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0-07. QT큐티체조. 사무엘하 3장.

간단설명. 다윗의 집은 갈수록 강성해 가지만, 사울 집안은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과 점점 권세를 잡아가는 아브넬 사이에 갈등이 깊어 간다.

성경본문. 사무엘하 3:1-11
한글본문.
1사울의 집과 다윗의 집 사이에 전쟁이 오래매 다윗은 점점 강하여 가고 사울의 집은 점점 약하여 가니라 2다윗이 헤브론에서 아들들을 낳았으되 맏아들은 암논이라 이스르엘 여인 아히노암의 소생이요 3둘째는 길르압이라 갈멜 사람 나발의 아내였던 아비가일의 소생이요 셋째는 압살롬이라 그술 왕 달매의 딸 마아가의 아들이요 4넷째는 아도니야라 학깃의 아들이요 다섯째는 스바댜라 아비달의 아들이요 5여섯째는 이드르암이라 다윗의 아내 에글라의 소생이니 이들은 다윗이 헤브론에서 낳은 자들이더라 6사울의 집과 다윗의 집 사이에 전쟁이 있는 동안에 아브넬이 사울의 집에서 점점 권세를 잡으니라 7사울에게 첩이 있었으니 이름은 리스바요 아야의 딸이더라 이스보셋이 아브넬에게 이르되 네가 어찌하여 내 아버지의 첩과 통간하였느냐 하니 8아브넬이 이스보셋의 말을 매우 분하게 여겨 이르되 내가 유다의 개 머리냐 내가 오늘 당신의 아버지 사울의 집과 그의 형제와 그의 친구에게 은혜를 베풀어 당신을 다윗의 손에 내주지 아니하였거늘 당신이 오늘 이 여인에게 관한 허물을 내게 돌리는도다 9여호와께서 다윗에게 맹세하신 대로 내가 이루게 하지 아니하면 하나님이 아브넬에게 벌 위에 벌을 내리심이 마땅하니라 10그 맹세는 곧 이 나라를 사울의 집에서 다윗에게 옮겨서 그의 왕위를 단에서 브엘세바까지 이스라엘과 유다에 세우리라 하신 것이니라 하매 11이스보셋이 아브넬을 두려워하여 감히 한 마디도 대답하지 못하니라

영어본문.
1.The war between the house of Saul and the house of David lasted a long time. David grew stronger and stronger, while the house of Saul grew weaker and weaker. 2.Sons were born to David in Hebron: His firstborn was Amnon the son of Ahinoam of Jezreel; 3.his second, Kileab the son of Abigail the widow of Nabal of Carmel; the third, Absalom the son of Maacah daughter of Talmai king of Geshur; 4.the fourth, Adonijah the son of Haggith; the fifth, Shephatiah the son of Abital; 5.and the sixth, Ithream the son of David’s wife Eglah. These were born to David in Hebron. 6.During the war between the house of Saul and the house of David, Abner had been strengthening his own position in the house of Saul. 7.Now Saul had had a concubine named Rizpah daughter of Aiah. And Ish-Bosheth said to Abner, “Why did you sleep with my father’s concubine?” 8.Abner was very angry because of what Ish-Bosheth said and he answered, “Am I a dog’s head–on Judah’s side? This very day I am loyal to the house of your father Saul and to his family and friends. I haven’t handed you over to David. Yet now you accuse me of an offense involving this woman! 9.May God deal with Abner, be it ever so severely, if I do not do for David what the LORD promised him on oath 10.and transfer the kingdom from the house of Saul and establish David’s throne over Israel and Judah from Dan to Beersheba.” 11.Ish-Bosheth did not dare to say another word to Abner, because he was afraid of him.

도움말.
전쟁이 오래매(1절). 전쟁이 오랜 기간 있었다는 뜻이다.
그술(3절). 바산과 헬몬산 지역 사이에 있는 요단 동편 골란고원의 작은 왕국으로, 다윗이 정략적인 관계를 맺어 이스보셋의 북이스라엘을 압박하는 효과가 있었다.
개 머리(8절). 아무런 가치 없는 존재를 뜻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시간이 지날수록 다윗과 사울 집안을 각각 어떻게 하시는가(1절)?
⬇ 아래로 인간. 다윗이 유다 왕으로 있는 동안 헤브론에서 난 아들들은 누구인가(2-5절)?
? 물어봐. 다윗이 그술 왕의 딸과 결혼한 것(3절)은 이스라엘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까?
! 느껴봐. 나는 작은 지적에도 쉽게 분노하진 않는가?
➡ 옆으로 실천해. 하나님의 뜻을 기쁘게 순종하기 위해 내가 내려놓아야 할 것은 무엇인가?

Meditation. 사소한 것에 목숨 걸지 말라
우리사회를 가리켜 ‘분노사회’라고 한다. 사소한 일로 크게 분노하고 이를 못견뎌하다가 서로 간에 많은 갈등과 손해를 입힌다. 사울 집안의 아브넬이 그랬다. 이스보셋이 아브넬을 향해 왜 아버지의 첩 리스바와 통간했느냐고 지적한 것은 옳은 일이었다. 아브넬은 교만했고, 이런 행위는 신하로서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일이었다. 왕의 첩을 취하는 것은 고대 사회에서 왕위 계승권이 없는 사람이 왕권을 얻기 위한 방편이었기 때문이다. 설사 왕이 될 의도가 없었다 하더라도 이스라엘 안에 자신의 절대 권력을 과시하는 하극상의 행동이었다. 아브넬은 이런 이스보셋의 정당한 지적을 겸허히 수용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끓어오르는 분노를 참지 못했다. 결국 그는 날마다 강성해져 가는 다윗 가문(1-5절)을 도와 다윗의 왕권을 세우겠노라 충동적으로 맹세한다(9-10절).
나는 지체들의 정당한 문제제기와 지적을 어떻게 수용하는가? 혹시 사소한 것에 너무 쉽게 분노해 주변 관계와 일을 허물어버리진 않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