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설명. 다윗은 여호와가 자신을 모든 환난에서 구원하신 것을 감사하며 찬양한다.
성경본문. 사무엘하 22:1-7
한글본문.
1여호와께서 다윗을 모든 원수의 손과 사울의 손에서 구원하신 그 날에 다윗이 이 노래의 말씀으로 여호와께 아뢰어 2이르되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요새시요 나를 위하여 나를 건지시는 자시요 3내가 피할 나의 반석의 하나님이시요 나의 방패시요 나의 구원의 뿔이시요 나의 높은 망대시요 그에게 피할 나의 피난처시요 나의 구원자시라 나를 폭력에서 구원하셨도다 4내가 찬송 받으실 여호와께 아뢰리니 내 원수들에게서 구원을 받으리로다 5사망의 물결이 나를 에우고 불의의 창수가 나를 두렵게 하였으며 6스올의 줄이 나를 두르고 사망의 올무가 내게 이르렀도다 7내가 환난 중에서 여호와께 아뢰며 나의 하나님께 아뢰었더니 그가 그의 성전에서 내 소리를 들으심이여 나의 부르짖음이 그의 귀에 들렸도다
영어본문.
1.David sang to the LORD the words of this song when the LORD delivered him from the hand of all his enemies and from the hand of Saul. 2.He said: “The LORD is my rock, my fortress and my deliverer; 3.my God is my rock, in whom I take refuge, my shield and the horn of my salvation. He is my stronghold, my refuge and my savior– from violent men you save me. 4.I call to the LORD, who is worthy of praise, and I am saved from my enemies. 5.”The waves of death swirled about me; the torrents of destruction overwhelmed me. 6.The cords of the grave coiled around me; the snares of death confronted me. 7.In my distress I called to the LORD; I called out to my God. From his temple he heard my voice; my cry came to his ears.
도움말.
뿔(3절). 짐승의 뿔은 힘과 권능을 상징하는데, 여기서는 성전 제단에 있는 뿔도 상징한다.
창수(5절) 히브리어 ‘나할’로 급류를 의미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다윗에게 어떤 분이셨는가(2-4절)?
⬇ 아래로 인간. 다윗이 하나님을 경험했을 때는 어떤 때였는가(5-6절)?
? 물어봐. 다윗이 환난 중에 하나님을 경험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4, 7절)?
! 느껴봐. 나는 환난 중에도 마음을 다해 하나님께 부르짖는가?
➡ 옆으로 실천해. 다윗이 경험했던 하나님을 나도 풍성하게 경험하려면 어떤 변화가 필요하겠는가?
Meditation. 삶의 중심을 붙들어 주는 힘, 기도
다윗의 삶에도 참 모진 바람과 풍랑이 있었다. 그럼에도 난파되지 않았고 뒤집히지도 않았다. 그의 인생 밑바닥에 중심추 역할을 하는 든든한 용골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 용골은 ‘기도’였다. 다윗의 기도에는 인생의 밑바닥을 지나가며 경험한 하나님에 대한 고백이 다양하게 표현된다. 반석, 요새, 나를 건지시는 자, 방패, 구원의 뿔, 높은 망대, 피난처, 구원자 등등. 이 앞에는 하나같이 ‘나의’라는 소유대명사가 붙어있다. 다윗은 이런 놀라운 하나님의 능력과 구원이 자기에게 일어난 것을 감격스럽게 고백하고 있다. 물론 많은 어려움이 있었노라 고백한다. 폭력, 사망, 불의의 파도, 그리고 지옥의 밧줄 즉 올무가 자신을 수시로 사로잡는 것 같았다. 그러나 환난중에도 하나님을 향해 부르짖은 기도가 그의 생의 든든한 중심추가 되어 주었다.
하나님은 내게 어떤 분이신가? 나는 환난 중에도 전심으로 하나님께 부르짖는가, 아니면 염려와 고민만 하진 않는가? 기도가 내 삶의 중심을 지켜주는 균형추 역할을 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