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4-17. QT큐티체조.

간단설명, 가인이 하나님을 떠나 방황하는 가운데 그의 후손들이 모여 도시 문명을 세워 간다. 도시 문명이 세워져 갈수록 이들은 점점 악해져 간다.

성경본문, 창세기 4:16-26
한글본문.
16가인이 여호와 앞을 떠나서 에덴 동쪽 놋 땅에 거주하더니 17아내와 동침하매 그가 임신하여 에녹을 낳은지라 가인이 성을 쌓고 그의 아들의 이름으로 성을 이름하여 에녹이라 하니라 18에녹이 이랏을 낳고 이랏은 므후야엘을 낳고 므후야엘은 므드사엘을 낳고 므드사엘은 라멕을 낳았더라 19라멕이 두 아내를 맞이하였으니 하나의 이름은 아다요 하나의 이름은 씰라였더라 20아다는 야발을 낳았으니 그는 장막에 거주하며 가축을 치는 자의 조상이 되었고 21그의 아우의 이름은 유발이니 그는 수금과 퉁소를 잡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었으며 22씰라는 두발가인을 낳았으니 그는 구리와 쇠로 여러 가지 기구를 만드는 자요 두발가인의 누이는 나아마였더라 23라멕이 아내들에게 이르되 아다와 씰라여 내 목소리를 들으라 라멕의 아내들이여 내 말을 들으라 나의 상처로 말미암아 내가 사람을 죽였고 나의 상함으로 말미암아 소년을 죽였도다 24가인을 위하여는 벌이 칠 배일진대 라멕을 위하여는 벌이 칠십칠 배이리로다 하였더라 25아담이 다시 자기 아내와 동침하매 그가 아들을 낳아 그의 이름을 셋이라 하였으니 이는 하나님이 내게 가인이 죽인 아벨 대신에 다른 씨를 주셨다 함이며 26셋도 아들을 낳고 그의 이름을 에노스라 하였으며 그 때에 사람들이 비로소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

영어본문.
16 So Cain went out from the LORD’s presence and lived in the land of Nod, east of Eden. 17 Cain lay with his wife, and she became pregnant and gave birth to Enoch. Cain was then building a city, and he named it after his son Enoch. 18 To Enoch was born Irad, and Irad was the father of Mehujael, and Mehujael was the father of Methushael, and Methushael was the father of Lamech. 19 Lamech married two women, one named Adah and the other Zillah. 20 Adah gave birth to Jabal; he was the father of those who live in tents and raise livestock. 21 His brother’s name was Jubal; he was the father of all who play the harp and flute. 22 Zillah also had a son, Tubal-Cain, who forged all kinds of tools out of bronze and iron. Tubal-Cain’s sister was Naamah. 23 Lamech said to his wives, “Adah and Zillah, listen to me; wives of Lamech, hear my words. I have killed a man for wounding me, a young man for injuring me. 24 If Cain is avenged seven times, then Lamech seventy-seven times.” 25 Adam lay with his wife again, and she gave birth to a son and named him Seth, saying, “God has granted me another child in place of Abel, since Cain killed him.” 26 Seth also had a son, and he named him Enosh. At that time men began to call on the name of the LORD.

도움말.
놋 땅(16절). 방황하다, 떠돌다는 뜻을 갖고 있다.
성(17절). 성읍, 오늘날의 도시(city)를 말한다.
씨(25절). 후손(offspring 또는 son)을 뜻한다.
에노스(26절). ‘사람’이라는 의미이다. 특별히 연약하고 한계 있는 인간을 뜻한다.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다(26절). ‘여호와를 하나님으로 인식하고 예배드렸다’는 의미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의 은혜가 가인의 후손(16-24절)과 셋의 후손(25-26절) 중 누구를 통해 이어지는가?
⬇ 아래로 인간. 하나님을 떠나 도시문명을 만들어가는 가인의 후손 가운데 나타나는 죄악들은 무엇인가(19, 23절)?
? 물어봐. 사람들이 언제부터 비로소 하나님의 이름을 불렀는가(26절)?
! 느껴봐. 나는 그리스도인으로서 하나님을 나타내며 살아가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속한 곳(가정, 학교, 직장)이 하나님의 이름을 높이는 곳이 되려면 어떤 변화와 기도가 필요하겠는가?

Meditation. 도시 안에 하나님이 없다?
가인의 후손은 하나님을 떠나 방황하다가 자손들을 낳고 도시문명을 건설하기 시작한다. 이는 하나님 없이 자기만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몸부림이다. 그의 후손들을 통해 문명이 발전한다. 야발은 목축업을 통해 도시에 필요한 식량을 공급하고, 유발은 음악과 예술문화를, 두발가인은 철기문명을 바탕으로 기술문명을 발전시켰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이 계속될수록 그 성읍은 죄악과 폭력으로 불안한 모습을 보여준다. 일부다처제가 도입되고(19절), 작은 상처로도 사람을 죽이는 끔찍한 살인이 공공연히 자행되었다(23절). 또 가인을 보호했던 하나님이 자신의 편이고, 자신의 잘못과 상관없이 자신에게 보복이 와도 칠십 칠 배로 보호하실 것이라는 교만과 착각이 만연했다(24절). 도시문명은 발전했지만, 하나님의 임재는 없었다.
하나님은 겸손하게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고, 자신은 연약하며 부서지기 쉬운 인생, 즉 에노스임을 고백하며 그분만을 예배하는 사람과 함께하신다. 당신이 속한 곳에 하나님의 거룩한 임재와 거룩한 변화가 있기 위해선 자신부터 어떤 변화가 필요하겠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