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20.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의인의 길은 악인의 길과 다르며 여호와를 경외하는 지식은 마음에 기쁨과 평강을 준다.

성경본문. 잠언 15:8-17
한글본문.
8악인의 제사는 여호와께서 미워하셔도 정직한 자의 기도는 그가 기뻐하시느니라 9악인의 길은 여호와께서 미워하셔도 공의를 따라가는 자는 그가 사랑하시느니라 10도를 배반하는 자는 엄한 징계를 받을 것이요 견책을 싫어하는 자는 죽을 것이니라 11스올과 아바돈도 여호와의 앞에 드러나거든 하물며 사람의 마음이리요 12거만한 자는 견책 받기를 좋아하지 아니하며 지혜 있는 자에게로 가지도 아니하느니라 13마음의 즐거움은 얼굴을 빛나게 하여도 마음의 근심은 심령을 상하게 하느니라 14명철한 자의 마음은 지식을 요구하고 미련한 자의 입은 미련한 것을 즐기느니라 15고난 받는 자는 그 날이 다 험악하나 마음이 즐거운 자는 항상 잔치하느니라 16가산이 적어도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크게 부하고 번뇌하는 것보다 나으니라 17채소를 먹으며 서로 사랑하는 것이 살진 소를 먹으며 서로 미워하는 것보다 나으니라

영어본문.
8 The LORD detests the sacrifice of the wicked, but the prayer of the upright pleases him. 9 The LORD detests the way of the wicked but he loves those who pursue righteousness. 10 Stern discipline awaits him who leaves the path; he who hates correction will die. 11 Death and Destruction lie open before the LORD — how much more the hearts of men! 12 A mocker resents correction; he will not consult the wise. 13 A happy heart makes the face cheerful, but heartache crushes the spirit. 14 The discerning heart seeks knowledge, but the mouth of a fool feeds on folly. 15 All the days of the oppressed are wretched, but the cheerful heart has a continual feast. 16 Better a little with the fear of the LORD than great wealth with turmoil. 17 Better a meal of vegetables where there is love than a fattened calf with hatred.

도움말.
스올과 아바돈(11절). 스올은 죽은 영혼들이 가는 장소를 가리키고, 아바돈은 파멸의 장소인 음부를 가리킨다(욥 26:6 참조).
가산(16절). 한 집안의 재산을 말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것은 무엇인가(8-9절)?
⬇ 아래로 인간. 마음에 평안을 갖기 위해 절제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16-17절)?
? 물어봐. 물질적인 부유함보다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16a, 17a)?
! 느껴봐. 나는 마음을 잘 다스리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노하기를 더디하기 위해 주의해야 할 상황은 어떤 것인가?

Meditation. 마음의 평안이 중요하다.
겉으로 화려해 보이는 모습에 종종 현혹되지 않는가? 갈수록 이런 유혹이 심해져가는 세상이다. 껍데기에 현혹될 때 우리 마음은 평안을 잃는다. 그리고 그 자리에 번뇌와 미움과 분노가 찾아온다(16-18절). 하지만 성도에게는 그 무엇보다 마음의 평안이 중요하다. 이 평안은 아무나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평안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성도에게만 주어지는 하늘의 선물이다. 여호와를 경외할 때 우리는 스올과 아바돈조차 세밀하게 감찰하시는 하나님의 시선을 의식하며, 정직과 공의를 따라가게 된다. 공의를 따라갈 때 마음에는 평강과 즐거움이 찾아오고 그 얼굴이 해같이 빛난다. 또 이런 마음에는 하나님을 더욱 깊이 알아가고자 하는 갈망과 사모함이 일어나고 지혜가 깃들기 시작한다.
이런 지혜 안에 있으면 가산이 적어 비록 고기를 먹지 못하고 채소만 먹는다 해도 이 땅에서 놀라운 하나님 나라의 기쁨과 영광을 누릴 수 있다. 혹 세상의 기쁨을 추구하다 다른 이들과 비교하며 쌓인 분노와 스트레스에 흔들리고 있지는 않는가? 기억하라. 우리에게는 그 무엇보다 하늘의 평안이 중요하다.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