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9. QT큐티체조. 누가복음 Luke 9:57-62.

2024-02-29.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사명자는 뒤를 돌아보지 않는다.

성경본문. 누가복음 Luke 9:57-62
한글성경.
57길 가실 때에 어떤 사람이 여짜오되 어디로 가시든지 나는 따르리이다 58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우도 굴이 있고 공중의 새도 집이 있으되 인자는 머리 둘 곳이 없도다 하시고 59또 다른 사람에게 나를 따르라 하시니 그가 이르되 나로 먼저 가서 내 아버지를 장사하게 허락하옵소서 60이르시되 죽은 자들로 자기의 죽은 자들을 장사하게 하고 너는 가서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라 하시고 61또 다른 사람이 이르되 주여 내가 주를 따르겠나이다마는 나로 먼저 내 가족을 작별하게 허락하소서 62예수께서 이르시되 손에 쟁기를 잡고 뒤를 돌아보는 자는 하나님의 나라에 합당하지 아니하니라 하시니라

영어성경.
57As they were walking along the road, a man said to him, “I will follow you wherever you go.” 58Jesus replied, “Foxes have holes and birds of the air have nests, but the Son of Man has no place to lay his head.” 59He said to another man, “Follow me.” But the man replied, “Lord, first let me go and bury my father.” 60Jesus said to him, “Let the dead bury their own dead, but you go and proclaim the kingdom of God.” 61Still another said, “I will follow you, Lord; but first let me go back and say good-by to my family.” 62Jesus replied, “No one who puts his hand to the plow and looks back is fit for service in the kingdom of God.”

도움말.
인자는 머리 둘 곳이 없도다(58절). 제자가 되려는 사람을 향해 주님을 따르는 길은 쉽고 편한 길이 아님을 상기시킴.
죽은 자들로(60절). 예수님을 따르지 않는 영적으로 죽은 자들을 의미함. 예수님께 헌신하는 것이 세상의 전통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드러내기 위해 사용됨.
손에 쟁기를 잡고 뒤를 돌아보는 자(62절). 손에 쟁기를 잡고 있는 자는 쟁기를 끌기 위해 계속 앞을 바라봐야 함. 그가 뒤를 돌아보면 쟁기는 곧 가던 방향에서 벗어날 것이기 때문임.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예수님께서는 아버지를 장사하고 오겠다는 사람에게 어떻게 대답하십니까?(60절)
⬇ 아래로 인간.예수님께서 가족과 작별한 후 따르겠다는 사람에게 무엇이라 말씀하십니까?(62절)
? 물어봐.예수님께서는 왜 가족과 작별하겠다는 사람을 쟁기를 잡고 뒤를 돌아보는 사람에 비유하십니까?
! 느껴봐.예수님께서 자신을 따르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세상을 돌아보지 않고 전적인 헌신을 요구하시는 모습에서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내가 아직 예수님께 전적으로 헌신하지 못하며 갈등하고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예수님의 제자로서 전적으로 헌신하며 주님을 따르기 위해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Meditation
예수님께서는 제자의 삶이 결코 순탄하지 않음을 비유적으로 알려 주십니다(58절). 제자의 길을 걸으면 머리 둘 곳이 없을 정도로 사람들로부터 배척을 당하며 어려움을 겪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예수님께서는 제자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단호하게 말씀하십니다. 먼저 개인적인 사정을 해결하고 예수님을 따르겠다고 했을 때, 다소 매정하게 느껴질 정도로 지금 당장 따라나서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하십니다. 또한 바로 따르지 않는 것은 마치 쟁기를 잡고 뒤를 돌아보는 것처럼, 사명에 집중하지 못하고 세상을 돌아보는 것과 같다고 지적하십니다. 이처럼 예수님의 제자로 사는 길이란 대가 지불이 필요한 길입니다. 예수님께 삶을 전적으로 헌신하는 선택이 필요하며, 예수님 중심으로 사는 결단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헌신과 결단을 구체적으로 드러내는 행동이 수반돼야 합니다. 제자로 부름받은 사람이 지체 없이 응답하고 전적인 헌신과 결단으로 무장될 때, 예수님의 사역에 동참하는 참 된 제자로 쓰임받게 될 것입니다. 예수님의 부르심에 응답한 제자로서 전적인 헌신과 결단으로 끝까지 사명을 감당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