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1-11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예수님의 제자들이 안식일에 이삭을 잘라 먹은 일로 바리새인들이 논쟁을 일으키자, 예수님은 다윗을 예로 들어 반론을 펼치시면서 자신이 안식일의 주인임을 밝히신다.

성경본문. 마가복음 2:23-28
한글본문.
23안식일에 예수께서 밀밭 사이로 지나가실새 그의 제자들이 길을 열며 이삭을 자르니 24바리새인들이 예수께 말하되 보시오 저들이 어찌하여 안식일에 하지 못할 일을 하나이까 25예수께서 이르시되 다윗이 자기와 및 함께 한 자들이 먹을 것이 없어 시장할 때에 한 일을 읽지 못하였느냐 26그가 아비아달 대제사장 때에 하나님의 전에 들어가서 제사장 외에는 먹어서는 안 되는 진설병을 먹고 함께 한 자들에게도 주지 아니하였느냐 27또 이르시되 안식일이 사람을 위하여 있는 것이요 사람이 안식일을 위하여 있는 것이 아니니 28이러므로 인자는 안식일에도 주인이니라

영어본문.
23 One Sabbath Jesus was going through the grainfields, and as his disciples walked along, they began to pick some heads of grain. 24 The Pharisees said to him, “Look, why are they doing what is unlawful on the Sabbath?” 25 He answered, “Have you never read what David did when he and his companions were hungry and in need? 26 In the days of Abiathar the high priest, he entered the house of God and ate the consecrated bread, which is lawful only for priests to eat. And he also gave some to his companions.” 27 Then he said to them, “The Sabbath was made for man, not man for the Sabbath. 28 So the Son of Man is Lord even of the Sabbath.”

도움말.
아비아달 대제사장 때(26절). 사무엘상 21:1-6의 내용을 반영하고 있는데, 거기엔 아비아달의 부친 아히멜렉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다. 제사장 부자지간이 함께 그 사건과 관계됐음을 알 수 있다.
진설병(26절). 원문적 의미로 ‘그 얼굴(앞에 놓여진) 떡’이라는 뜻이다. 성소에 진설되는 떡, 곧 제단의 떡을 말한다(출 25: 30).

⬆ 위로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는 어떠한 분이신가(28절)?
⬇ 아래로 인간. 바리새인들이 문제 삼은 일은 무엇인가(24절)?
? 물어봐. 안식일과 사람과의 관계는 어떻게 정의될 수 있는가(27절)?
! 느껴봐. 나는 주일의 여러 가지 규칙보다 사람의 영혼을 더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주일보다 사람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 관점을 실천하기 위해 변화되어야 할 것들은 무엇인가?

Meditation. 전도(顚倒)된 가치
바리새인들은 안식일에 밀밭 사이에서 이삭을 잘라 먹은 제자들이 추수를 하여 구약의 계명을 범했다고 지적한다. 그러나 예수님은 안식일 전통을 위배했는지 안 했는지 여부를 쟁론하지 않으시고, 성경 속에 있는 사건, 곧 다윗이 성전의 진설병을 먹은 것을 예로 들면서 맞불을 놓으신다. 이는 다윗의 일이 안식일 규례를 위반한 것이 아니라는 주장이 아니라, 하나님의 관점에서는 그러한 위반이 용납되고 정당화될 수 있는, 보다 고차원적이고 궁극적인 법정신이 있다는 말씀이다. 그리고 예수님은 인간을 위해 주신 선물인 안식일이 사람을 묶는 날이 아니라 오히려 풀어주는 날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하신다. 그리고 그렇게 해석을 하는 자신이 안식일의 주인이라고 밝히시면서 그 권위로 안식일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공증하신다.
안식일의 주인이신 예수님이 안식일과 사람의 가치를 확정하셨다. 잘못 붙은 가격표를 다시 바꾸어 놓으셨다. 사람이 주일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주일이 사람을 위해 존재한다. 이 원리가 교회와 공동체에 적용되기 위해 당신의 삶에서 바뀌어야 할 것들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