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1-02. QT큐티체조. 마가복음 1:9-13.

간단설명. 예수님의 세례와 사탄에게 시험 받는 이야기가 연속적으로 등장한다. 두 사건은 하나님의 복음과 어떤 연관성이 있을까?

성경본문. 마가복음 1:9-13
한글본문.
9그 때에 예수께서 갈릴리 나사렛으로부터 와서 요단 강에서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시고 10곧 물에서 올라오실새 하늘이 갈라짐과 성령이 비둘기 같이 자기에게 내려오심을 보시더니 11하늘로부터 소리가 나기를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 내가 너를 기뻐하노라 하시니라 12성령이 곧 예수를 광야로 몰아내신지라 13광야에서 사십 일을 계시면서 사탄에게 시험을 받으시며 들짐승과 함께 계시니 천사들이 수종들더라

영어본문.
9.At that time Jesus came from Nazareth in Galilee and was baptized by John in the Jordan. 10.As Jesus was coming up out of the water, he saw heaven being torn open and the Spirit descending on him like a dove. 11.And a voice came from heaven: “You are my Son, whom I love; with you I am well pleased.” 12.At once the Spirit sent him out into the desert, 13.and he was in the desert forty days, being tempted by Satan. He was with the wild animals, and angels attended him.

도움말.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시고(9절). 할례가 필요 없던 주님이 할례를 받으셨고(눅 2:21-24), 죄인들이 받아야 할 세례를 받으셨다. 이는 주님이 율법을 완성하러 오신 분이셨기 때문이다(마 5:17).
사탄에게 시험을 받으시며(13절). 예수님은 천사를 창조하셨고 또 그들을 통치하신다. 그럼에도 성령이 예수님을 직접 사탄에게 시험을 받으시도록 하신 이유는 인류의 죄의 뿌리를 제거하려 하셨기 때문이다(요일 2:15-16, 히 2:14-18).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이 주의 길을 예비하는 세례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신 이유는 무엇인가(9-10절)?
⬇ 아래로 인간. 주님이 사탄에게 시험을 받으시도록 성령이 주도하신 이유는 무엇인가(12-13절)?
? 물어봐. 주님이 들짐승과 함께 계셨다는 것은 주님에 대해 무엇을 암시하는가(13절)?
! 느껴봐. 당신은 십자가에서 죄를 대속하신 주님이 이미 사탄에게 죄의 뿌리를 극복하신 사실을 알고 또 믿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당신은 오늘도 사탄에게 시험 받을 때에 믿음으로 승리할 결심을 하고 있는가?

Meditation. 율법을 완성하러 오신 왕
율법의 제정자이신 주님이 세상에 오셔서 친히 그 율법을 지키셨다. 주님은 난 지 8일 만에 율법대로 할례를 받으셨고 죄인들이 받아야 할 물세례를 받으셨다. 이는 주님이 율법을 폐하러 오신 것이 아니라 완성하러 오셨기 때문이다(마 5:17). 율법을 지킴으로 구원을 얻지는 못하지만, 율법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지켜야 할 삶의 윤리였다. 주님은 친히 그 율법을 완성하신 분이셨다. 주님이 광야에서 사탄에게 시험을 받으신 일은 우상과 싸우시는 하나님의 싸움이었다. 주님은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으로 인해 사탄의 유혹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인간들의 한계를 친히 극복하셨다(요일 2:15-16). 이로써 주님은 죄가 없으신 하나님의 아들이심이 증명되었고, 사람들에게 구원의 길을 열어 주실 기초를 놓고 계셨던 것이다.
당신은 오늘도 주님과 함께 죄의 유혹을 넘어서는 승리의 삶에 대한 확신으로 하루를 시작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