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2-14. 주일에는 읽는QT. 안식을 누리고 계십니까? 2

간단설명. 하나님이 이 계명(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키라)에서 특별히 의도하신 영적인 쉼은 우리가 노동과 거래를 그치는 것뿐만 아니라 훨씬 더 많은 것을 의미한다. - 마르틴 루터

성경본문. 창세기 2:3
한글본문.
하나님이 그 일곱째 날을 복되게 하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그 날에 안식하셨음이니라

영어본문.
And God blessed the seventh day and made it holy, because on it he rested from all the work of creating that he had done.

Meditation. 푹 쉬어라(resting)
주로 엔지니어들로 구성된 어느 교회에서 젊은 교인들의 일과 쉼에 대한 간단한 현황 조사를 했는데, 평균 일주일에 52시간 정도 일한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심지어 65시간, 70시간 하는 이도 있었는데, 그 중에 1등은 72시간 일한다고 답했다고 합니다. 한동안 그 교회 목사님은 이 사람을 72 guy라고 놀렸다는 웃픈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주 5일이면 하루 14시간씩 일한 거고, 주 6일이어도 하루 12시간씩 일한 건데, 더 놀라운 것은 평균 이상으로 일하는 이들일수록 여건만 되면 더 일할 수도 있다고 답했다고 합니다. 이쯤 되면 생산성이나 라이프스타일을 떠나 일 중독자(workaholic)라고 부를 만한데, 아무리 삶이 치열하고 경쟁이 심하다고 해도 이렇게 하면 과연 오래갈 수 있을지 의문이 들고 걱정이 되는 게 사실입니다.

어쩌면 이런 이들은 주일이 되면 예배를 드리려 하던 일을 겨우 멈추긴 하지만, 곧바로 다시 다음에 할 새로운 일을 생각하거나 찾을지도 모릅니다. 도무지 제대로 된 쉼이라곤 누릴 줄 모르는 조금은 불행한 인생입니다. 너무 바빠서 기도할 순간도 못 찾기보다는 최소한 주말엔 푹 쉬면서 안식을 누리는 것이 생활의 리듬을 찾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사바트(shabbat)라는 히브리어 동사의 두 번째 의미는 쉬다(rest)이다. 히브리 성경에서 노동을 그치는 것은 쉼과 관련이 있다. 일로부터의 진정한 쉼이 단순히 일을 그치는 것 이상이듯이, 우리 전 존재(영적, 육체적, 정서적, 지적, 사회적)의 완전한 쉼은 노동이 없는 단순한 육체적인 쉼 그 이상이다.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철저히 쉬는 것은 온전한 쉼의 기초이다.”(『안식』, 73-74면)

기도
“분주하기만 했던 제 삶을 돌아보며 제대로 쉴 줄 알도록 도와주시고, 주님이 베풀어 주시는 안식의 진정한 즐거움과 기쁨을 경험하게 하옵소서.”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