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0-12. QT큐티체조. 에스라 Ezra 5:1-5.

간단설명. 학개와 스가랴의 예언으로 귀환민들은 대적자들의 위협에도 불구하고 다시 성전공사를 시작한다.

성경본문. 에스라 Ezra 5:1-5
한글본문.
1선지자들 곧 선지자 학개와 잇도의 손자 스가랴가 이스라엘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유다와 예루살렘에 거주하는 유다 사람들에게 예언하였더니 2이에 스알디엘의 아들 스룹바벨과 요사닥의 아들 예수아가 일어나 예루살렘에 있던 하나님의 성전을 다시 건축하기 시작하매 하나님의 선지자들이 함께 있어 그들을 돕더니 3그 때에 유브라데 강 건너편 총독 닷드내와 스달보스내와 그들의 동관들이 다 나아와 그들에게 이르되 누가 너희에게 명령하여 이 성전을 건축하고 이 성곽을 마치게 하였느냐 하기로 4우리가 이 건축하는 자의 이름을 아뢰었으나 5하나님이 유다 장로들을 돌보셨으므로 그들이 능히 공사를 막지 못하고 이 일을 다리오에게 아뢰고 그 답장이 오기를 기다렸더라

영어본문.
1.Now Haggai the prophet and Zechariah the prophet, a descendant of Iddo, prophesied to the Jews in Judah and Jerusalem in the name of the God of Israel, who was over them. 2.Then Zerubbabel son of Shealtiel and Jeshua son of Jozadak set to work to rebuild the house of God in Jerusalem. And the prophets of God were with them, helping them. 3.At that time Tattenai, governor of Trans-Euphrates, and Shethar-Bozenai and their associates went to them and asked, “Who authorized you to rebuild this temple and restore this structure?” 4.They also asked, “What are the names of the men constructing this building?” 5.But the eye of their God was watching over the elders of the Jews, and they were not stopped until a report could go to Darius and his written reply be received.

도움말.
학개(1절). ‘축제’라는 뜻의 이름으로 BC 520년 성전재건 예언을 위해 쓰임받았던 예언자다(학 1장 참조).
스가랴(1절). ‘여호와는 기억하고 있다’는 뜻으로 제사장 겸 예언자로 학개와 더불어 성전재건을 예언했다(슥 4:6 참조).
강 건너편(3절). 요단 강 서편을 말한다.
하나님이 … 돌보셨으므로(5절). 직역하면 ‘하나님의 눈이 그들 위에 머물러 있었다’는 뜻이다.
답장이 오기를(5절). 그 당시에 답장은 최소 4-5개월 정도 걸렸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중단된 성전 건축의 재개를 위해 어떻게 역사하시는가(1절)?
⬇ 아래로 인간. 학개와 스가랴의 예언에 대해 이스라엘 자손들은 어떻게 반응하는가(2절)?
? 물어봐. 강 건너편 총독 닷드내와 그의 부하 스달보스내가 능히 공사를 막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5절)?
! 느껴봐. 공사 중단을 협박하는 소리 앞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어떤 심정이었을까?
➡ 옆으로 실천해. 절망스런 상황 가운데서도 어떻게 예언자적 상상력을 풍성하게 발휘해야 하겠는가?

Meditation. 예언자적 상상력으로 무장하라.
대적들의 방해와 다리오 왕의 조서로 인해 강제로 건축이 중단됐을 때 하나님은 학개와 스가랴를 보내셨다. 하나님은 지금은 건축을 중단할 때가 아니니 다시 일어나라고 하시며 함께하실 것을 약속하셨다(학 1:13). 성전 건축의 역사는 힘으로도 능으로도 되지 않고 오직 여호와의 영으로 된다고 선포하셨다(슥 4:6). 이스라엘 자손들은 현실을 새롭게 보게 하는 예언의 말씀 앞에 용기를 발휘해 성전 건축을 재개한다(2절). 갑작스런 이들의 움직임 앞에 화들짝 놀란 강 건너편의 총독 닷드내와 스달보스내는 누구 명령으로 이렇게 하느냐며 이들을 위협했으나(3절), 이들의 공사를 능히 막지 못했다(5절). 약속의 말씀에 의지해 예언자적 상상력을 발휘해 순종하는 이들에게 하나님의 보호하심이 함께했기 때문이다.
내게는 말씀에 기초한 예언자적 상상력이 발휘되고 있는가? 예언자적 상상력이 내 삶 속에 더욱 풍성히 발휘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