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8-15.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부활의 소망을 확고히 붙든 바울은 스스로 “나는 날마다 죽노라”고 고백하면서 부활의 그 날을 현재에 앞당겨 와서 고난과 환난을 이기는 능력으로 삼고 있다.

성경본문. 고린도전서 15:29-34
한글본문.
29만일 죽은 자들이 도무지 다시 살아나지 못하면 죽은 자들을 위하여 세례를 받는 자들이 무엇을 하겠느냐 어찌하여 그들을 위하여 세례를 받느냐 30또 어찌하여 우리가 언제나 위험을 무릅쓰리요 31형제들아 내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서 가진 바 너희에 대한 나의 자랑을 두고 단언하노니 나는 날마다 죽노라 32내가 사람의 방법으로 에베소에서 맹수와 더불어 싸웠다면 내게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지 못한다면 내일 죽을 터이니 먹고 마시자 하리라 33속지 말라 악한 동무들은 선한 행실을 더럽히나니 34깨어 의를 행하고 죄를 짓지 말라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자가 있기로 내가 너희를 부끄럽게 하기 위하여 말하노라

영어본문.
29 Now if there is no resurrection, what will those do who are baptized for the dead? If the dead are not raised at all, why are people baptized for them? 30 And as for us, why do we endanger ourselves every hour? 31 I die every day–I mean that, brothers–just as surely as I glory over you in Christ Jesus our Lord. 32 If I fought wild beasts in Ephesus for merely human reasons, what have I gained? If the dead are not raised, “Let us eat and drink, for tomorrow we die.” 33 Do not be misled: “Bad company corrupts good character.” 34 Come back to your senses as you ought, and stop sinning; for there are some who are ignorant of God–I say this to your shame.

도움말.
에베소에서 맹수로 더불어 싸웠다면(32절). 에베소에서 만난 대적들을 일컫는 표현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행 19장).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님 안에 있는 것은 무엇인가(31절)?
⬇ 아래로 인간. 부활을 믿는 사람의 삶의 태도는 어떠해야 하는가(34절)?
? 물어봐. “나는 날마다 죽노라”는 바울의 고백은 무슨 의미일까(31절)?
! 느껴봐. 나는 부활이 없는 사람처럼 이 땅의 삶이 전부인양 살아가고 있지는 않는가?
➡ 옆으로 실천해. 장차 주님 안에서 부활하여 살게 될 그 영원한 날들을 기대하며 준비하기 위해 오늘 내가 힘써야 할 일들은 무엇인가?

Meditation. 부활 신앙이 공급하는 무한 능력
바울은 부활에 대한 자신의 논지를 좀 더 강화하기 위해 ‘만일’로 시작되는 조건문의 카드를 다시 꺼내 든다. 그는 부활의 확실성에 대한 논거로서 당시 죽은 사람들을 위해 세례 받던 관습을 제시한다(29절). 더 나아가 부활에 대한 자신의 확고한 믿음을 한 문장에 축약한다. “나는 날마다 죽노라”(31절). 죽음이 끝이라면, 그리고 그 후에 부활이 없다면 복음을 위해 매일매일 목숨 거는 사투를 벌일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또한 에베소에서처럼 흉악무도한 대적들에 맞서 생명을 내걸고 믿음을 지킬 이유도 없다는 말이다(32절). 미래의 부활이 없다면 일사각오가 아무런 유익이 없음을 밝힌다(32절).
만일 죽음과 함께 모든 것이 끝난다면 지금 이 순간에 모든 것을 걸어야 한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에게는 삶이 무덤 너머에서도 이어질 것이며, 그 삶은 지금에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영광스러울 것이다. 부활 이후에 열릴 그 시간을 지금 당신의 실시간으로 끌어 당겨 오라. 부활의 소망이 참된 영생을 지금 이 곳에서도 누리게 할 것이다. 당신은 부활 너머의 삶을 볼 줄 아는 사람으로 살아가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