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1-11.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산에서 팔복을 선포하신 예수님은 제자들을 향해 세상의 소금과 빛이라고 선언하신다.

성경본문. 마태복음 5:13-16
한글본문.
13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 데 없어 다만 밖에 버려져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 14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겨지지 못할 것이요 15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래에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 안 모든 사람에게 비치느니라 16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영어본문.
13.”You are the salt of the earth. But if the salt loses its saltiness, how can it be made salty again? It is no longer good for anything, except to be thrown out and trampled by men. 14.”You are the light of the world. A city on a hill cannot be hidden. 15.Neither do people light a lamp and put it under a bowl. Instead they put it on its stand, and it gives light to everyone in the house. 16.In the same way, let your light shine before men, that they may see your good deeds and praise your Father in heaven.

도움말.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겨지지 못할 것이요(14절). 당시 산과 언덕 위에 지어진 성과 도시들이 멀리서도 사람들의 눈에 쉽게 드러나는 것처럼, 빛과 같은 제자들의 삶도 그러할 것임을 말씀하신 것이다.
말(15절). 곡식을 담아 두는 그릇이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하늘에 계신 아버지 하나님은 어떻게 영광을 받으시는가(16절)?
아래로 인간. 참된 제자들은 세상을 향해 어떠한 역할을 감당하게 되는가(13-14절)?
? 물어봐. 예수님이 소금과 빛의 역할이 이루어지는 장소를 세상이라고 하신 이유는 무엇인가(13-14절)?
! 느껴봐. 나는 세상을 향해 맛을 내고 빛을 드러내고 있는가?
옆으로 실천해. 내가 소금으로 존재해야 할 자리는 어디며, 빛으로 행동해야 할 삶의 방식은 무엇인가?

Meditation. 소금과 빛, 그리스도인의 존재와 행동 양식
예수님은 팔복을 소유한 제자들을 향해 소금(13절)과 빛(14절)이라고 선언하시며, 하나님 나라 참된 제자의 역할 모델을 세우신다. 그런데 그 소금과 빛의 역할이 이루어지는 곳이 세상이라 갈파하신다. 제자로서의 사명을 감당해 진정으로 맛을 내고 빛을 비추어야 할 자리는 교회 밖 세상이라는 것이다. 교회가 소금 야적장이 되어서는 안 된다. 야적된 소금은 물에 약하다. 교회는 등불 창고가 되어서도 안 된다. 등불이 한 데 모여 있으면 눈만 부시고 화재 위험도 있다. 예수님의 제자는 소금과 같은 존재(being) 방식으로 세상에 침투해 하나님 나라 맛을 내야 하며, 빛과 같은 행동(doing) 방식으로 세상 속에서 착한 행실을 드러내야 한다.
소금과 빛은 그리스도인의 존재와 행동양식을 규정한다. 참된 제자로 존재하기 위해 거룩한 소금기 곧 하늘의 맛을 잃지 말아야 한다. 참된 제자로 사역하기 위해서는 빛을 가리는 말과 같은 습관과 삶의 방식을 깨뜨리고 사명의 등경 위에 서야 한다. 당신은 오늘도 소금의 존재감과 빛의 사명감으로 세상을 향해 나아가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