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09.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성실한 자를 기억하시는 하나님을 믿어라.
성경본문. 창세기 Genesis 31:33~40
한글성경.
33라반이 야곱의 장막에 들어가고 레아의 장막에 들어가고 두 여종의 장막에 들어갔으나 찾지 못하고 라헬의 장막에 들어가매 34라헬이 그 드라빔을 가져 낙타 안장에 넣고 그 위에 앉은지라 라반이 그 장막에서 찾다가 찾아내지 못하매 35라헬이 그 아버지에게 이르되 마침 여성들의 일이 내게 있으니 내 주는 내 앞에서 서지 마소서 하매 라반이 두루 찾아도 그 드라빔을 찾아내지 못한지라 36야곱이 노하여 라반을 책망할새 야곱이 라반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내 허물이 무엇이니이까 무슨 죄가 있기에 외삼촌께서 나를 급히 추격하셨나이까 37외삼촌께서 내 물건을 다 뒤져 보셨으니 외삼촌의 집 안에서 무엇을 찾으셨나이까 여기 내 형제와 외삼촌의 형제 앞에 그것을 놓고 우리 둘 사이에 판단하게 하소서 38내가 이 이십 년을 외삼촌과 함께하였거니와 외삼촌의 암양들이나 암염소들이 낙태하지 아니하였고 또 외삼촌의 양 떼의 숫양들을 내가 먹지 아니하였으며 39물려 찢긴 것은 내가 외삼촌에게로 가져가지 아니하고 낮에 도적을 맞았든지 밤에 도적을 맞았든지 외삼촌이 그것을 내 손에서 찾으셨으며 40내가 이와 같이 낮에는 더위와 밤에는 추위를 무릅쓰고 눈 붙일 겨를도 없이 지냈나이다
영어성경.
33So Laban went into Jacob’s tent and into Leah’s tent and into the tent of the two female servants, but he found nothing. After he came out of Leah’s tent, he entered Rachel’s tent. 34Now Rachel had taken the household gods and put them inside her camel’s saddle and was sitting on them. Laban searched through everything in the tent but found nothing. 35Rachel said to her father, “Don’t be angry, my lord, that I cannot stand up in your presence; I’m having my period.” So he searched but could not find the household gods. 36Jacob was angry and took Laban to task. “What is my crime?” he asked Laban. “How have I wronged you that you hunt me down? 37Now that you have searched through all my goods, what have you found that belongs to your household? Put it here in front of your relatives and mine, and let them judge between the two of us. 38I have been with you for twenty years now. Your sheep and goats have not miscarried, nor have I eaten rams from your flocks. 39I did not bring you animals torn by wild beasts; I bore the loss myself. And you demanded payment from me for whatever was stolen by day or night. 40This was my situation: The heat consumed me in the daytime and the cold at night, and sleep fled from my eyes.
도움말.
야곱이 노하여 라반을 책망할 새(36절)..‘강하게 변론하다’, ‘논쟁하다’라는 뜻으로, 야곱이 억울함을 호소하며 라반에게 강하게 따지는 모습을 묘사합니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라헬은 라반이 드라빔을 찾지 못하게 어떻게 합니까?(34~35절)
↓아래로 인간..라반이 드라빔을 찾지 못하자, 야곱은 무엇이라고 항의합니까?(36, 38~40절)
? 물어봐..하나님은 왜 야곱의 입을 통해 라반을 책망하고 항의하게 하십니까?
! 느껴봐..약자로서 오랜 시간 부당함을 감내하며 성실하게 일한 야곱을 하나님이 붙들어 주신 모습에서 무엇을 느낍니까?
↔옆으로 실천해..억울한 상황에서 참았던 감정을 쏟아 냈던 때는 언제입니까? 억울하게 힘든 상황에서도 하나님의 뜻을 신뢰하며 인내하기 위해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Meditation
라반은 야곱의 장막과 가족들의 거처를 뒤지지만, 결국 드라빔을 찾지 못합니다(34~35절). 라헬이 이를 낙타 안장 아래 숨긴 후, 생리를 핑계로 수색을 피했기 때문입니다. 이는 야곱이 아닌 라헬이 드라빔을 가져갔음을 암시하며, 하나님이 야곱을 보호하셨음을 보여 줍니다. 야곱은 20년 동안 라반의 집에서 헌신적으로 일했으나, 라반은 그의 노력을 의심하며 부당하게 대했습니다(36~40절). 이 사건을 통해 억울한 상황에서도 성실과 인내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웁니다. 야곱은 많으냐 적느냐 방법으로 싸우기보다, 하나님이 자신의 억울함을 아시고 판단하실 것을 신뢰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결국 야곱을 지키고 보호하셨습니다. 누구든지 신앙생활을 하다가 보면 예외 없이 부당한 일을 겪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이 모든 것을 알며, 그 성실함을 반드시 기억하여 보상하실 것입니다. 오늘 하루도 하나님의 뜻을 의지하고, 믿음 안에서 살아가기를 바랍니다. 또 억울한 상황에서도 하나님을 신뢰하며, 성실하게 살아가는 길을 택하길 소망합니다. 억울한 상황에서도 하나님의 뜻을 신뢰하며, 그분의 계획을 인내하며 붙들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