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설명. 주를 부르는 자, ‘누구든지’의 은혜
성경본문. 사도행전 Acts 2:14~21
한글성경.
14베드로가 열한 사도와 함께 서서 소리를 높여 이르되 유대인들과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들아 이 일을 너희로 알게 할 것이니 내 말에 귀를 기울이라 15때가 제 삼 시니 너희 생각과 같이 이 사람들이 취한 것이 아니라 16이는 곧 선지자 요엘을 통하여 말씀하신 것이니 일렀으되 17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세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육체에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 18그 때에 내가 내 영을 내 남종과 여종들에게 부어 주리니 그들이 예언할 것이요 19또 내가 위로 하늘에서는 기사를 아래로 땅에서는 징조를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로다 20주의 크고 영화로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변하여 어두워지고 달이 변하여 피가 되리라 21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하였느니라
영어성경.
14Then Peter stood up with the Eleven, raised his voice and addressed the crowd: “Fellow Jews and all of you who live in Jerusalem, let me explain this to you; listen carefully to what I say. 15These men are not drunk, as you suppose. It’s only nine in the morning! 16No, this is what was spoken by the prophet Joel: 17” ‘In the last days, God says, I will pour out my Spirit on all people. Your sons and daughters will prophesy, your young men will see visions, your old men will dream dreams. 18Even on my servants, both men and women, I will pour out my Spirit in those days, and they will prophesy. 19I will show wonders in the heaven above and signs on the earth below, blood and fire and billows of smoke. 20The sun will be turned to darkness and the moon to blood before the coming of the great and glorious day of the Lord. 21And everyone who calls on the name of the Lord will be saved.’
도움말.
제삼 시(15절). 오전 9시경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께서는 요엘을 통해 말세에 어떤 일을 행하신다고 하십니까?(17~18절)
⬇ 아래로 인간. 성경은 말세에 누가 구원을 받게 된다고 말합니까?(21절)
? 물어봐. 성령님께서는 왜 예수님을 핍박한 유대인의 도시 한가운데에 임재하십니까?
! 느껴봐. 예수님을 핍박한 유대인에게도 ‘누구든지’의 은혜가 임하는 것을 보면서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내가 복음을 전하기 어려워하거나 꺼려지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누구에게나 은혜 베풀기 원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생각하며 내가 결단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Meditation.
각기 다른 언어로 말하던 제자들의 모습을 본 사람들은 혼란스러워하며, 그들이 술에 취했다고 생각합니다(13절). 그러나 베드로는 회중이 목격한 상황을 두고, 요엘에 의해 기록된 예언의 성취라고 선포합니다. 자녀들이 장래의 일을 말하고, 늙은이가 꿈을 꾸며, 젊은이가 이상을 보는 것은, 성령님께서 큰 은혜를 베푸셔서 새로운 것을 알게 된다는 뜻입니다(17~18절). 예언과 환상, 꿈은 모두 새로운 것을 알게 되는 수단입니다. 이것은 결국 성령님을 통해 하나님을 새롭게 알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종들까지도 성령님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베드로는 구약에 기록된 말씀을 통해 예수님을 적대시하던 유대인도 구원의 대상이 된다고 전합니다. 유대인은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는데 앞장섰지만, 성령님께서 베푸시는 하나님의 은혜는 그들의 악함조차도 무력하게 만든다는 것을 알게 합니다. 이처럼 복음 전파의 대상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복음 전파를 통한 구원 사역은 시공간을 초월한 하나님의 비밀임을 기억합시다. 복음 전파의 대상에는 한계가 없음을 기억하고, 누구에게나 은혜로 다가가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