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2-07. QT큐티체조. 마가복음 8:11-21.

간단설명. 바리새인들이 표적을 구했던 것과 제자들이 바리새인들과 헤롯의 누룩을 오해한 이유는 무엇일까?

성경본문. 마가복음 8:11-21
한글본문.
11바리새인들이 나와서 예수를 힐난하며 그를 시험하여 하늘로부터 오는 표적을 구하거늘 12예수께서 마음속으로 깊이 탄식하시며 이르시되 어찌하여 이 세대가 표적을 구하느냐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세대에 표적을 주지 아니하리라 하시고 13그들을 떠나 다시 배에 올라 건너편으로 가시니라 14제자들이 떡 가져오기를 잊었으매 배에 떡 한 개밖에 그들에게 없더라 15예수께서 경고하여 이르시되 삼가 바리새인들의 누룩과 헤롯의 누룩을 주의하라 하시니 16제자들이 서로 수군거리기를 이는 우리에게 떡이 없음이로다 하거늘 17예수께서 아시고 이르시되 너희가 어찌 떡이 없음으로 수군거리느냐 아직도 알지 못하며 깨닫지 못하느냐 너희 마음이 둔하냐 18너희가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며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느냐 또 기억하지 못하느냐 19내가 떡 다섯 개를 오천 명에게 떼어 줄 때에 조각 몇 바구니를 거두었더냐 이르되 열둘이니이다 20또 일곱 개를 사천 명에게 떼어 줄 때에 조각 몇 광주리를 거두었더냐 이르되 일곱이니이다 21이르시되 아직도 깨닫지 못하느냐 하시니라

영어본문.
11.The Pharisees came and began to question Jesus. To test him, they asked him for a sign from heaven. 12.He sighed deeply and said, “Why does this generation ask for a miraculous sign? I tell you the truth, no sign will be given to it.” 13.Then he left them, got back into the boat and crossed to the other side. 14.The disciples had forgotten to bring bread, except for one loaf they had with them in the boat. 15.”Be careful,” Jesus warned them. “Watch out for the yeast of the Pharisees and that of Herod.” 16.They discussed this with one another and said, “It is because we have no bread.” 17.Aware of their discussion, Jesus asked them: “Why are you talking about having no bread? Do you still not see or understand? Are your hearts hardened? 18.Do you have eyes but fail to see, and ears but fail to hear? And don’t you remember? 19.When I broke the five loaves for the five thousand, how many basketfuls of pieces did you pick up?” “Twelve,” they replied. 20.”And when I broke the seven loaves for the four thousand, how many basketfuls of pieces did you pick up?” They answered, “Seven.” 21.He said to them, “Do you still not understand?”

도움말.
표적(11-12절). 헬. 스메이온, 영. sign.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과 구별되는 사람이나 일’을 말한다. 바리새인들이 요구한 것은 하나님의 보냄 받은 자로 합당한 기적을 일으켜 보라는 것이었다.
바리새인들의 누룩과 헤롯의 누룩(15절). 누룩은 구약에서 종종 타락한 인간의 마음을 가리키는데 사용된 비유이다(출 12:18-20). “너희는 누룩 없는 자인데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내버리라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되셨느니라”(고전 5:7). 또한 누룩은 많은 사람들에게 강력하고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갈 5:9).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전능하신 창조주,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은 어떻게 나타났는가(19-20절)?
⬇ 아래로 인간. 하늘로부터 오는 표적을 구하는 바리새인들과 여전히 물질에 집착하는 제자들의 핵심적인 문제는 무엇인가(11, 16절)?
? 물어봐. 주님이 세상에 오셔서 궁극적으로 보여주신 요나의 표적은 무엇인가(11-12절, 참고. 마 16:1-4)?
! 느껴봐. 당신도 바리새인들처럼 계속해서 주님께 표적을 구하고 있지는 않는가?
➡ 옆으로 실천해. 당신의 삶에서 조심해야 할 누룩과 같은 요소는 무엇인가?

Meditation. 묵묵부답, 동문서답
바리새인들은 완악한 목적으로 주님께 표적을 구하고, 답답한 제자들은 주님이 말씀하신 누룩의 의미를 형이하학적으로 해석한다. 거기다가 이미 주님이 보여주신 오병이어의 표적을 제대로 읽어 내지 못하고 있다. 표적 중심적인 신앙을 가지고 있는 바리새인들은 현상 중심적인 신앙관을 가지고 있다. 어떤 초월적인 현상이 일어났을 때에만 하나님이 행하시는 것이라 생각해, 일상 가운데 임하시는 하나님의 임재를 인식하지 못했다. 그런가 하면 제자들은 이미 광야에서 두 번이나 식량을 공급하셨던 주님의 표적을 제대로 해석하지 못했다. 제자들은 두 번의 엄청난 기적을 통해 예수님의 주되심을 깨달았어야만 했다.
제자들은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고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고 기억도 못했다. 한편으로는 주님이 엄청난 기적을 일으켜 주시길 바라면서, 현실에서는 주님이 행하시는 일들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다. 당신은 주님의 표적을 제대로 이해하며 살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