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3-21.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마리아와 제자 중 두 사람에게 부활하신 모습을 보이신 예수님은 부활의 소식을 믿지 않는 제자들에게도 친히 나타나시고, 그들의 믿음 없음과 완악한 마음을 꾸짖으신다.

성경본문. 마가복음 16:9-14

한글본문.
9[예수께서 안식 후 첫날 이른 아침에 살아나신 후 전에 일곱 귀신을 쫓아내어 주신 막달라 마리아에게 먼저 보이시니 10마리아가 가서 예수와 함께 하던 사람들이 슬퍼하며 울고 있는 중에 이 일을 알리매 11그들은 예수께서 살아나셨다는 것과 마리아에게 보이셨다는 것을 듣고도 믿지 아니하니라 12그 후에 그들 중 두 사람이 걸어서 시골로 갈 때에 예수께서 다른 모양으로 그들에게 나타나시니 13두 사람이 가서 남은 제자들에게 알리었으되 역시 믿지 아니하니라 14그 후에 열한 제자가 음식 먹을 때에 예수께서 그들에게 나타나사 그들의 믿음 없는 것과 마음이 완악한 것을 꾸짖으시니 이는 자기가 살아난 것을 본 자들의 말을 믿지 아니함일러라

영어본문.
9 When Jesus rose early on the first day of the week, he appeared first to Mary Magdalene, out of whom he had driven seven demons. 10 She went and told those who had been with him and who were mourning and weeping. 11 When they heard that Jesus was alive and that she had seen him, they did not believe it. 12 Afterward Jesus appeared in a different form to two of them while they were walking in the country. 13 These returned and reported it to the rest; but they did not believe them either. 14 Later Jesus appeared to the Eleven as they were eating; he rebuked them for their lack of faith and their stubborn refusal to believe those who had seen him after he had risen.

도움말.
보이시니(9절), 나타나시니(12절), 나타나사(14절). 모두 ‘파네로오’라는 헬라어 단어가 쓰였다. 밝히다, 드러내다. 분명하게 하다라는 의미다.
예수께서 안식 후 첫날…(9절). 마가복음 16:9-20은 모든 사본에 동일하게 들어 있지는 않은 내용이다. 8절에서 끝내거나 8절과 9절 사이에 다른 내용을 삽입한 사본도 있다. 8절 이후 손실된 내용을 초대교회 시대에 보충하고 다듬어 추가한 것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나타나셔서 무엇을 하셨는가(14절)?
⬇ 아래로 인간. 예수님의 부활 소식을 들은 제자들의 반응은 어떠했는가(11, 13절)?
? 물어봐. 부활하신 주님의 임재 방식은 무엇인가(9, 12, 14절)?
! 느껴봐. 나는 주님이 부활하셨다는 그 사실을 확신하며 살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주님의 부활을 굳게 믿는다면, 나의 생각과 삶은 어떻게 달라져야 하겠는가?

Meditation. 오직 믿음으로 누리는 새 날
예수님이 사망의 권세를 깨뜨리고 부활하셨다. 죄와 죽음의 힘이 더 이상 득세할 수 없는 새 날들이 열렸다. 그러나 그 날도 제자들은 슬퍼하며 울고 있다. 부활로 열어 놓으신 새 날을 누리지 못했다. 그들의 믿음은 약해졌고, 마음은 둔감해졌다(14절). 막달라 마리아가 전하는 예수님의 부활에 대한 증언은 무시할 수 있었을지 모른다. 당시 여인은 증인의 자격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은 동료 제자의 증언까지도 믿지 않았다. 눈에 보이지 않는 진리를 받아들일 수 없었던 제자들에게 예수님은 친히 나타나셔서 부활의 사실을 확증하신다. 예수님을 보고 놀란 제자들이 예수님께 받은 것은 엄한 꾸지람이었다.
예수님의 부활은 이 땅에 전혀 새로운 날들을 열었다. 이전에 누구도 누리지 못했던 새 날들이다. 죄의 권세에 눌리거나 주눅 들지 않아도 되는 날들이다. 그러나 그 날들을 진정으로 누리려면 죄에 대해 최종적 승리를 거두신 부활하신 주님을 믿는 믿음이 요구된다. 당신은 과연 죄의 권세를 이기신 주님과 믿음으로 동행하며 승리의 일상을 열어가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