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2-08. QT큐티체조. 마가복음 8:22-26.

간단설명. 주님이 한 번에 치료하시지 않고 두 번의 안수 과정을 거쳐 맹인을 치료하신 이유는 무엇일까?

성경본문. 마가복음 8:22-26
한글본문.
22벳새다에 이르매 사람들이 맹인 한 사람을 데리고 예수께 나아와 손 대시기를 구하거늘 23예수께서 맹인의 손을 붙잡으시고 마을 밖으로 데리고 나가사 눈에 침을 뱉으시며 그에게 안수하시고 무엇이 보이느냐 물으시니 24쳐다보며 이르되 사람들이 보이나이다 나무 같은 것들이 걸어 가는 것을 보나이다 하거늘 25이에 그 눈에 다시 안수하시매 그가 주목하여 보더니 나아서 모든 것을 밝히 보는지라 26예수께서 그 사람을 집으로 보내시며 이르시되 마을에는 들어가지 말라 하시니라

영어본문.
22.They came to Bethsaida, and some people brought a blind man and begged Jesus to touch him. 23.He took the blind man by the hand and led him outside the village. When he had spit on the man’s eyes and put his hands on him, Jesus asked, “Do you see anything?” 24.He looked up and said, “I see people; they look like trees walking around.” 25.Once more Jesus put his hands on the man’s eyes. Then his eyes were opened, his sight was restored, and he saw everything clearly. 26.Jesus sent him home, saying, “Don’t go into the village.”

도움말.
벳새다(22절). ‘물고기의 집’이란 뜻을 가진 작은 어촌 마을로 안드레, 베드로, 요한, 야고보의 고향이다(막 1:16-20). 갈릴리 호수 최북단 지역이며, 가버나움의 동쪽이다.
맹인(22절). 주님은 선천성 맹인을 고쳐주신 적이 있는데(요 9:1-7), 지금의 경우는 후천성 맹인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사람과 나무의 모습이 어떤지 이미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24절). 맹인 치료는 다른 치유와는 달리 사람들에게 매우 강력한 표적으로 인식되었다(요 9:31-33).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맹인 치료는 하나님 나라의 도래와 어떤 관계가 있는가(23, 25절, 참고. 눅 4:18)?
⬇ 아래로 인간. 인간의 구원은 세상을 보는 시각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24-25절)?
? 물어봐. 왜 주님은 맹인을 한 번에 치료하시지 않고 두 번의 과정을 겪게 하셨을까(23, 25절)?
! 느껴봐. 당신은 십자가의 구속으로 세상을 제대로 볼 수 있는 눈을 열어 주신 것을 경험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당신은 사람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인격체로 제대로 보고 있는가?

Meditation. 사람을 사람답게 보는 눈
주님이 벳새다에서 맹인을 치료해 주시는 과정은 매우 흥미롭다. 단 번에 맹인을 치료하실 수 있었는데도(요 9장) 두 번에 걸쳐서, 단계적으로 치료해 주셨기 때문이다. 왜 그렇게 하셨을까? 그렇게 하는 과정이 맹인에게 더 도움이 되었던 걸까? 혹은 함께했던 제자들에게 어떤 교훈을 주시기 위함이었을까? 주님의 의도는 단지 맹인이 다시 볼 수 있게 하는데 그치지 않았다. 첫 번째 안수 때 맹인은 사람을 나무로 인식했다. 형체가 정확히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왜곡된 시각을 의미할 수 있다. 두 번째 안수 때에야 사람의 모습이 비로소 정확히 보이도록 인도하셨다. 사람의 죄는 맹인처럼 사람을 사람으로 보지 못하게 한다.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인간을 소유하거나 멸시해 그 만큼의 가치를 부여하지 못하게 한다. 거듭난 사람은 세상을 하나님이 창조하신 모습대로 보게 된다.
당신은 전에는 맹인이었다가 지금은 제대로 보고 있는가? 그래서 사람을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인격체로 대우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