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31. QT큐티체조.
간단설명. 하나님의 구름 기둥을 따라 걷는 인생 여정.
성경본문. 출애굽기 Exodus 40:34-38
한글성경.
34구름이 회막에 덮이고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하매 35모세가 회막에 들어갈 수 없었으니 이는 구름이 회막 위에 덮이고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함이었으며 36구름이 성막 위에서 떠오를 때에는 이스라엘 자손이 그 모든 행진하는 길에 앞으로 나아갔고 37구름이 떠오르지 않을 때에는 떠오르는 날까지 나아가지 아니하였으며 38낮에는 여호와의 구름이 성막 위에 있고 밤에는 불이 그 구름 가운데에 있음을 이스라엘의 온 족속이 그들의 모든 행진하는 길에서 그들의 눈으로 보았더라.
영어성경.
34Then the cloud covered the tent of meeting, and the glory of the LORD filled the tabernacle. 35Moses could not enter the tent of meeting because the cloud had settled upon it, and the glory of the LORD filled the tabernacle. 36In all the travels of the Israelites, whenever the cloud lifted from above the tabernacle, they would set out; 37but if the cloud did not lift, they did not set out—until the day it lifted. 38So the cloud of the LORD was over the tabernacle by day, and fire was in the cloud by night, in the sight of all the house of Israel during all their travels.
도움말.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하매(34절)..하나님의 영광은 그분의 거룩하심이 외부로 드러난 것입니다. 구름, 불과 광채, 바람, 우레와 번개 같은 초자연적인 현상으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구름이 성막 위에서 떠오를 때에는(36절)..광야에서 구름은 그늘을 만들어 쉼을 주는 절대적 존재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광야 생활을 할 때 구름기둥에 절대적으로 순종하여, 구름기둥의 인도 없이는 스스로 나아가려 하지 않았습니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구름이 떠오를 때 이스라엘 백성은 어떻게 행동합니까?(36)
↓아래로 인간..하나님은 무엇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과 함께 이동하십니까?(37~38)
? 물어봐..이스라엘 백성이 구름을 따라 움직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 느껴봐..하나님의 인도하심과 보호하심을 전적으로 따르는 이스라엘 백성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옆으로 실천해..하나님이 인도해 주시는 내 삶의 구름 기둥을 따라가 응답받았던 때는 언제입니까? 내 삶의 여정을 하나님께 전적으로 맡기기 위해 오늘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Meditation
이스라엘 백성은 광야 생활을 하는 가운데, 하나님과 동행하는 복을 누립니다. 척박한 광야에서 길을 찾아 걷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더욱이 많이 수의 사람들이 가는 것은 더욱 그렇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구름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이 이동해야 할 때와 멈춰 쉴 때를 가르쳐 주십니다(34~37). 또한 낮에는 구름으로, 밤에는 불로 더위와 추위를 이겨내게 이스라엘 백성과 함께하십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매일매일 전능하신 하나님이 인도하시는 대로 구름을 따라 움직입니다(38). 하나님께 자신들의 삶을 맡기고, 그분께서 이끄시는 대로 따라간 것입니다. 가나안으로 가는 길을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따르면 된다는 것을 배우며 살았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살아야 합니다. 다른 신을 섬기던 삶에서 하나님만 섬기는 삶으로, 여러 가지 혼합된 삶의 방식보다 오직 하나님이 이끄시는 말씀대로 순종하고 동행해야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처럼 인생 여정을 하나님께 맡길 때,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선한 길로 인도하시는 주님의 은혜를 누릴 수 있습니다. 오늘 하루와 다가오는 내년도 하나님께 온전히 맡기고, 말씀을 현실로 살아내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기를 바랍니다. 내 삶의 여정을 주님께 맡기고, 주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넘고 건너 다시 일어서며 살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