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설명. 예수님은 구약의 보복법과 이웃과 원수에 대한 계명을 재해석하시면서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온전하심을 기준 삼으라고 하신다.
성경본문. 마태복음 5:38-48
한글본문.
38또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갚으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39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 누구든지 네 오른편 뺨을 치거든 왼편도 돌려 대며 40또 너를 고발하여 속옷을 가지고자 하는 자에게 겉옷까지도 가지게 하며 41또 누구든지 너로 억지로 오 리를 가게 하거든 그 사람과 십 리를 동행하고 42네게 구하는 자에게 주며 네게 꾸고자 하는 자에게 거절하지 말라 43또 네 이웃을 사랑하고 네 원수를 미워하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44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45이같이 한즉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아들이 되리니 이는 하나님이 그 해를 악인과 선인에게 비추시며 비를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에게 내려주심이라 46너희가 너희를 사랑하는 자를 사랑하면 무슨 상이 있으리요 세리도 이같이 아니하느냐 47또 너희가 너희 형제에게만 문안하면 남보다 더하는 것이 무엇이냐 이방인들도 이같이 아니하느냐 48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영어본문.
38.”You have heard that it was said, ‘Eye for eye, and tooth for tooth.’ 39.But I tell you, Do not resist an evil person. If someone strikes you on the right cheek, turn to him the other also. 40.And if someone wants to sue you and take your tunic, let him have your cloak as well. 41.If someone forces you to go one mile, go with him two miles. 42.Give to the one who asks you, and do not turn away from the one who wants to borrow from you. 43.”You have heard that it was said, ‘Love your neighbor and hate your enemy.’ 44.But I tell you: Love your enemies and pray for those who persecute you, 45.that you may be sons of your Father in heaven. He causes his sun to rise on the evil and the good, and sends rain on the righteous and the unrighteous. 46.If you love those who love you, what reward will you get? Are not even the tax collectors doing that? 47.And if you greet only your brothers, what are you doing more than others? Do not even pagans do that? 48.Be perfect, therefore, as your heavenly Father is perfect.
도움말.
속옷과 겉옷(40절). 율법에는 개인의 겉옷을 취하지 못하도록 규정되어 있는데, 이것까지 주는 것은 자기의 마땅한 권리를 희생하고 포기하는 것을 의미한다.
억지로 오 리를 가게 하거든(41절). 당시 로마 군인들이 평민들에게 요구할 수 있는 강제 노역의 일부로, 자기들의 군수품을 5리 곧 천 걸음만큼 나르도록 징발하는 것을 뜻한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누구신가(45, 48절)?
아래로 인간. 예수님이 명하신 바, 원수를 위해 마땅히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44절)?
? 물어봐. 예수님의 제자가 얻을 수 있는 가장 영광스러운 이름은 무엇인가(45절)?
! 느껴봐. 나는 하나님의 자녀로서 하나님의 성품을 날마다 더 닮아가고 있는가?
옆으로 실천해. 오늘 내 중보기도 리스트에 추가되어야 할 사람은 누구인가?
Meditation. 복수와 사랑에 관한 반명제
예수님은 손해에 대한 보복(38-42절)과 원수에 대한 보응(43-48절)을 명하고 있는 구약의 율법적 전제를 흔드신다. 역시 반명제(反命題)다. 정확하게 헤아리고 돌려주는 방식이 아니라, 관용하다(39-42절) 못해 사랑하고 기도해 주라고 명하신다(44절). 그리고 이렇게 순종할 때에 하늘 아버지의 자녀가 된다고 역설하신다(45절). 여섯 가지 반명제에 순종하는 새 언약 시대 새 사람의 궁극적 모델은 하늘 아버지의 자녀이며, 그의 자녀로 살 때 이 땅에 임한 하나님 나라를 만끽할 수 있음을 역설하신다(45절). 그리고 결론적으로 이러한 반명제에 대해 순종의 최종적 기준을 마련하신다.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온전하라’(48절)는 것이다. 율법의 참된 순종은 주인과 종이 아니라, 아버지와 자녀의 관계 구도 안에서 더욱 온전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는 핵심 원리를 교훈하신다.
율법 순종은 백성이 아닌 자녀일 때 더욱 온전해진다. 거룩한 부전자전의 원리다. 하나님 앞에서 당신은 종으로 순종하는가, 자녀로서 순종하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