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20.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빛의 자녀처럼 행동하고 어둠을 책망하라.
성경본문. 에베소서 Ephesians 5:8-14
한글성경.
8너희가 전에는 어둠이더니 이제는 주 안에서 빛이라 빛의 자녀들처럼 행하라 9빛의 열매는 모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에 있느니라 10주를 기쁘시게 할 것이 무엇인가 시험하여 보라 11너희는 열매 없는 어둠의 일에 참여하지 말고 도리어 책망하라 12그들이 은밀히 행하는 것들은 말하기도 부끄러운 것들이라 13그러나 책망을 받는 모든 것은 빛으로 말미암아 드러나나니 드러나는 것마다 빛이니라 14그러므로 이르시기를 잠자는 자여 깨어서 죽은 자들 가운데서 일어나라 그리스도께서 너에게 비추이시리라 하셨느니라
영어성경.
8For you were once darkness, but now you are light in the Lord. Live as children of light 9(for the fruit of the light consists in all goodness, righteousness and truth) 10and find out what pleases the Lord. 11Have nothing to do with the fruitless deeds of darkness, but rather expose them. 12For it is shameful even to mention what the disobedient do in secret. 13But everything exposed by the light becomes visible, 14for it is light that makes everything visible. This is why it is said: “Wake up, O sleeper, rise from the dead, and Christ will shine on you.”
도움말.
빛의 열매(9절)..성령의 열매로 보기도 합니다.
진실함(9절)..진리의 거룩함을 의미합니다. 책망하라(11절)는 은밀한 잘못을 드러내라는 의미입니다. 이는 악인들을 빛으로 인도하고 죄악으로부터 자신을 지키기 위함입니다.
요일1:5 우리가 그에게서 듣고 너희에게 전하는 소식은 이것이니 곧 하나님은 빛이시라 그에게는 어둠이 조금도 없으시다는 것입니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바울은 빛의 자녀가 된 성도들에게 어떤 삶의 열매를 맺어야 한다고 말합니까? (9절)
↓아래로 인간..빛의 자녀들은 어떤 일에 참여하면 안 됩니까? (11절)
? 물어봐..바울은 왜 성도가 열매 없는 어둠의 일에 참여하지 말고 도리어 책망하라고 말합니까?
! 느껴봐..전에 어둠이었던 자들이 이제 빛의 자녀가 됐다는 사실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옆으로 실천해..예수님을 믿고 난 후 내 삶이 어둠에서 빛으로 변화된 것은 무엇입니까? 내 삶의 모든 영역에서 빛의 열매를 맺기 위해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Meditation
사도 바울은 에베소 교회 성도들에게, 그들이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는 사실과 그로 인해 삶이 완전히 변화되었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 바울은 어둠과 빛을 비유로 사용합니다. 하나님의 자녀는 빛입니다. 하나님이 빛이시기 때문에(요일 1:5), 하나님의 자녀가 빛이 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본문에서 바울은 빛의 특징을 “열매”로 설명합니다. 빛의 자녀는 예수님을 닮아가며, 빛의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이 열매는 착함, 의로움, 진실함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이런 열매를 맺으며 살아가는 것을 기뻐하십니다(9~10절).
하나님의 자녀가 된 사람은 이제 더 이상 부끄러운 어둠의 삶을 살아서는 안 됩니다(11절). 대신, 빛의 자녀답게 말씀을 통해 세상에 빛을 비추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어둠 속에서 행해지던 잘못된 일들이 드러나고 변화될 수 있습니다. 빛은 어둠 속에 있는 사람들을 자유롭게 하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울은 우리에게 “잠에서 깨어나라”라고 말합니다. 이 말처럼 우리도 이제 어둠의 삶을 버리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착함, 의로움, 진실함의 열매를 맺는 빛의 자녀로 살아가야 합니다. 우리의 삶을 통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사람이 되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