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2-21. QT큐티체조. 누가복음 2:1-7.

간단설명. 가이사 아구스도의 명령으로 요셉과 마리아는 베들레헴으로 돌아가고, 거기서 아기 예수를 낳는다.

성경본문. 누가복음 2:1-7
한글본문.
1그 때에 가이사 아구스도가 영을 내려 천하로 다 호적하라 하였으니 2이 호적은 구레뇨가 수리아 총독이 되었을 때에 처음 한 것이라 3모든 사람이 호적하러 각각 고향으로 돌아가매 4요셉도 다윗의 집 족속이므로 갈릴리 나사렛 동네에서 유대를 향하여 베들레헴이라 하는 다윗의 동네로 5그 약혼한 마리아와 함께 호적하러 올라가니 마리아가 이미 잉태하였더라 6거기 있을 그 때에 해산할 날이 차서 7첫아들을 낳아 강보로 싸서 구유에 뉘었으니 이는 여관에 있을 곳이 없음이러라

영어본문.
1.In those days Caesar Augustus issued a decree that a census should be taken of the entire Roman world. 2.(This was the first census that took place while Quirinius was governor of Syria.) 3.And everyone went to his own town to register. 4.So Joseph also went up from the town of Nazareth in Galilee to Judea, to Bethlehem the town of David, because he belonged to the house and line of David. 5.He went there to register with Mary, who was pledged to be married to him and was expecting a child. 6.While they were there, the time came for the baby to be born, 7.and she gave birth to her firstborn, a son. She wrapped him in cloths and placed him in a manger, because there was no room for them in the inn.

도움말.
가이사 아구스도(1절). 가이사 아우구스투스(Caesar Augustus)는 BC 27년 황제가 되어 AD 14년 죽음을 맞이하기까지 로마 제국에 ‘로마의 평화’(Pax Romana)를 위한 기틀을 확립했다.
영(1절). 칙령(decree), 즉 황제의 명령을 말한다.
천하(1절). 온 세상으로 로마 제국을 뜻한다(행 11:28 참조).
강보(7절). 어린 아이를 덮거나 업는데 쓰는 작은 이불을 말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메시아 탄생을 어떻게 이루시는가(1, 3, 4절)?
⬇ 아래로 인간. 요셉이 돌아간 곳은 어디인가(4절)?
? 물어봐. 마리아가 첫 아들을 강보로 싸서 구유에 뉘운 이유는 무엇일까(7절)?
! 느껴봐. 나는 예수님을 위해 자발적으로 가난을 선택할 수 있을까?
➡ 옆으로 실천해. 약속을 성취하시는 하나님의 섭리를 신뢰하는데 가장 큰 걸림돌은 무엇이며, 어떻게 다룰 수 있겠는가?

Meditation. 비천한 구유로 오신 메시아
로마 제국에서 황제는 신의 아들로 불리었다. 특별히 평화의 기틀을 마련한 가이사는 제국 모든 이들에게 신의 아들로 칭송 받고 숭배 받았다. 그 가이사가 천하에 명령을 내린다. 자신의 백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호적을 등록하도록 한 것이다. 이는 온 천하를 황제의 통제 아래 두려는 시도였다. 그런데 놀랍게도 하나님은 이 세상 제국의 명령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이루신다. 이 명령을 통해 요셉과 마리아는 고향 베들레헴으로 가게 되고, 마침내 성경의 예언대로 다윗의 동네 베들레헴에서 메시아가 태어나게 되었다(미 5:2). 그리스도가 가장 비천한 구유에 나신 것은 우리로 부요하게 하시기 위해서다(고후 8:9). 세월은 가이사 아구스도를 물러나게 하고 로마는 흥망성쇠를 거듭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나라는 점점 흥왕해 가고, 그 나라의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영원하시다.
지금 나는 어떤 왕을 따라가고 있는가? 온 세상에서 홀로 우리의 참 주인이신 그리스도를 변함없이 사랑하고 충성할 수 있겠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