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12. QT큐티체조. 데살로니가전서 5:23-28.

간단설명. 성도들을 온전히 보존하는 일차적인 주체는 누구이며, 성도들의 영적 성장은 어떤 측면이 있는가?

성경본문. 데살로니가전서 5:23-28
한글본문.
23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를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의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강림하실 때에 흠 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 24너희를 부르시는 이는 미쁘시니 그가 또한 이루시리라 25형제들아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라 26거룩하게 입맞춤으로 모든 형제에게 문안하라 27내가 주를 힘입어 너희를 명하노니 모든 형제에게 이 편지를 읽어 주라 28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영어본문.
23.May God himself, the God of peace, sanctify you through and through. May your whole spirit, soul and body be kept blameless at the coming of our Lord Jesus Christ. 24.The one who calls you is faithful and he will do it. 25.Brothers, pray for us. 26.Greet all the brothers with a holy kiss. 27.I charge you before the Lord to have this letter read to all the brothers. 28.The grace of our Lord Jesus Christ be with you.

도움말.
혼(23절). 혼은 사람의 감정과 욕구, 좋아함, 싫어함 등을 인지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하나님이 인간에게 주신 것들을 제대로 사용하게 하는 능력을 말한다. 그리고 혼은 몸이 죽어도 없어지지 않는다(전 3:21).
거룩하게 입맞춤으로(26절). 사도 베드로도 ‘사랑의 입맞춤’으로 서로 문안하라고 썼고(벧전 5:14), 바울도 로마서와 고린도후서에서 ‘거룩하게 입맞춤으로 서로 문안하라’는 표현을 사용했다(롬 16:16, 고후 13:11). 당시 중동이나 헬라 문화권에서 서로 안아 주면서 서로 얼굴을 맞대며 뺨에 입 맞추는 인사를 의미하는 것으로, 가장 깊은 친밀감을 표현하는 인사법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성도들을 보전하고 온전케 하는 주체는 누구인가(23-24절)?
⬇ 아래로 인간. 바울은 데살로니가 교회에 어떤 지침을 주고 있는가(25-27절)?
? 물어봐. 바울이 데살로니가 성도들에게 하나님을 ‘평강의 하나님’으로 묘사한 이유는 무엇인가(23절)?
! 느껴봐. 성도들을 거룩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일하심을 일상에서도 경험하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당신이 만나 교제하면서 격려해야 할 형제는 누구인가?

Meditation. 종말론적 거룩성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은 그저 구원 받은 자들이 영생을 얻게 되는 그런 이벤트적인 사건만은 아니다. 재림은 한 번의 사건이지만 그 과정은 거룩을 향한 여정이다. 하나님은 백성들의 거룩을 위해 일하시는데, 거룩하신 하나님께는 거룩한 백성들이 필요하다. 그들과 함께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어야 하기 때문이다. 성도들의 거룩은 단지 영적인 부분에서만 일어나지 않는다. 사람은 영, 혼, 육으로 이루어진 존재이며, 성도들의 거룩함은 이 모든 영역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재림 때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처럼(요 20:25) 성도들의 영, 혼, 육이 모두 부활하게 된다. 그래서 성도들은 마음과 생각과 육체에 걸쳐 전인격적인 거룩을 추구해야 하고, 교회 공동체는 이런 소망과 믿음을 서로에게 고백함으로 주님의 재림 때까지 격려하며 거룩을 향해 함께 나아가야 한다.
당신은 하나님이 당신과 공동체의 거룩을 위해 일하고 계심을 믿는가? 당신이 더 추구해야 할 일상의 거룩함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