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8-14. QT큐티체조. 요한계시록 17:9-18.

간단설명. 큰 음녀는 짐승에게 미움을 받아 벌거벗겨지고 태워져 망한다.

성경본문. 요한계시록 17:9-18
한글본문.
9지혜 있는 뜻이 여기 있으니 그 일곱 머리는 여자가 앉은 일곱 산이요 10또 일곱 왕이라 다섯은 망하였고 하나는 있고 다른 하나는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으나 이르면 반드시 잠시 동안 머무르리라 11전에 있었다가 지금 없어진 짐승은 여덟째 왕이니 일곱 중에 속한 자라 그가 멸망으로 들어가리라 12네가 보던 열 뿔은 열 왕이니 아직 나라를 얻지 못하였으나 다만 짐승과 더불어 임금처럼 한동안 권세를 받으리라 13그들이 한 뜻을 가지고 자기의 능력과 권세를 짐승에게 주더라 14그들이 어린 양과 더불어 싸우려니와 어린 양은 만주의 주시요 만왕의 왕이시므로 그들을 이기실 터이요 또 그와 함께 있는 자들 곧 부르심을 받고 택하심을 받은 진실한 자들도 이기리로다 15또 천사가 내게 말하되 네가 본 바 음녀가 앉아 있는 물은 백성과 무리와 열국과 방언들이니라 16네가 본 바 이 열 뿔과 짐승은 음녀를 미워하여 망하게 하고 벌거벗게 하고 그의 살을 먹고 불로 아주 사르리라 17이는 하나님이 자기 뜻대로 할 마음을 그들에게 주사 한 뜻을 이루게 하시고 그들의 나라를 그 짐승에게 주게 하시되 하나님의 말씀이 응하기까지 하심이라 18또 네가 본 그 여자는 땅의 왕들을 다스리는 큰 성이라 하더라

영어본문.
9.”This calls for a mind with wisdom. The seven heads are seven hills on which the woman sits. 10.They are also seven kings. Five have fallen, one is, the other has not yet come; but when he does come, he must remain for a little while. 11.The beast who once was, and now is not, is an eighth king. He belongs to the seven and is going to his destruction. 12.”The ten horns you saw are ten kings who have not yet received a kingdom, but who for one hour will receive authority as kings along with the beast. 13.They have one purpose and will give their power and authority to the beast. 14.They will make war against the Lamb, but the Lamb will overcome them because he is Lord of lords and King of kings–and with him will be his called, chosen and faithful followers.” 15Then the angel said to me, “The waters you saw, where the prostitute sits, are peoples, multitudes, nations and languages. 16.The beast and the ten horns you saw will hate the prostitute. They will bring her to ruin and leave her naked; they will eat her flesh and burn her with fire. 17.For God has put it into their hearts to accomplish his purpose by agreeing to give the beast their power to rule, until God’s words are fulfilled. 18The woman you saw is the great city that rules over the kings of the earth.”

도움말.
일곱 산(9절). 로마의 일곱 언덕 즉 퀴리날레, 비미날레, 에스퀼리노, 카피톨리노, 팔라티노, 첼리오, 아벤티노 등을 상징한다.
일곱 왕(10절). 아우구스투스부터 오토 황제까지의 로마 황제 일곱일 가능성이 크나, 전체적인 상징으로 봐야 한다.
다른 하나(10절). 오토 황제를 의미할 가능성이 크다.
여덟 째 왕(11절). 네로 재생설을 염두에 둘 때, 이는 다시 환생해서 돌아올 ‘네로’를 상징한다.
열 뿔(16절). 조공을 바치는 제국 내의 다른 통치계급의 엘리트들, 또 여러 식민지를 다스리는 왕 또는 군주들을 상징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이 세상의 음녀와 통치자들을 통해 결국 무엇을 이루시는가(17절)?
⬇ 아래로 인간. 열 뿔이 한뜻으로 자기의 능력과 권세를 바친 대상은 누구인가(13절)?
? 물어봐. 짐승은 왜 음녀를 미워해 망하게 했을까(16절)?
! 느껴봐. 나는 혼란스런 세상 속에서 어린 양의 최후 승리를 확신하는가?
➡ 옆으로 실천해. 주님을 위해 나의 능력과 권세를 온전히 드린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어떤 행동일까?

Meditation. 오직 주님의 뜻만이 서리라.
음녀가 타고 있던 짐승의 일곱 머리는 제국이 기반한 일곱 언덕(9절)과 제국을 통치하는 황제들을 의미하기도 한다(10절). 짐승이 갖고 있는 열 뿔들은 주변 속국들의 통치자들로, 짐승에게 권세를 얻었기에 자신의 능력과 힘을 짐승에게 바치고(13절) 짐승은 더욱 강력해진다. 음녀는 이런 짐승에 기반해 절대적인 사치와 음란을 행하는데, 갑작스런 반전이 찾아온다. 어느 순간부터 음녀는 짐승의 미움을 받는다. 짐승은 자신이 가진 열 뿔과 함께 음녀를 미워해 벌거벗기고 그의 살을 먹고 불로 살라 완전히 망하게 한다(16절). 도대체 어떻게 된 것인가? 이는 악이 갖고 있는 자기파괴적 속성 때문이다. 사탄은 자신이 소유한 자를 괴롭히고 파멸시키는 존재다. 하지만 성경은 이런 음녀의 멸망과 급변하는 국제 정세 속에 결국 하나님의 뜻만이 이루어졌음을 선언한다(17절).
나는 혼란스럽고 급변하는 세상풍조와 정세 가운데 우리 공동체와 내 삶 속에 오직 하나님의 뜻만이 이루어질 것을 확신하며 살아가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구원받았다는 표현의 위험성: 구원파식 단박구원이란 없다!

[구원받았다는 표현의 위험성: 구원파식 단박구원이란 없다!]
오해: 구원받았다. 구원을 받았으니 이제 성화의 과정이다!
진실: 성화는 구원 이후의 과정이 아니라 구원의 현재적 과정이다. 성경에서 구원을 받았다는 과거 시제적이거나 현재완료적 표현은 몇몇 본문에 나온다(예 엡 2:5-8, 행 2:47, 이외에도 영생을 얻었다 등이 있다). 그러나 구원에 관한 내용의 시제 중 다수는 대체로 현재와 미래다. 이에 반해 우리는 “구원을 받았다”란 표현을 매우 많이 쓴다. 그러나 구원은 진행형이지 소유로 보긴 어렵다. 이런 잘못된 관점이 구원파식 구원론을 가능하게 만든다.
보통 미국에서 유행해 전 세계에 퍼진 사영리 전도폭팔은 다음과 같은 구원 공식을 사용한다.
이러이러한 가르침을 믿으십니까?(동의하시나요?). “네”
영접기도 합시다. 따라하세요. “네”
이제 이후로 당신은 구원 받으셨습니다. “아멘”
그러나 이러한 방식의 믿음과 구원은 과연 어디까지 성경적일까? 하나님은 신실하심으로 이스라엘에 장가를 드셨다.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신부다라고 할 때, 그럼 이런 논리가적용이 될까?
서로 처음 만난 사이고 결혼에 관심이 있다.
결혼에 관한 이러이러한 교리를 믿으세요?(동의의 의미) “네”
결혼 서약 기도합시다. 따라하세요. “네”
이제 이후로 우리는 부부입니다. “아멘”
결혼은 이런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구원도 마찬가지다. 신뢰와 사귐은 기본이다.
구원은 근본적으로 종말론적 사건으로 그 핵심은 사실 우리에겐 미래의 일이다. 그리고 그 미래를 향한 여정을 신자들은 이미 시작하였다.
구원은 과거 현재 미래라는 과정 가운데 순례자의 여정을 요구하는 시작과 끝이 있는 터널이다. 우리는 구원을 받았고 받고 있으며 구원을 받을 것이다. 그리스도가 함께 하시기에 이 여정을 못마치지나 않을까 불안해 할 필요가 없다. 주님의 신실함을 믿고 따르는 이는 D-day에 대해 확신을 할 수 있다.
구원의 기본적인 의미는 안전, 위험으로부터의 구출, 혹은 병자를 고침 등이다. 구약에서는 흔히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을 애굽의 종살이에서와 바벨론의 포로 생활에서 구출하신 하나님의 구원 행동을 가리켰다. 신약에서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하여 인간을 그들의 죄로부터 구원하신 것, 그리고 죄로 인한 타락의 결과, 병, 귀신들림, 부정, 기아, 차별, 죽음으로부터의 구원을 가리킨다.
구원에는 과거 현재 미래의 시제가 모두 사용된다. 영생을 얻었나니, 하나님 나라에 들어갔다는 표현과 같이 구원의 시작, 혹은 미래의 구원이 너무나 확실하여 이미 완료적으로 표현된 경우도 있다. 그러나 신약 본문 대부분은 구원(혹은 영생, 혹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감)에 관해 현재 아니면 미래의 사건으로 묘사한다.
구원의 과거 시제
에베소서 2:8 너희가 그 은혜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현재완료수동태)
행 2:47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은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과거분사)
*개역성경은 구원받는 사람으로 번역.
구원의 현재시제
“십자가의 도는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고전1:18)(who are being saved).
“우리는 구원 얻는 자들에게나 망하는 자들에게나 하나님 앞에서 그리스도의 향기니”(고후2:15)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롬8:16)
“우리는 구원 얻는 자들에게나 망하는 자들에게나 하나님 앞에서 그리스도의 향기니”(고후2:15)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롬8:16)
“우리는 구원 얻는 자들에게나 망하는 자들에게나 하나님 앞에서 그리스도의 향기니”(고후2:15)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롬8:16)(이미 자녀됨).
구원의 미래 시제.
로마서 13 : 11 또한 너희가 이 시기를 알거니와 자다가 깰 때가 벌써 되었으니 이는 이제 우리의 구원이 처음 믿을 때보다 가까웠음이니라`
로마서 13 : 12 밤이 깊고 낮이 가까웠으니 그러므로 우리가 어두움의 일을 벗고 빛의 갑옷을 입자 이는 이제 우리의 구원이 처음 믿을 때보다 가까웠음이니라
질문: 사도바울이 구원을 받은 상태에 있다면 “이제 우리의 구원이 처음 믿을 때보다 가까웠음이니라” 하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요?
그가 만물을 자신에게 복종시키는 그 능력의 역사로 인하여 우리의 천한 몸을 그 분의 영광스러운 몸같이 변모시키리라(빌립보서 3:21)
하나님께서는 주를 살리셨으니, 그 분의 능력으로 우리도 살리시리라(고린도전서 6:14)
베드로전서 2:2 갓난아이들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이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
질문: “구원에 이르도록”은 무슨 뜻일까요?
그러므로 너희 담대함을 버리지 말라 이것이 큰 상을 얻느니라. 너희에게 인내가 필요함은 너희가 하나님의 뜻을 행한 후에 약속을 받기 위함이라. “잠시 잠깐 후면 오실 이가 오시리니 지체하지 아니하시리라; 오직 나의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또한 뒤로 물러가면 내 마음이 저를 기뻐하지 아니하리라.”하셨느니라. 우리는 뒤로 물러가 침륜에 빠질 자가 아니요 오직 영혼을 구원함에 이르는 믿음을 가진 자니라(히브리서 10:35-39).
그러나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마태복음 24:13).
이기는 자는 이와 같이 흰 옷을 입을 것이요 내가 그 이름을 생명책에서 반드시 흐리지 아니하고 그 이름을 내 아버지 앞과 그 천사들 앞에서 시인하리라(개역 계 3:5)
내가 속히 임하리니 네가 가진 것을 굳게 잡아 아무나 네 면류관을 빼앗지 못하게 하라(개역 계 3:11)
이기는 자는 내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되게 하리니 그가 결코 다시 나가지 아니하리라 내가 하나님의 이름과 하나님의 성 곧 하늘에서 내 하나님께로부터 내려 오는 새 예루살렘의 이름과 나의 새 이름을 그이 위에 기록하리라(개역 계 3:12)
아쉽게도 오늘 날 다수의 교인이 구원파적 구원관을 가지고 있다.. 단박에 구원받고 구원은 소유이고, 인간에겐 아무 의무가 없고, 그냥 믿기(동의)만 하면 다 구원받고…
단박 구원이란 없다. 과거 현재 미래라는 터널을 통과해야 한다. 구원은 소유가 아니다. 구원은 이루어 나가는 것이다. 인간에게 아무 의무가 없지 않다. 구원 교리에 동의한다고 다 되는 것이 아니다. 주여 주여 하고 아버지의 뜻을 행하지 아니하면 마지막 영원한 처소에 못 들어가고 오히려 심판의 대상이 됩니다. 마 7:21)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개정 마 7:21)
<이민규 교수님 펫북에서 퍼왔습니다.08.13.2018>

2018-08-13. QT큐티체조. 요한계시록 17:1-8.

간단설명. 큰 성 바벨론의 멸망을 예고하는 단락(17장-19:10)의 서두 부분으로, 심판받을 음녀 바벨론의 모습을 보여준다.

성경본문. 요한계시록 17:1-8
한글본문.
1또 일곱 대접을 가진 일곱 천사 중 하나가 와서 내게 말하여 이르되 이리로 오라 많은 물 위에 앉은 큰 음녀가 받을 심판을 네게 보이리라 2땅의 임금들도 그와 더불어 음행하였고 땅에 사는 자들도 그 음행의 포도주에 취하였다 하고 3곧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광야로 가니라 내가 보니 여자가 붉은 빛 짐승을 탔는데 그 짐승의 몸에 하나님을 모독하는 이름들이 가득하고 일곱 머리와 열 뿔이 있으며 4그 여자는 자주 빛과 붉은 빛 옷을 입고 금과 보석과 진주로 꾸미고 손에 금 잔을 가졌는데 가증한 물건과 그의 음행의 더러운 것들이 가득하더라 5그의 이마에 이름이 기록되었으니 비밀이라, 큰 바벨론이라, 땅의 음녀들과 가증한 것들의 어미라 하였더라 6또 내가 보매 이 여자가 성도들의 피와 예수의 증인들의 피에 취한지라 내가 그 여자를 보고 놀랍게 여기고 크게 놀랍게 여기니 7천사가 이르되 왜 놀랍게 여기느냐 내가 여자와 그가 탄 일곱 머리와 열 뿔 가진 짐승의 비밀을 네게 이르리라 8네가 본 짐승은 전에 있었다가 지금은 없으나 장차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와 멸망으로 들어갈 자니 땅에 사는 자들로서 창세 이후로 그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들이 이전에 있었다가 지금은 없으나 장차 나올 짐승을 보고 놀랍게 여기리라

영어본문.
1.One of the seven angels who had the seven bowls came and said to me, “Come, I will show you the punishment of the great prostitute, who sits on many waters. 2.With her the kings of the earth committed adultery and the inhabitants of the earth were intoxicated with the wine of her adulteries.” 3.Then the angel carried me away in the Spirit into a desert. There I saw a woman sitting on a scarlet beast that was covered with blasphemous names and had seven heads and ten horns. 4.The woman was dressed in purple and scarlet, and was glittering with gold, precious stones and pearls. She held a golden cup in her hand, filled with abominable things and the filth of her adulteries. 5.This title was written on her forehead: MYSTERY BABYLON THE GREAT THE MOTHER OF PROSTITUTES AND OF THE ABOMINATIONS OF THE EARTH. 6.I saw that the woman was drunk with the blood of the saints, the blood of those who bore testimony to Jesus. When I saw her, I was greatly astonished. 7.Then the angel said to me: “Why are you astonished? I will explain to you the mystery of the woman and of the beast she rides, which has the seven heads and ten horns. 8.The beast, which you saw, once was, now is not, and will come up out of the Abyss and go to his destruction. The inhabitants of the earth whose names have not been written in the book of life from the creation of the world will be astonished when they see the beast, because he once was, now is not, and yet will come.

도움말.
많은 물(1절). 로마 주변 지중해의 많은 섬들과 주변의 해양 국가들을 의미하며, 이를 15절은 로마 주변 바다에 흩어져 사는 백성과 무리와 열국과 방언들로 설명한다.
큰 음녀(1절). 음녀는 우상숭배와 성적 방종을 행하는 제국을 말하며, 로마제국을 상징한다. 어린 양의 신부인 교회와 대조되는 이미지다. 큰 음녀는 로마가 자신을 세계 평화를 수호하는 순결한 여신으로 신격화한 본 모습을 폭로해 그 위상을 격하시킨 표현이다.
음행의 포도주(2절). 이단들은 이를 거짓 목자들의 교리인 비진리를 상징한다고 하나, 여기서는 포도주를 음행으로 비유했다(렘 51:7, 25:15-16).
붉은 빛 짐승을 탔는데(3절). 세상을 다스리는 왕 같은 제국을 통제하고 있는 모습이다.
자주 빛과 붉은 빛 옷(4절). 왕족이 입는 매우 값비싼 염료로 만든 옷을 상징한다.
이마에 이름(5절). 고대 로마의 창녀는 이마에 이름이 적힌 머리띠를 착용하고 있었다.
큰 바벨론(5절). 로마제국을 상징하며, 둘 다 예루살렘 성을 무너뜨린 적이 있다.
증인들의 피에 취한지라(6절). 성도를 핍박하는 일에 몰입했음을 보여준다.
전에 있었다가 지금은 없으나 … 장차 나올 짐승(8절). 짐승이 그리스도를 모방한 모습(1:4, 8, 4:8)을 보여준다. ‘지금 없다’는 부정적 표현은 이 짐승이 영원히 있는 존재가 아님을 나타내며, 당시에 만연했던 네로 환생 전설을 반영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일곱 천사 중 하나가 요한에게 보여주는 것은 무엇인가(1절)?
⬇ 아래로 인간. 요한이 본 여자의 상태는 어떠했는가(3-4절)?
? 물어봐. 음녀의 정체를 간파한 사도 요한의 반응은 어떠했는가(6절)?
! 느껴봐. 내가 속한 이 세상 제국이 우리로 취하게 만들어 가는 것은 무엇인가?
➡ 옆으로 실천해. 어그러진 세상 풍조 속에 어떻게 중심을 바로 잡아갈 수 있겠는가?

Meditation. 알고 보니 큰 음녀였다.
로마제국은 부와 힘과 아름다움이 총체화 돼 온 세상을 다스리는 여신과 같은 존재로, 모두들 그녀를 흠모했다. 그녀의 이름은 세상에서는 비밀이었지만(5절), 성경은 큰 음녀요, 바벨론이라고 폭로한다(1, 5절). 하지만 많은 나라들은 그저 화려하고 아름다운 모습에 반해 따라다니며 우상숭배와 음행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였다(2절). 일곱 천사는 요한에게 이 음녀의 영적 실체를 보여준다. 악은 삼위일체를 모방하는데, 음녀는 성자를 모방한 땅에서 올라온 짐승을 타고 있었다(3, 8절). 알고보니 음녀의 활동기반과 영향력이 이 짐승을 힘입어 나온 것이었다. 짐승을 탄 채로 이 여인은 성도들과 예수의 증인들의 피에 잔득 취해 있었다. 이는 자신의 힘과 권세만 믿고 성도들을 핍박하는데 몰두했음을 의미한다(6절).
나는 현세대를 통치하고 화려한 모습으로 포장해 성도들을 미혹하는 음녀의 존재를 자각하는가? 음녀의 미혹에 넘어가지 않고 스스로를 지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