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설명. 그들 앞에 얼굴을 가리시리라
성경본문. 미가 Micah 3:1~4
한글성경.
1내가 또 이르노니 야곱의 우두머리들과 이스라엘 족속의 통치자들아 들으라 정의를 아는 것이 너희의 본분이 아니냐 2너희가 선을 미워하고 악을 기뻐하여 내 백성의 가죽을 벗기고 그 뼈에서 살을 뜯어 3그들의 살을 먹으며 그 가죽을 벗기며 그 뼈를 꺾어 다지기를 냄비와 솥 가운데에 담을 고기처럼 하는도다 4그 때에 그들이 여호와께 부르짖을지라도 응답하지 아니하시고 그들의 행위가 악했던 만큼 그들 앞에 얼굴을 가리시리라
영어성경.
1Then I said, “Listen, you leaders of Jacob, you rulers of the house of Israel. Should you not know justice,2you who hate good and love evil; who tear the skin from my people and the flesh from their bones; 3who eat my people’s flesh, strip off their skin and break their bones in pieces; who chop them up like meat for the pan, like flesh for the pot?” 4Then they will cry out to the LORD, but he will not answer them. At that time he will hide his face from them because of the evil they have done.
도움말.
들으라 정의를… 본분이 아니냐(1절). 직역하면 ‘정의를 아는 것이 너희를 위해 있지 않느냐’로 해석. 정의를 행하는 것은 미덕이 아니라, 하나님의 행하심을 본받는 마땅한 것임
그들 앞에 얼굴을 가리시리라(4절). 하나님께서 얼굴을 가리시겠다는 것은 진노를 쏟으시겠다는 의미임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미가는 지도자들의 본분이 무엇이라고 선언합니까?(1절)
⬇ 아래로 인간. 미가는 하나님께서 악을 행했던 지도자에게 어떻게 반응하신다고 말합니까?(4절)
? 물어봐. 미가는 왜 당시 지도자들에게 그들이 지켜야 할 본분에 대해 언급합니까?
! 느껴봐. 자기 본분을 지키지 않고, 악을 행하는 지도자에게 얼굴을 가리시겠다는 하나님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내가 정의를 바로 세워야 할 순간에 그렇게 하지 못했던 때가 있었다면 언제입니까? 하나님의 뜻을 바로 세우고 주어진 사명을 잘 감당하기 위해 오늘 내가 결단해야 할 모습은 무엇입니까?
Meditation.
미가는 정의를 가르치고 본이 돼야 할 지도자들이 정의와 선을 미워하고, 도리어 악을 기뻐하는 모습에 대해 지적합니다(1~2절). 또한 지도자들의 악행과 포악성을 백성의 살을 먹고, 가죽을 벗기며, 뼈를 꺾기까지 한다고 표현합니다(3절). 사실 지도자는 백성을 돌볼 특권과 권한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하지만 이들은 자신들의 권한을 바르게 사용하지 않고, 백성을 괴롭히는 데 사용했습니다. 이에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기도를 듣지 않으실 뿐 아니라, 그들을 향해 얼굴을 가리시겠다고 말씀하십니다(4절). 그들의 죄악이 눈뜨고 볼 수 없을 정도로 끔찍해서, 두 손으로 얼굴을 가리신다고 표현한 것입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지도자들이 죄악으로부터 벗어나, 그들의 본분인 정의를 바로 세우는 데 집중하길 원하십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은 정의를 바로 세우기 원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이해하고 실천하는 자로 살아야 합니다. 나는 하나님께서 얼굴을 가리시지 않도록, 내 삶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정의를 바로 세우고 있습니까? 하나님의 얼굴을 가리게 하는 죄악과는 단호하게 결별해 정의를 바로 세우며 살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