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1-12. 주일에는 읽는 QT. 하나님의 뜻 찾기 2.

간단설명. 성경은 하나님의 인도의 교과서다. - 브루스 월키
한글본문.
시편 16:6-8
6내게 줄로 재어 준 구역은 아름다운 곳에 있음이여 나의 기업이 실로 아름답도다 7나를 훈계하신 여호와를 송축할지라 밤마다 내 양심이 나를 교훈하도다 8내가 여호와를 항상 내 앞에 모심이여 그가 나의 오른쪽에 계시므로 내가 흔들리지 아니하리로다

로마서 8:28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Meditation. 하나님의 뜻 점(占)치기?
‘나를 향한 하나님의 뜻은 언제나 오직 한 가지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이러한 전제를 붙들고 하나님의 뜻을 양자택일, 혹은 다자택일 구도 속에서 찾는다. 과연 이것은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는 성경적 방법일까?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 미신에 붙들린 사람들이 종종 점(占)을 보고 점을 친다. 자신에게 합한 그 한 가지를 찾기 위해 영적인 힘을 빌어보고자 하는 의도의 발로다. 그런데 그리스도인들도 때로 하나님의 뜻을 찾을 때 그런 방식을 취한다. 하나만 옳고 다른 것들은 틀리다는 식의 사고 속에서 하나님이 내게 원하신다고 여기는 ‘바로 그 한 가지’를 찾기 위해 기도하고, 생각하고, 상담한다. 실제로 이러한 태도는 소유와 일과 관계와 시간과 진로 등 모든 삶의 영역에 광범위하게 걸쳐있다.
사실, 성경에도 점을 보고 점을 치는 것과 유사한 행위들이 기록되어 있다. ‘바로 그 한 가지’ 하나님의 뜻을 찾기 위해서 제사장은 우림과 둠밈을 사용하고(출 28:30), 기드온은 양털을 내어 밀고(삿 6:36-40), 제자들은 제비뽑기를 불사한다(행 1:26). 그러나 이러한 방법들은 어디까지나 하나님의 뜻 곧 성경이 온전히 계시되기 이전에 허락된 것이며, 또한 성령의 강림 이전에나 허용된 것이다. 성경이 주어지고 성령이 오신 이후에 그러한 방법들은 더 이상 활용되지 않았다. 하나님의 뜻을 보여주는 매뉴얼인 성경이 완성되고, 그 뜻을 풀어주시는 성령이 강림하신 이후, 하나님은 성경 30,993절과 성령의 인도라는 울타리 안에서 하나님의 뜻을 찾을 수 있게 하셨다.
성경과 성령의 ‘줄로 재어주신 아름다운 구역’(시 16:6) 안에서는 어떠한 믿음의 모험과 도전도 가능하다. 무엇이든 선택할 수 있다. 성경과 성령께 순종하고자 하는 마음의 방향과 자세만 준비되어 있다면 말이다. 그 뒤는 하나님이 감당하시며 책임지신다. 그가 친히 모든 것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어 가신다(롬 8:28). 하나님의 뜻은 ‘그 한 점’을 찾는 것이 아니다. 성경과 성령 안에서 내 믿음의 분량을 따라 무엇이든 선택할 수 있다. 오늘 당신이 믿음으로 선택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기도 “주여! 성경과 성령의 인도하심 안에서 믿음의 모험을 감당하게 하옵소서.”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