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10. QT큐티체조.
간단설명. 궁휼을 베푸시는 하나님께 나아가라.
성경본문. 창세기 Genesis 4:16-24
한글성경.
16가인이 여호와 앞을 떠나서 에덴 동쪽 놋 땅에 거주하더니 17아내와 동침하매 그가 임신하여 에녹을 낳은지라 가인이 성을 쌓고 그의 아들의 이름으로 성을 이름하여 에녹이라 하니라 18에녹이 이랏을 낳고 이랏은 므후야엘을 낳고 므후야엘은 므드사엘을 낳고 므드사엘은 라멕을 낳았더라 19라멕이 두 아내를 맞이하였으니 하나의 이름은 아다요 하나의 이름은 씰라였더라 20아다는 야발을 낳았으니 그는 장막에 거주하며 가축을 치는 자의 조상이 되었고 21그의 아우의 이름은 유발이니 그는 수금과 퉁소를 잡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었으며 22씰라는 두발가인을 낳았으니 그는 구리와 쇠로 여러 가지 기구를 만드는 자요 두발가인의 누이는 나아마였더라 23라멕이 아내들에게 이르되 아다와 씰라여 내 목소리를 들으라 라멕의 아내들이여 내 말을 들으라 나의 상처로 말미암아 내가 사람을 죽였고 나의 상함으로 말미암아 소년을 죽였도다 24가인을 위하여는 벌이 칠 배일진대 라멕을 위하여는 벌이 칠십칠 배이리로다 하였더라
영어성경.
16So Cain went out from the Lord’s presence and lived in the land of Nod, east of Eden. 17Cain made love to his wife, and she became pregnant and gave birth to Enoch. Cain was then building a city, and he named it after his son Enoch. 18To Enoch was born Irad, and Irad was the father of Mehujael, and Mehujael was the father of Methushael, and Methushael was the father of Lamech. 19Lamech married two women, one named Adah and the other Zillah. 20Adah gave birth to Jabal; he was the father of those who live in tents and raise livestock. 21His brother’s name was Jubal; he was the father of all who play stringed instruments and pipes. 22Zillah also had a son, Tubal-Cain, who forged all kinds of tools out of bronze and iron. Tubal-Cain’s sister was Naamah. 23Lamech said to his wives, “Adah and Zillah, listen to me; wives of Lamech, hear my words. I have killed a man for wounding me, a young man for injuring me. 24If Cain is avenged seven times, then Lamech seventy-seven times.”
도움말.
칠배나 받으리라(15절)..숫자 7은 완전수로, 하나님의 완전한 보복을 뜻한다.
가인에게 표를 주사(15절)..이는 가인을 위한 보호장치이다.
놋(16절)..가인이 거주하게 된 땅으로, ‘놋’은 ‘유리하다’, ‘떠돌다’라는 뜻을 가진다.
라멕이 두 아내를 맞이하였으니(19절)..일부일처제가 깨지고, 일부다처제가 등장한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가인은 하나님이 내리신 무거운 벌로 인해 무엇을 두려워합니까? (14절)
↓아래로 인간..하나님은 두려워하는 가인에게 어떤 약속을 하십니까? (15절)
? 물어봐..하나님은 왜 가인이 벌을 받아 쫓겨난 상황에서도 그의 생명을 보호해 주신다고 약속하십니까?
! 느껴봐..하나님은 죄의 결과에 대해 강력한 벌을 내리시지만, 여전히 죄인을 향해 긍휼의 은혜를 베푸십니다. 이를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옆으로 실천해..긍휼의 하나님 앞에서 내가 지은 죄 고백하기를 주저했던 때는 언제입니까? 죄에 끌려다니며 두려워하는 삶에서 벗어나, 긍휼을 베푸시는 하나님만을 의지하기 위해 내가 실천할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Meditation
가인은 아벨을 죽인 죄로 인해 원래 있던 곳에서 쫓겨나고, 하나님을 떠나 떠돌아다니게 됩니다. 그는 다른 사람들에게 죽임을 당할까 두려워 성을 쌓고 살아갑니다. 그러자 하나님은 가인이 죽지 않도록 표를 주시고, 그를 죽이는 자는 칠 배나 벌을 받을 것이라 약속하시며 가인을 보호하십니다. 심지어 자녀들도 낳고 가족을 이룹니다. 가인은 하나님 앞에 범죄하여 무거운 벌을 받았지만, 하나님은 그를 지키실 뿐 아니라 그의 자손이 살아가도록 긍휼을 베풀어 주십니다. 이는 하나님은 죄를 미워하며 강하게 벌하되, 동시에 죄인을 향한 긍휼한 마음도 보여주십니다. 하나님은 죄인인 나를 긍휼히 여기며, 죄로 인해 두려움과 고통에 빠진 자에게 피할 길을 주십니다. 내가 죄로 인해 넘어져 있을 때도 긍휼을 베풀어 주시는 하나님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리고 죄에 끌려다니며 두려워하는 삶이 아니라, 죄에서 벗어나 하나님께로 나아가며 살아야 합니다. 오늘 하루도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붙들고 살아가길 바랍니다. 죄에 끌려다니며 두려워하는 삶이 아니라,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의지하는 삶이 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