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2-08.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예수님이 벳세다에 도착하시자 사람들이 맹인 하나를 데려와 치유를 간청한다. 예수님은 그의 눈에 침을 바르고 안수하셔서 치료하시고 시력을 회복시키신다.

성경본문. 마가복음 8:22-26
한글본문.
22벳새다에 이르매 사람들이 맹인 한 사람을 데리고 예수께 나아와 손 대시기를 구하거늘 23예수께서 맹인의 손을 붙잡으시고 마을 밖으로 데리고 나가사 눈에 침을 뱉으시며 그에게 안수하시고 무엇이 보이느냐 물으시니 24쳐다보며 이르되 사람들이 보이나이다 나무 같은 것들이 걸어 가는 것을 보나이다 하거늘 25이에 그 눈에 다시 안수하시매 그가 주목하여 보더니 나아서 모든 것을 밝히 보는지라 26예수께서 그 사람을 집으로 보내시며 이르시되 마을에는 들어가지 말라 하시니라

영어본문.
22 They came to Bethsaida, and some people brought a blind man and begged Jesus to touch him. 23 He took the blind man by the hand and led him outside the village. When he had spit on the man’s eyes and put his hands on him, Jesus asked, “Do you see anything?” 24 He looked up and said, “I see people; they look like trees walking around.” 25 Once more Jesus put his hands on the man’s eyes. Then his eyes were opened, his sight was restored, and he saw everything clearly. 26 Jesus sent him home, saying, “Don’t go into the village.”

도움말.
손 대시기를(22절). 헬라어로 ‘합토마이’로서 만지다, 붙들어 매다, 불을 켜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은 맹인을 어떻게 치유하셨는가(23, 25절)?
⬇ 아래로 인간. 맹인은 어떻게 예수님께 나아올 수 있었는가(22절)?
? 물어봐. 맹인이 두 번에 걸쳐 서서히 눈을 뜨게 된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24-25절, 메디테이션 참조)?
! 느껴봐. 나는 다른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주님의 은밀한 치유를 입은 적이 있는가? 그것을 기억하고 늘 감사하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당신이 순종하며 따라가야 할 주님의 이끄심은 무엇인가?

Meditation. 주님과의 인격적 만남
벳세다 맹인의 치유에 대한 짧은 기사 속에는 예수님의 ‘손’과 관련한 모티프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사람들이 한 맹인을 예수님께 데리고 와서 손 대시기를 구한다(22절). 예수님은 그의 손을 잡아끌어 마을 밖으로 가신다(23절). 두 번이나 손을 얹어 그를 고치신다(24-25절). 예수님이 손을 대신다는 것은 예수님의 존재를 밝히는 일에 불을 켜는 사건을 의미한다(뜻풀이 참조). 따라서 이 기사는 단순한 치유에 대한 기록이 아니라, 예수님을 인격적으로 체험하는 것의 의미를 보여 주기 위해 앞뒤의 문맥 속에 위치해 있다. 특히 예수님의 정체에 대해 깨달음이 더딘 제자들(14-21절)에게 이 사건은 그 자체로 실물교훈이었다. 맹인과 같은 제자들도 눈을 떠야 했으며, 예수님과의 인격적 만남은 예수님이 누구신지에 대해 점차 선명히 깨닫게 했다. 결국 뒤 따르는 문맥에서 제자들은 고백한다. “주는 그리스도시니이다”(8:29).

예수님과의 인격적 접촉은 인생의 불을 밝힌다. 당신은 주님의 손에 이끌려 사람들로부터 구별된 자리로 나아가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