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설명.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의 믿음 생활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 살펴보고, 내년에는 더욱 풍성한 말씀생활을 하는 계기로 삼자. 먼저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 영혼의 양식이다.
성경본문. 히브리서 5:12-14
한글본문.
12때가 오래 되었으므로 너희가 마땅히 선생이 되었을 터인데 너희가 다시 하나님의 말씀의 초보에 대하여 누구에게서 가르침을 받아야 할 처지이니 단단한 음식은 못 먹고 젖이나 먹어야 할 자가 되었도다 13이는 젖을 먹는 자마다 어린 아이니 의의 말씀을 경험하지 못한 자요 14단단한 음식은 장성한 자의 것이니 그들은 지각을 사용함으로 연단을 받아 선악을 분별하는 자들이니라
영어본문.
12 In fact, though by this time you ought to be teachers, you need someone to teach you the elementary truths of God’s word all over again. You need milk, not solid food! 13 Anyone who lives on milk, being still an infant, is not acquainted with the teaching about righteousness. 14 But solid food is for the mature, who by constant use have trained themselves to distinguish good from evil.
도움말.
단단한 음식은…(14절). 그러나 성숙해지면 단단한 음식을 먹게 됩니다. 성숙한 사람은 훈련을 받아서 좋고 나쁜 것을 분간하는 세련된 지각을 가지고 있습니다.(공동번역)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 영혼에 어떤 의미를 갖는가(12절)?
⬇ 아래로 인간. 말씀과 관련해 젖은 무엇을 의미하는가(13절)?
? 물어봐. 말씀과 관련해 단단한 음식은 무엇을 가리키는 것인가(14절)?
! 느껴봐. 나는 말씀을 통해 영적인 삶에 변화와 성숙을 경험하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말씀을 통한 영적 성장과 성숙을 위해 내가 더욱 힘써야 할 것은 무엇인가?
Meditation. 영혼의 양식
말씀은 우리 영혼의 양식이다. 우리의 육신이 밥을 먹어야 살 수 있듯이 우리 영혼도 말씀을 섭취해야 살 수 있다. 말씀을 들을 때 믿음이 생겨나고 성장하며 성숙해져 간다. 어린 아이가 어머니의 젖을 먹음으로 무럭무럭 자라듯이, 거듭난 새 생명은 말씀의 젖을 먹음으로써 자라갈 수 있다. 베드로 사도는 “갓난 아기들 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그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고 했다(벧전 2:2). 말씀의 젖은 구원과 관련된 신앙의 가장 기본적인 교리들을 가리킨다(13절).
그러나 우리가 언제나 젖만 먹고 있을 수는 없다. 어느 정도 자라면 젖을 떼고 이제는 단단한 음식을 먹을 수 있어야 한다(14절). 단단한 음식을 먹을 수 있다는 것은 끊임없는 말씀 훈련과 성령의 조명을 받아 생기는 영적 분별력을 통해 심오한 교리적 혹은 윤리적 문제들에 대해서도 옳고 그름을 잘 분별할 수 있게 된 상태를 말한다. 영혼이 말씀을 통해 더욱 성장하고 성숙해져 가기 위해 해야 할 일들은 무엇이 있겠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