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1-07.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인간의 지혜와 쾌락 그리고 수고의 헛됨을 논한 전도자는 창조주의 신비로운 섭리에 순종하며 그를 경외하는 것이 삶의 바른 자세라고 교훈한다.

성경본문. 전도서 3:1-15
한글본문.
1범사에 기한이 있고 천하 만사가 다 때가 있나니 2날 때가 있고 죽을 때가 있으며 심을 때가 있고 심은 것을 뽑을 때가 있으며 3죽일 때가 있고 치료할 때가 있으며 헐 때가 있고 세울 때가 있으며 4울 때가 있고 웃을 때가 있으며 슬퍼할 때가 있고 춤출 때가 있으며 5돌을 던져 버릴 때가 있고 돌을 거둘 때가 있으며 안을 때가 있고 안는 일을 멀리 할 때가 있으며 6찾을 때가 있고 잃을 때가 있으며 지킬 때가 있고 버릴 때가 있으며 7찢을 때가 있고 꿰맬 때가 있으며 잠잠할 때가 있고 말할 때가 있으며 8사랑할 때가 있고 미워할 때가 있으며 전쟁할 때가 있고 평화할 때가 있느니라 9일하는 자가 그의 수고로 말미암아 무슨 이익이 있으랴 10하나님이 인생들에게 노고를 주사 애쓰게 하신 것을 내가 보았노라 11하나님이 모든 것을 지으시되 때를 따라 아름답게 하셨고 또 사람들에게는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주셨느니라 그러나 하나님이 하시는 일의 시종을 사람으로 측량할 수 없게 하셨도다 12사람들이 사는 동안에 기뻐하며 선을 행하는 것보다 더 나은 것이 없는 줄을 내가 알았고 13사람마다 먹고 마시는 것과 수고함으로 낙을 누리는 그것이 하나님의 선물인 줄도 또한 알았도다 14하나님께서 행하시는 모든 것은 영원히 있을 것이라 그 위에 더 할 수도 없고 그것에서 덜 할 수도 없나니 하나님이 이같이 행하심은 사람들이 그의 앞에서 경외하게 하려 하심인 줄을 내가 알았도다 15이제 있는 것이 옛적에 있었고 장래에 있을 것도 옛적에 있었나니 하나님은 이미 지난 것을 다시 찾으시느니라

영어본문.
1 There is a time for everything, and a season for every activity under heaven: 2 a time to be born and a time to die, a time to plant and a time to uproot, 3 a time to kill and a time to heal, a time to tear down and a time to build, 4 a time to weep and a time to laugh, a time to mourn and a time to dance, 5 a time to scatter stones and a time to gather them, a time to embrace and a time to refrain, 6 a time to search and a time to give up, a time to keep and a time to throw away, 7 a time to tear and a time to mend, a time to be silent and a time to speak, 8 a time to love and a time to hate, a time for war and a time for peace. 9 What does the worker gain from his toil? 10 I have seen the burden God has laid on men. 11 He has made everything beautiful in its time. He has also set eternity in the hearts of men; yet they cannot fathom what God has done from beginning to end. 12 I know that there is nothing better for men than to be happy and do good while they live. 13 That everyone may eat and drink, and find satisfaction in all his toil–this is the gift of God. 14 I know that everything God does will endure forever; nothing can be added to it and nothing taken from it. God does it so that men will revere him. 15 Whatever is has already been, and what will be has been before; and God will call the past to account.

도움말.
돌을 던져 버릴 때가 있고 돌을 거둘 때가 있으며(5절). 성을 허무는 것과 쌓는 것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이제 있는 것이…(15절). 지금 있는 것 이미 있던 것이고, 앞으로 있을 것도 이미 있는 것이다. 하나님은 하신 일을 되풀이하신다. (새번역)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의 섭리의 특징은 무엇인가(11, 14절)?
⬇ 아래로 인간. 우리는 하나님의 섭리에 대해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하는가(12-13절)?
? 물어봐. 전도자는 하나님의 섭리의 적용 범위를 어디까지 보았는가(1절)?
! 느껴봐. 나는 모든 것이 하나님의 선하신 섭리 가운데 진행되어 감을 확신하는가?
➡ 옆으로 실천해. 하나님의 섭리를 신뢰하며 최선을 다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오늘은 하나님의 선물이다.
우리 삶엔 여러 가지 긍정적인 일과 부정적인 일이 교차한다. 전도자는 삶 전체를 포괄하는 14쌍의 대조적인 일들을 제시한다(1-8절).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일만, 그것도 우리가 원하는 때에 일어나게 할 수 없다(11, 14절). 이 모든 것들은 하나님의 주권적 섭리에 의해 일어난다. 하나님만이 하고자 하는 일을 하고자 하는 때에 하실 수 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받아들이는 것뿐이다. 이는 체념적인 운명론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과거와 현재와 미래 그리고 영원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모든 삶이 하나님의 자비로운 섭리 가운데 진행되고 있음을 믿고, 자신을 기꺼이 맡기는 것이다. 우리의 의지와 관계없이 우리 앞에 펼쳐지는 삶의 패들은 우리를 당혹스럽게 하지만, 그것들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을 경외하며 의지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지나고 보면 버릴 패는 하나도 없었음을 깨달아가게 되는 것이다. 그러한 믿음은 주어진 하루하루를 하나님의 선물로 누릴 수 있게 한다(12-13절). 당신이 하나님의 섭리를 더욱 신뢰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