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7-15.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바울은 교회 안에 있는 악한 사람들과는 교회의 순결을 위해 사귀지 말라고 하면서도 세상에서 악행하는 사람들과는 복음을 증거할 기회를 얻기 위해 오히려 사귀라고 명한다.

성경본문. 고린도전서 5:9-13
한글본문.
9내가 너희에게 쓴 편지에 음행하는 자들을 사귀지 말라 하였거니와 10이 말은 이 세상의 음행하는 자들이나 탐하는 자들이나 속여 빼앗는 자들이나 우상 숭배하는 자들을 도무지 사귀지 말라 하는 것이 아니니 만일 그리하려면 너희가 세상 밖으로 나가야 할 것이라 11이제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만일 어떤 형제라 일컫는 자가 음행하거나 탐욕을 부리거나 우상 숭배를 하거나 모욕하거나 술 취하거나 속여 빼앗거든 사귀지도 말고 그런 자와는 함께 먹지도 말라 함이라 12밖에 있는 사람들을 판단하는 것이야 내게 무슨 상관이 있으리요마는 교회 안에 있는 사람들이야 너희가 판단하지 아니하랴 13밖에 있는 사람들은 하나님이 심판하시려니와 이 악한 사람은 너희 중에서 내쫓으라

영어본문.
9 I have written you in my letter not to associate with sexually immoral people– 10 not at all meaning the people of this world who are immoral, or the greedy and swindlers, or idolaters. In that case you would have to leave this world. 11 But now I am writing you that you must not associate with anyone who calls himself a brother but is sexually immoral or greedy, an idolater or a slanderer, a drunkard or a swindler. With such a man do not even eat. 12 What business is it of mine to judge those outside the church? Are you not to judge those inside? 13 God will judge those outside. “Expel the wicked man from among you.”

도움말.
내쫓으라(13절). 원문에서 내쫓음의 주체가 복수형으로 기록되었다. 곧 징계를 위한 판단이 한 사람이 아닌 교회 전체에 의해 신중히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교회 밖 세상 사람들에게 어떠한 분이신가(13절)?
⬇ 아래로 인간. 그리스도인은 세상과 어떤 관계를 맺어야 하는가(10절)?
? 물어봐. 사귀지 말아야 할 대상은 누구인가(11절)?
! 느껴봐. 세상과 관계 맺는 나의 방식은 과연 성경적인가?
➡ 옆으로 실천해. 세상 사람들과의 사귐의 방식에 어떠한 변화가 있어야 하겠는가?

Meditation. 세상 속 교회의 존재 방식
교회는 세상 속에 존재한다. 결코 세상 밖으로 나갈 수 없다(10절). 그러면 어떻게 존재해야 하는가? 바울은 일전에 보낸 편지로 인해서 야기된 세상과의 단절 방식을 해소하고, 세상으로부터의 분리나 은둔도 아니며, 타협과 동화도 아닌 제3의 방식을 수립한다. 한마디로 세상 사람들과도 사귀라는 것이다(10절). 변혁을 위한 참여의 방식이다. 진정한 거룩은 장소적 개념이 아니다. 공간적 이원론을 극복하고 복음을 위한 삶의 방식을 세상 속에서 선택해야 한다. 그것을 통해 복음의 채널을 열어야 한다. 오히려 바울은 교회 공동체 내에서 형제라 일컫는 사람(11절)의 악행을 판단하여 징계해야 함을 다시 강조한다. 이를 통해 참된 교회 됨을 확보할 때, 교회는 세상 가운데서 소금과 빛의 존재로 사명을 감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거룩한 삶이 요구되는 곳은 교회만이 아니다. 오히려 세상 속에서 거룩함이 더욱 요구된다. 그리스도인은 교회의 소금과 빛이 아니라 “세상의 소금과 빛”(마 5:13-14)으로 부름 받았기 때문이다. 당신은 교회에서보다 세상에서 더욱 더 거룩한 삶을 살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