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21. QT큐티체조. 에베보서 Ephesians 5:15-21.

2025-01-21.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세월을 아껴 성령으로 충만한 삶을 살라.

성경본문. 에베보서 Ephesians 5:15-21
한글성경.
15그런즉 너희가 어떻게 행할지를 자세히 주의하여 지혜 없는 자 같이 하지 말고 오직 지혜 있는 자 같이 하여 16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 17그러므로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오직 주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하라 18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으라 19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며 20범사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항상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하며 21그리스도를 경외함으로 피차 복종하라

영어성경.
15 Be very careful, then, how you live—not as unwise but as wise, 16 making the most of every opportunity, because the days are evil. 17 Therefore do not be foolish, but understand what the Lord’s will is. 18 Do not get drunk on wine, which leads to debauchery. Instead, be filled with the Spirit, 19 speaking to one another with psalms, hymns, and songs from the Spirit. Sing and make music from your heart to the Lord, 20 always giving thanks to God the Father for everything, in the name of our Lord Jesus Christ. 21 Submit to one another out of reverence for Christ.

도움말.
세월을 아끼라(16절)..문자적으로 ‘시간을 사라’는 의미로, 물리적으로 주어진 크로노스의 시간을 빛의 열매를 맺는 삶, 즉 하나님께 영광 돌리고 영혼 구원 등 선한 일을 행해 카이로스의 시간으로 삼으라는 뜻입니다.
술 취하지 말라(18절)..유대 지혜 문학에서 술 취함은 어리석음을 상징합니다. 자제력을 잃고 방종에 빠진 상태입니다.
오직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으라(18절)..개인과 공동체 모두 계속 성령 충만함을 받으라는 뜻입니다. 이 말이 수동태로 쓰여진 것은 성령 충만이 말씀에 순종할 때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바울은 빛의 자녀로서 사는 지혜 있는 사람의 삶을 무엇이라고 합니까? (15~16절)
↓아래로 인간..지혜 있는 사람이 되어 세월을 아끼는 모습은 무엇입니까? (18~21절)
? 물어봐..바울은 왜 지혜 있는 사람에게 세월을 아끼고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으라고 말합니까?
! 느껴봐..성령으로 충만할 때 하나님께 예배하고 찬송하며 감사하는 지혜로운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게 된다는 말씀에서 무엇을 느낍니까?
↔옆으로 실천해..내가 성령으로 충만하지 못해 세월을 낭비하고 어리석은 삶을 산 때는 언제입니까? 세월을 아끼며 성령으로 충만한 지혜로운 삶을 살기 위해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Meditation
사도 바울은 에베소 교회 성도들에게 지혜로운 삶을 살라고 당부합니다(15절). 하나님의 자녀는 지혜롭게 살아야 합니다. 이는 하나님의 뜻을 주의 깊게 분별하여 그 뜻을 따라 사는 삶입니다. 바로 빛의 자녀로 사는 삶입니다. 바울은 그 예로 에베소 교회 성도들에게 세월을 아끼라고 권면합니다(16절). 세월을 아끼는 것은 단순히 자신의 계획대로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라는 뜻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대로 사는 삶, 악한 시대를 본받지 않으며 살 때 세월을 아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주님의 뜻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술 취하지 말며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으라고 이야기하는 것입니다(17~18절). 술에 취하듯 자신의 욕망과 세상 유혹에 쉽게 끌리지 말고, 성령님에게 이끌림을 받으면, 우리의 삶에는 기쁨과 감사가 넘치게 됩니다. 내 욕망과 세상의 풍조를 따르지 않고, 성령으로 충만한 삶을 살고 있습니까? 성령의 감동과 그분의 이끄심을 따라 이웃과 더불어 살며 내 삶에 찬송과 감사가 넘치기를 소망합니다. 오늘도 세월을 아끼며 성령으로 충만하고 지혜로운 삶을 살아, 주님께 영광 돌리며 살기를 바랍니다.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