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1-07. QT큐티체조.
간단설명. 공동체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일꾼이 되라.
성경본문. 디모데전서 1Timothy 3:8~13
한글성경.
8이와 같이 집사들도 정중하고 일구이언을 하지 아니하고 술에 인박히지 아니하고 더러운 이를 탐하지 아니하고 9깨끗한 양심에 믿음의 비밀을 가진 자라야 할지니 10이에 이 사람들을 먼저 시험하여 보고 그 후에 책망할 것이 없으면 집사의 직분을 맡게 할 것이요 11여자들도 이와 같이 정숙하고 모함하지 아니하며 절제하며 모든 일에 충성된 자라야 할지니라 12집사들은 한 아내의 남편이 되어 자녀와 자기 집을 잘 다스리는 자일지니 13집사의 직분을 잘한 자들은 아름다운 지위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에 큰 담력을 얻느니라
영어성경.
8Deacons likewise are to be men worthy of respect sincere not indulging in much wine and not pursuing dishonest gain 9They must keep hold of the deep truths of the faith with a clear conscience 10They must first be tested and then if there is nothing against them let them serve as deacons 11In the same way their wives are to be women worthy of respect not malicious talkers but temperate and trustworthy in everything 12A deacon must be the husband of but one wife and must manage his children and his household well 13Those who have served well gain an excellent standing and great assurance in their faith in Christ Jesus
도움말.
집사(8절)..원어로 ‘섬기는 자’라는 뜻으로, 교회의 다양한 실무를 담당하며 감독을 돕는 직분입니다.
술에 인 박히지 아니하고(8절)..단순한 음주의 문제가 아닌, 어떤 것에 마음이 사로잡혀 조절하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책망할 것이 없으면(10절)..능력 중심이 아니라, 인격과 신앙에서 흠이 없는 자여야 하며 공동체의 본이 돼야 합니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바울은 집사가 될 자는 어떤 자격을 갖춰야 한다고 말합니까?(8~10절)
↓아래로 인간..집사의 직분을 잘 감당한 자들이 얻는 축복은 무엇입니까?(13절)
? 물어봐..집사를 세우기 전에 반드시 검증하는 절차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 느껴봐..교회 직분자에게 단순히 직무 능력만이 아니라 신앙과 인격까지 요구하는 것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옆으로 실천해..교회에서 섬김의 자리에 있는 이들을 보며 존경이 생긴 때가 있다면 언제입니까? 겸손과 충성으로 하나님께 기쁨이 되고, 공동체 안에 선한 영향력을 드러내기 위해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Meditation
바울은 감독 다음으로 ‘집사’의 자격을 말합니다. 집사는 교회를 섬기며 실무적인 일을 감당하지만, 단순한 조직 운영의 기능적 직책이 아닙니다. 그래서 바울은 집사가 일구이언을 하지 않으며, 술이나 돈에 얽매이지 않고, 깨끗한 양심과 믿음을 가진 자여야 한다고 강조합니다(8~9절). 또한, 섬김의 직분을 맡기 전에 시험을 통해 검증된 자여야 하며(10절), 또한 “여자들도 이와 같이”를 통해 집사의 직분이 개인만이 아니라 가정과 동역 관계를 포함한 공동체 전체로 확장하며, 가정에서도 신뢰받는 삶을 살아야 한다고 말합니다(12절). 이는 교회의 직분이 공동체 안에서 모범이 돼야 하는 자리이기 때문입니다. 신앙과 인격, 그리고 삶의 모범을 통해 공동체 안에 신뢰와 존경을 받는 자가 바로 하나님이 세우신 집사입니다. 바울은 그런 집사들에게 마지막으로 집사가 직분을 잘 감당할 때 공동체 안에서의 아름다운 지위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믿음의 담력을 얻게 된다는 약속으로 직분의 열매가 명예가 아니라 믿음의 확신으로 귀결되는 것을 보여줍니다. 성도는 직분의 유무와 상관없이, 맡겨진 자리에서 충성함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사람들에게 존경받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오늘도 겸손과 충성으로 하나님께 기쁨이 되고, 공동체 안에서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복음의 일꾼으로 살아가기를 바랍니다. 맡겨진 자리에서 진실함으로 섬기게 하시고, 신뢰와 존경을 받는 복음의 일꾼 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