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8-06. QT큐티체조. 요한계시록 14:1-5.

간단설명. 하나님을 찬양하는 천상의 14만 4천이 어떤 이들인지 설명한다.

성경본문. 요한계시록 14:1-5
한글본문.
1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 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서 있는데 그들의 이마에는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더라 2내가 하늘에서 나는 소리를 들으니 많은 물 소리와도 같고 큰 우렛소리와도 같은데 내가 들은 소리는 거문고 타는 자들이 그 거문고를 타는 것 같더라 3그들이 보좌 앞과 네 생물과 장로들 앞에서 새 노래를 부르니 땅에서 속량함을 받은 십사만 사천 밖에는 능히 이 노래를 배울 자가 없더라 4이 사람들은 여자와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하고 순결한 자라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가는 자며 사람 가운데에서 속량함을 받아 처음 익은 열매로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속한 자들이니 5그 입에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는 자들이더라

영어본문.
1.Then I looked, and there before me was the Lamb, standing on Mount Zion, and with him 144,000 who had his name and his Father’s name written on their foreheads. 2.And I heard a sound from heaven like the roar of rushing waters and like a loud peal of thunder. The sound I heard was like that of harpists playing their harps. 3.And they sang a new song before the throne and before the four living creatures and the elders. No one could learn the song except the 144,000 who had been redeemed from the earth. 4.These are those who did not defile themselves with women, for they kept themselves pure. They follow the Lamb wherever he goes. They were purchased from among men and offered as firstfruits to God and the Lamb. 5.No lie was found in their mouths; they are blameless.

도움말.
또 내가 보니(1절). 장면의 전환을 나타내는 기능적 문학장치로, 지상에서 천상으로 장면이 전환한다.
시온 산(1절). 하나님의 성전이 있는 산이자 구원의 산으로 종말에 메시아가 자기 백성들을 구원하고 자신에게로 모으는 곳을 상징한다. 메시아가 세운 새로운 천상에 있는 하나님 나라의 수도로 구원과 영광의 장소를 나타낸다(사 2:2-4, 욜 2:32, 미 1:1-4, 4:2 참조). 지상에서 이단을 따르는 단체의 모임이 아니다.
십사만 사천(1절). 짐승의 표(13:16)와 대조되는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이 있는 하나님의 백성들로, 이 땅에서 큰 환난을 이겨냈고(7:4) 영광 속에 들어가 영원토록 하나님과 함께 있을 백성들을 가리킨다(22:4 참조).
거문고(2절). 성전예배에서 사용된 열 개나 열두 개의 줄을 가진 비파 또는 수금 같은 악기다.
순결한 자(4절). 거룩한 전쟁으로 부름 받은 군사들을 가리키는 용어로, 전쟁에 나갈 때는 성관계를 포함해 특별한 순결규정을 준수해야 했다(신 23:9-10, 삼상 21:5, 고후 11:2, 딤후 2:3-4 참조).
처음 익은 열매(4절). 원래는 최초로 수확해 하나님께 바쳐지는 가장 좋은 추수 열매로 하나님의 것임을 인정하며 감사하는 것을 의미했다. 그리스도는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고(고전 15:20, 롬 8:23), 십사만 사천은 마지막 때 새하늘과 새땅에 들어갈 많은 성도들을 구원할 마지막 추수(14:14-16)를 보증(전제)하는 하나님께 바쳐진 처음 추수열매로, 여기서는 환난의 시기를 이겨낸 성도들을 가리킨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어린 양의 이름과 아버지의 이름을 쓴 표는 누구에게 있는가(1절)?
⬇ 아래로 인간. 천상의 십사만 사천의 자격조건은 무엇인가(4-5절)?
? 물어봐. 천상에서 나는 소리가 많은 물소리, 큰 우렛소리, 거문고 타는 소리같이 들리는 까닭은 무엇일까(2절)?
! 느껴봐. 나는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가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하나님 앞에 순결한 군사로 서기 위해서 날마다 씨름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Meditation. 나는 어린 양을 따르리.
이 땅에서 큰 환난 중에 믿음을 지켰던 충성스런 14만 4천이 이마에 인침을 받고 어린 양과 함께 큰 기쁨의 잔치에 참여한다(1절). 잔치의 기쁨과 하나님의 영광을 노래하는 소리가 파도의 포효소리(많은 물소리)같이 장엄하다(2절). 네 생물(6:1)만이 아니라 모든 성도들이 웅장한 우렛소리같은 큰 소리로 하나님을 찬양한다(19:6 참조). 이는 어린 양의 피로 속량 받은 이들이 어린 양을 찬양하는 구속의 노래이기에, 속량 받은 14만 4천만이 배울 수 있고 부를 수 있는 노래다(3절). 이들은 이 땅에서 복음의 거룩한 전쟁을 환난 가운데서도 충성스럽게 끝까지 승리하며 감당했던 이들로, 마음과 몸의 정결함을 지키고,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가는 충성스런 제자였으며, 거짓없이 정직하게 흠없이 살았던 이들이다(4-5절, 17:5-6, 습 3:13 참조).
나의 영적 순례는 천성을 향해 날마다 나아가고 있는가?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기쁘게 따라갈 수 있는가? 날마다 나를 정결하게 가꾸어 가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8-08-05. 주일에는 읽는 QT. 살아 있는 교회 6.

간단설명. 그분이 크신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크게 외치고, 그분이 우리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굽혀 경배해야 한다. - 존 스토트

한글본문.
로마서 12:1-2
1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2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요한복음 4:23-24
23아버지께 참되게 예배하는 자들은 영과 진리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자기에게 이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24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

Meditation. 예배: 하나님의 성호를 자랑함
“스스로를 ‘복음주의적’이라고 부르는 우리는 어떻게 예배해야 하는지에 대해 잘 모른다. 우리의 주특기는 복음 전도이지 예배는 아니다. 우리는 건방지고 경박하며 자존심이 센 경향이 있다. 우리는 예배를 준비하는 수고를 거의 하지 않는다. 그 결과 우리의 예배는 때때로 꾀죄죄하고, 기계적이고, 피상적이고, 따분하다. 그런가 하면 경솔하다 못해 불경한 지경에 이르기도 한다.”(52면)

예배에 대한 엉클 존(존 스토트의 애칭)의 지적이 맞다면, 저는 가끔 복음주의자라는 자부심과 허울을 기꺼이 벗어버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하곤 합니다. 내가(우리가) 드리는 예배가 거의 아무런 준비나 수고 없이 습관적으로 몸만 왔다 가는 거라면, 도대체 그게 무슨 복음이고 예배인가 싶기 때문입니다. 기쁨과 감사 그리고 평안이 결여된 형식적인 예배가 과연 하나님께 온전히 드려지는 예배가 될 수 있을지 그저 송구하고 죄송할 때가 많을 따름입니다.

살아 있는 교회는 살아 계신 하나님을 전심으로 예배하는 교회여야 합니다. 예배가 죽어 있다면, 몸은 예배에 와 있지만 마음은 다른 데 가 있다면 그건 어떤 의미에서 죽거나 죽어 가는 교회를 다니는 건지도 모를 일입니다. 8월의 첫 주일, 오늘 아버지께서 간절히 찾는 사람은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롬 12:2) 참되게, 영과 진리로 아버지께 예배하는 자들(요 4:24)입니다. 예배에 임하기 전 잠깐! 오늘, 어떤 예배를 드리시겠습니까?

“살아 있는 교회의 일원으로서 살아 계신 주님께 살아 있는 예배를 드리게 하옵소서.”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