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12-12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이스라엘이 바벨론에서 70년 포로생활 끝에 해방되어 본토로 귀환하며 부른 감격의 찬양이다.
성경본문. 시편 126편
한글본문.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
1여호와께서 시온의 포로를 돌려 보내실 때에 우리는 꿈꾸는 것 같았도다 2그 때에 우리 입에는 웃음이 가득하고 우리 혀에는 찬양이 찼었도다 그 때에 뭇 나라 가운데에서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큰 일을 행하셨다 하였도다 3여호와께서 우리를 위하여 큰 일을 행하셨으니 우리는 기쁘도다 4여호와여 우리의 포로를 남방 시내들 같이 돌려 보내소서 5눈물을 흘리며 씨를 뿌리는 자는 기쁨으로 거두리로다 6울며 씨를 뿌리러 나가는 자는 반드시 기쁨으로 그 곡식 단을 가지고 돌아오리로다
영어본문. 1 When the LORD brought back the captives to Zion, we were like men who dreamed. 2 Our mouths were filled with laughter, our tongues with songs of joy. Then it was said among the nations, “The LORD has done great things for them.” 3 The LORD has done great things for us, and we are filled with joy. 4 Restore our fortunes, O LORD, like streams in the Negev. 5 Those who sow in tears will reap with songs of joy. 6 He who goes out weeping, carrying seed to sow, will return with songs of joy, carrying sheaves with him.
도움말.
남방 시내들 같이(4절). 유다 남쪽의 네게브 광야는 가장 건조한 곳이다. 그러나 폭우가 쏟아지면 시냇물이 힘차게 흐르는 비옥한 땅으로 갑작스럽게 전환된다. 시인은 아직 바벨론에 남아 있는 포로들도 다 돌아올 수 있도록 상황이 좋은 쪽으로 급변하기를 기도하는 것이다.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의 극적인 전환능력은 무엇으로 비유되어 있는가(4절, 뜻풀이 참조)?
⬇ 아래로 인간. 하나님의 기적적인 역사에 백성들은 어떤 반응을 보였는가(1절)?
? 물어봐. 하나님의 역사를 본 이방 사람들은 뭐라고 고백했는가(2절)?
! 느껴봐. 나는 잘못된 씨앗을 심어 고통스러운 열매를 거두는 경우는 없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지금 심어야 할 축복의 씨앗은 무엇이겠는가?
Meditation. 기쁨으로 거두리로다
포로에서 해방되어 본토로 귀환하는 백성들은 돌아가고 있으면서도 돌아가고 있다는 사실이 믿어지지 않는다. ‘이게 꿈인가? 생시인가?’ 서로 꼬집어보며 확인도 했을 법한 그들의 입에는 웃음이 가득하고 혀에는 찬양이 넘쳤다. 기적 같은 은혜는 꿈같은 현실을 만든다. 그들이 포로로 끌려갈 때 ‘너희 하나님이 어디 있느냐?’며 조롱했던 주변의 이방 나라들도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큰 일을 행하셨다’며 놀라워하고 두려워한다.
백성들은 아직 바벨론에 남아 있는 포로들도 다 돌아올 수 있기를 기원한다. 메마른 네게브 광야에 단비를 내려 순식간에 시냇물이 흐르게 하시는 하나님은 또 한 번 그들을 위해 기적을 행하실 것이다. 귀환한 백성들은 죄악의 씨앗을 심어 징계의 열매를 거두었던 과거를 회개하며, 이제는 순종의 씨앗을 심어 축복의 열매를 거두는 미래를 꿈꾼다. 훼파된 예루살렘을 재건하며 새 역사의 씨앗을 심는 과정은 눈물겹게 힘들겠지만, 그들은 머지않아 기쁨으로 단을 거두게 될 것이다. 지금 당신이 심어야 할 축복의 씨앗은 무엇인가?
<young208큐티진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