 넘어진 이들을 손잡아 일으켜 세우려면 관심을 갖고 관찰하는 법을 길러야 합니다. 또 사람은 한두 마디 말로 쉽게 변화되지 않기에 인내심을 갖고 꾸준하게 지켜보다가 결정적인 순간에 도움의 손길을 내미는 것도 중요합니다.

기도
“내가 주위 사람들의 격려로 성장해왔듯이, 나도 누군가를 판단하기보다는 말과 행동으로 격려하는 삶을 살아가게 하옵소서.”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