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2-04.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예배가 회복돼야 모든 것이 온전해진다.
성경본문. 에스라 Ezra 2:36-54
한글성경.
36제사장들은 예수아의 집 여다야 자손이 구백칠십삼 명이요 37임멜 자손이 천오십이 명이요 38바스훌 자손이 천이백사십칠 명이요 39하림 자손이 천십칠 명이었더라 40레위 사람은 호다위야 자손 곧 예수아와 갓미엘 자손이 칠십사 명이요 41노래하는 자들은 아삽 자손이 백이십팔 명이요 42문지기의 자손들은 살룸과 아델과 달문과 악굽과 하디다와 소배 자손이 모두 백삼십구 명이었더라 43느디님 사람들은 시하 자손과 하수바 자손과 답바옷 자손과 44게로스 자손과 시아하 자손과 바돈 자손과 45르바나 자손과 하가바 자손과 악굽 자손과 46하갑 자손과 사믈래 자손과 하난 자손과 47깃델 자손과 가할 자손과 르아야 자손과 48르신 자손과 느고다 자손과 갓삼 자손과 49웃사 자손과 바세아 자손과 베새 자손과 50아스나 자손과 므우님 자손과 느부심 자손과 51박북 자손과 하그바 자손과 할훌 자손과 52바슬룻 자손과 므히다 자손과 하르사 자손과 53바르고스 자손과 시스라 자손과 데마 자손과 54느시야 자손과 하디바 자손이었더라
영어성경.
36The priests: the descendants of Jedaiah (through the family of Jeshua) 973 37of Immer 1,052 38of Pashhur 1,247 39of Harim 1,017 40The Levites: the descendants of Jeshua and Kadmiel (through the line of Hodaviah) 74 41The singers: the descendants of Asaph 128 42The gatekeepers of the temple: the descendants of Shallum, Ater, Talmon, Akkub, Hatita and Shobai 139 43The temple servants: the descendants of Ziha, Hasupha, Tabbaoth, 44Keros, Siaha, Padon, 45Lebanah, Hagabah, Akkub, 46Hagab, Shalmai, Hanan, 47Giddel, Gahar, Reaiah, 48Rezin, Nekoda, Gazzam, 49Uzza, Paseah, Besai, 50Asnah, Meunim, Nephussim, 51Bakbuk, Hakupha, Harhur, 52Bazluth, Mehida, Harsha, 53Barkos, Sisera, Temah, 54Neziah and Hatipha
도움말.
느디님(43절). ‘바쳐진 자’라는의미로, 성전 수종자라고 번역됨. 성전에서 막일을 하던 기브온 거민과 같은 사람들을 통칭함. 이들은 비천한 대우를 받았지만 한 번 알게 된 하나님을 배반하지 않고 함께 귀환함.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예배 회복을 위해 가장 먼저 소개된 사람들은 누구입니까?(36절)
↓아래로 인간.다음으로 소개되는 이들은 어떤 일을 하는 사람들입니까?(40~43절)
? 물어봐.하나님께서는 왜 성전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명단을 길게 기록하십니까?
! 느껴봐.성전이 무너지고 황폐해진 유다 땅에 다시 예배를 회복하시려는 하나님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나의 신앙생활 가운데 무너져 있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예배를 드리기 위해 무엇을 회복하겠습니까?
Meditation
유다로 귀환한 사람들을 소개하는 에스라 2장의 36~54절은 특별히 예배를 섬기는 사람들을 집중 조명합니다. 먼저 36~39절에서는 대제사장인 예수아의 가문과 나머지 제사장 가문이 소개됩니다. 이어서 나오는 레위 사람(40절)은 성전에서 제사를 돕는 일을 담당한 사람들입니다. 41절의 노래하는 자 역시 성전에서 일하던 사람들로, 각종 악기로 노래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올려 드렸습니다. 문지기의 자손들(42절)은 성전 문과 성전 내부의 방을 지키는 책무를 지닌 사람들입니다. 43절부터 소개되는 느디님 사람들은 성전에서 일하는 종입니다. 이방인으로 구성된 느디님 사람들은 가나안 정복 전부터 이스라엘 백성과 동행했으며, 바벨론 포로 시기와 유다로의 1차 귀환 시기에도 동참했습니다. 이처럼 성경이 귀환자들 중에서도 성전에서 섬기는 사람들을 주목하는 이유는, 예배회복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의 운명은 세상 권력이나 재물, 화려한 건물이 아니라 예배에 달려 있었습니다. 나의 삶에서 하나님께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드리는 일이 최우선 순위를 차지하고 있는지 돌아봅시다. 하나님께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드리는 가장 존귀한 특권을 회복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