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1-02 (금). QT큐티체조. 다니엘 Daniel 1:8-16.

간단설명. 다니엘과 세 친구는 뜻을 정해 왕의 음식과 포도주를 거부하고 채식과 물을 택한다.

성경본문. 다니엘 Daniel 1:8-16
한글본문.
8다니엘은 뜻을 정하여 왕의 음식과 그가 마시는 포도주로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리라 하고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도록 환관장에게 구하니 9하나님이 다니엘로 하여금 환관장에게 은혜와 긍휼을 얻게 하신지라 10환관장이 다니엘에게 이르되 내가 내 주 왕을 두려워하노라 그가 너희 먹을 것과 너희 마실 것을 지정하셨거늘 너희의 얼굴이 초췌하여 같은 또래의 소년들만 못한 것을 그가 보게 할 것이 무엇이냐 그렇게 되면 너희 때문에 내 머리가 왕 앞에서 위태롭게 되리라 하니라 11환관장이 다니엘과 하나냐와 미사엘과 아사랴를 감독하게 한 자에게 다니엘이 말하되 12청하오니 당신의 종들을 열흘 동안 시험하여 채식을 주어 먹게 하고 물을 주어 마시게 한 후에 13당신 앞에서 우리의 얼굴과 왕의 음식을 먹는 소년들의 얼굴을 비교하여 보아서 당신이 보는 대로 종들에게 행하소서 하매 14그가 그들의 말을 따라 열흘 동안 시험하더니 15열흘 후에 그들의 얼굴이 더욱 아름답고 살이 더욱 윤택하여 왕의 음식을 먹는 다른 소년들보다 더 좋아 보인지라 16그리하여 감독하는 자가 그들에게 지정된 음식과 마실 포도주를 제하고 채식을 주니라

영어본문.
8.But Daniel resolved not to defile himself with the royal food and wine, and he asked the chief official for permission not to defile himself this way. 9.Now God had caused the official to show favor and sympathy to Daniel, 10.but the official told Daniel, “I am afraid of my lord the king, who has assigned your food and drink. Why should he see you looking worse than the other young men your age? The king would then have my head because of you.” 11.Daniel then said to the guard whom the chief official had appointed over Daniel, Hananiah, Mishael and Azariah, 12.”Please test your servants for ten days: Give us nothing but vegetables to eat and water to drink. 13.Then compare our appearance with that of the young men who eat the royal food, and treat your servants in accordance with what you see.” 14.So he agreed to this and tested them for ten days. 15.At the end of the ten days they looked healthier and better nourished than any of the young men who ate the royal food. 16.So the guard took away their choice food and the wine they were to drink and gave them vegetables instead.

도움말.
뜻을 정하여(8절). 무엇인가를 하겠다고 마음을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내 머리가…위태롭게 되리라(10절). 자신의 자리를 박탈당하게 될 것이라는 뜻이다.
얼굴이 더욱 아름답고(15절). 용모가 좋다는 뜻이다.
살이 더욱 윤택하여(15절). 살이 조금 쪘다는 뜻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바벨론 제국의 음식을 거부하는 다니엘을 어떻게 도우시는가(9, 15절)?
⬇ 아래로 인간. 다니엘은 두려워하는 환관장에게 무엇을 제안하는가(12-13절)?
? 물어봐. 다니엘은 왜 왕의 음식과 포도주를 거부했을까(8절)?
! 느껴봐. 하나님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기 위해 나는 어떤 용기 있는 시도를 감행하는가?
➡ 옆으로 실천해. 세상풍조를 거부하기를 두려워하는 주변 사람들을 어떻게 지혜롭게 설득해야 하겠는가?

Meditation. 뜻을 정하라.
다니엘은 바벨론의 신에게 먼저 드려진 제의적으로 부정한 고기와 포도주를 섭취해 자신을 더럽히지 않고 정결하게 지키기 위해서 음식을 거부하고 채소와 물만 섭취했다. 온갖 부정한 생활관습을 당연한 것으로 여기고 제안하는 바벨론 제국 안에서 오직 하나님만 두려워하며 자신을 정결하게 지키려고 결심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들의 결심에 당장 다니엘과 세 친구를 담당하는 환관장이 염려를 표했다. 이들의 영양상태가 나빠질 경우, 그 책임이 자신에게 올 것이기 때문이다. 다니엘은 환관장이 받아들일 만한 한계 안에서 열흘간만 시험해 보라고 제안한다. 그런데 이 열흘의 시험기간 동안 하나님이 큰 은혜를 더하셨다. 이들의 얼굴빛과 건강상태가 더 좋아진 것이다. 이에 환관장은 기뻐하며 이들의 뜻을 계속 지켜갈 수 있도록 배려했다.
세상 풍조 가운데 나는 스스로를 얼마나 잘 지키는가? 지금 뜻을 정하라! 그리고 당당하게 밀고 나가보라.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