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1-26. 주일에는 읽는 QT. 하나님의 뜻 찾기 4.

간단설명. 하나님의 뜻을 행할 시간은 나중이 아니라 바로 지금이다. - 제럴드 싯처

한글본문.
베드로후서 3:8-9
8마지막으로 말하노니 너희가 다 마음을 같이하여 동정하며 형제를 사랑하며 불쌍히 여기며 겸손하며 9악을 악으로, 욕을 욕으로 갚지 말고 도리어 복을 빌라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받았으니 이는 복을 이어받게 하려 하심이라

에베소서 5:15-17
15그런즉 너희가 어떻게 행할지를 자세히 주의하여 지혜 없는 자 같이 하지 말고 오직 지혜 있는 자 같이 하여 16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 17그러므로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오직 주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하라

Meditation. 카이로스에 담긴 하나님의 뜻 찾기
‘하나님의 시계 바늘이 지금 멈추었는가?’ 하나님의 뜻을 기다리다 지친 그리스도인들의 마음속에 피어오르는 의혹이다. 진전되지 않는 나의 타임라인 위에서 하나님의 뜻을 찾고 순종하는 믿음의 방식은 무엇인가?

성경 속 역사에는 두 가지 시간이 흐른다. ‘크로노스’와 ‘카이로스’다. 크로노스(chronos)는 시계로 잴 수 있는 시간, 양적 시간, 옆으로 흘러가는 시간을 뜻하고, 카이로스(kairos)는 시계로 잴 수 없는 시간, 질적 시간, 위로부터 임하는 시간을 의미한다. 인생과 역사를 좌우하고 결정하는 것은 카이로스인데, 인생과 역사의 궁극적 동인이신 하나님이 친히 섭리하시는 필연적 시간이다. 더욱이 크로노스와는 달리 탄성과 탄력을 가진다. 현재, 과거, 미래를 초월하고 관통해 역사한다. 하루가 천년 같이(벧후 3:8) 임해 인생과 역사를 구속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은 이러한 시간에 대한 관점을 열고 나의 타임라인 위에서 카이로스의 섭리를 믿음으로 기다릴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카이로스를 기다리는 것은 아무 일도 하지 않은 채, 먼 미래의 일만 응시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미래에 이루어질 하나님의 뜻을 기다린다는 명분으로, 지금 이미 내게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순종하는 일에 실패할 때가 많다. 이것은 카이로스의 섭리를 기다리는 믿음의 자세가 아니다. 미래적 순종을 위해 현재적 순종이 약화되면 안 된다. 오히려 미래에 이루실 그 하나님을 진정으로 신뢰한다면, ‘지금 여기에서’ 미래에 이루실 것에 합당한 감정과 생각과 삶의 방식을 앞당겨와서 누리게 된다. 거룩한 미래완료시제를 사는 것이다. 이것이 하나님의 시간표를 믿는 자의 태도이며, 카이로스의 시간을 사는 자의 삶의 패러다임이다.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지금도 기다리고 있는가? 타임라인의 진전보다 더욱 중요한 변수는 하나님의 타이밍인 카이로스의 체험이다. 당신은 지금 그 카이로스의 시간 안으로 믿음으로 나아가고 있는가?

기도 “주여! 하나님의 시간표에 나의 삶을 잘 맡길 수 있는 믿음을 주옵소서.”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7-11-25. QT큐티체조. 사무엘하 22장.

간단설명. 다윗은 여호와가 자신을 모든 환난에서 구원하신 것을 감사하며 찬양한다.

성경본문. 사무엘하 22:1-7
한글본문.
1여호와께서 다윗을 모든 원수의 손과 사울의 손에서 구원하신 그 날에 다윗이 이 노래의 말씀으로 여호와께 아뢰어 2이르되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요새시요 나를 위하여 나를 건지시는 자시요 3내가 피할 나의 반석의 하나님이시요 나의 방패시요 나의 구원의 뿔이시요 나의 높은 망대시요 그에게 피할 나의 피난처시요 나의 구원자시라 나를 폭력에서 구원하셨도다 4내가 찬송 받으실 여호와께 아뢰리니 내 원수들에게서 구원을 받으리로다 5사망의 물결이 나를 에우고 불의의 창수가 나를 두렵게 하였으며 6스올의 줄이 나를 두르고 사망의 올무가 내게 이르렀도다 7내가 환난 중에서 여호와께 아뢰며 나의 하나님께 아뢰었더니 그가 그의 성전에서 내 소리를 들으심이여 나의 부르짖음이 그의 귀에 들렸도다

영어본문.
1.David sang to the LORD the words of this song when the LORD delivered him from the hand of all his enemies and from the hand of Saul. 2.He said: “The LORD is my rock, my fortress and my deliverer; 3.my God is my rock, in whom I take refuge, my shield and the horn of my salvation. He is my stronghold, my refuge and my savior– from violent men you save me. 4.I call to the LORD, who is worthy of praise, and I am saved from my enemies. 5.”The waves of death swirled about me; the torrents of destruction overwhelmed me. 6.The cords of the grave coiled around me; the snares of death confronted me. 7.In my distress I called to the LORD; I called out to my God. From his temple he heard my voice; my cry came to his ears.

도움말.
뿔(3절). 짐승의 뿔은 힘과 권능을 상징하는데, 여기서는 성전 제단에 있는 뿔도 상징한다.
창수(5절) 히브리어 ‘나할’로 급류를 의미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다윗에게 어떤 분이셨는가(2-4절)?
⬇ 아래로 인간. 다윗이 하나님을 경험했을 때는 어떤 때였는가(5-6절)?
? 물어봐. 다윗이 환난 중에 하나님을 경험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4, 7절)?
! 느껴봐. 나는 환난 중에도 마음을 다해 하나님께 부르짖는가?
➡ 옆으로 실천해. 다윗이 경험했던 하나님을 나도 풍성하게 경험하려면 어떤 변화가 필요하겠는가?

Meditation. 삶의 중심을 붙들어 주는 힘, 기도
다윗의 삶에도 참 모진 바람과 풍랑이 있었다. 그럼에도 난파되지 않았고 뒤집히지도 않았다. 그의 인생 밑바닥에 중심추 역할을 하는 든든한 용골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 용골은 ‘기도’였다. 다윗의 기도에는 인생의 밑바닥을 지나가며 경험한 하나님에 대한 고백이 다양하게 표현된다. 반석, 요새, 나를 건지시는 자, 방패, 구원의 뿔, 높은 망대, 피난처, 구원자 등등. 이 앞에는 하나같이 ‘나의’라는 소유대명사가 붙어있다. 다윗은 이런 놀라운 하나님의 능력과 구원이 자기에게 일어난 것을 감격스럽게 고백하고 있다. 물론 많은 어려움이 있었노라 고백한다. 폭력, 사망, 불의의 파도, 그리고 지옥의 밧줄 즉 올무가 자신을 수시로 사로잡는 것 같았다. 그러나 환난중에도 하나님을 향해 부르짖은 기도가 그의 생의 든든한 중심추가 되어 주었다.
하나님은 내게 어떤 분이신가? 나는 환난 중에도 전심으로 하나님께 부르짖는가, 아니면 염려와 고민만 하진 않는가? 기도가 내 삶의 중심을 지켜주는 균형추 역할을 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