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설명. 물 따르기, 설거지, 구두 수선, 사도의 일, 이 모든 것은 하나이다. 사실을 말하자면, 이것들은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일이다. - 윌리엄 틴데일
성경본문. 창세기 31:38-41
한글본문.
38내가 이 이십 년을 외삼촌과 함께 하였거니와 외삼촌의 암양들이나 암염소들이 낙태하지 아니하였고 또 외삼촌의 양 떼의 숫양을 내가 먹지 아니하였으며 39물려 찢긴 것은 내가 외삼촌에게로 가져가지 아니하고 낮에 도둑을 맞았든지 밤에 도둑을 맞았든지 외삼촌이 그것을 내 손에서 찾았으므로 내가 스스로 그것을 보충하였으며 40내가 이와 같이 낮에는 더위와 밤에는 추위를 무릅쓰고 눈 붙일 겨를도 없이 지냈나이다 41내가 외삼촌의 집에 있는 이 이십 년 동안 외삼촌의 두 딸을 위하여 십사 년, 외삼촌의 양 떼를 위하여 육 년을 외삼촌에게 봉사하였거니와 외삼촌께서 내 품삯을 열 번이나 바꾸셨으며
골로새서 3:22-24
22종들아 모든 일에 육신의 상전들에게 순종하되 사람을 기쁘게 하는 자와 같이 눈가림만 하지 말고 오직 주를 두려워하여 성실한 마음으로 하라 23무슨 일을 하든지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하듯 하고 사람에게 하듯 하지 말라 24이는 기업의 상을 주께 받을 줄 아나니 너희는 주 그리스도를 섬기느니라
Meditation. 일(Work) : 라반의 이야기
어머니의 치마폭에서 곱게 자라던 야곱은 최소 20년을 집을 떠나 타지에서 노동자로 살았고, 최소임금은커녕 의식주만 제공 받으면서 밤낮으로 고된 축산업에 종사했습니다.
“오늘날 어떤 이가 야곱이 노예같이 일했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아주 주목할 만하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와 똑같이 자신의 일을 묘사하는가. 반복적이고, 지루하고, 끝도 없고, 보수가 적고, 심신이 피로하고, 그저 힘들기만 하다.”(151면)
성경에서 거의 최초로 등장하는 노동자였던 야곱은 장인이자 고용주였던 외삼촌에게서 독립을 앞두고 줄곧 어떤 태도로 일해 왔고, 어떻게 수고와 보람을 느꼈는지 피력하고 있습니다. 폴 스티븐스는 이 챕터의 소제목들에서 야곱이 사랑으로 일했고, 믿음으로 일했고, 소망으로 일했다는 단순하지만 정곡을 찌르는 일의 신학(Work & Faith)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의 노동은 고되지만 않았고 하나님께 나아가는 길이었으며, 하나님께 복을 받고, 하나님과 이웃을 대상으로 사역하는 길이었습니다.
일터에 이미 진입했든지, 앞으로 진입할 계획이든지, 아니면 라반처럼 사업체를 운영하는 고용주든지 그리스도인들은 일의 신학을 모색하고 잘 구비될 필요가 있습니다. 일하고 싶어도 일터를 구하는 일부터 힘든 시대를 살고 있지만, “무슨 일을 하든지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하듯 하고 사람에게 하듯 하지 말라”(골 3:23)를 새기면서 하나님과 동행하고, 그의 향기를 드러내는 삶을 살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우리에게 맡기신 어떤 재능이라도 잘 활용하도록 가르쳐주시고, 인내와 열심으로 우리의 시간을 잘 사용하는 능력을 주옵소서.”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