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6-06. QT큐티체조. 신명기 Deuteronomy 2:1~6.

간단설명. 너희는 스스로 삼가고 다투지 말라

성경본문. 신명기 Deuteronomy 2:1~6
한글성경.
1우리가 방향을 돌려 여호와께서 내게 명령하신 대로 홍해 길로 광야에 들어가서 여러 날 동안 세일 산을 두루 다녔더니 2여호와께서 내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3너희가 이 산을 두루 다닌 지 오래니 돌이켜 북으로 나아가라 4너는 또 백성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세일에 거주하는 너희 동족 에서의 자손이 사는 지역으로 지날진대 그들이 너희를 두려워하리니 너희는 스스로 깊이 삼가고 5그들과 다투지 말라 그들의 땅은 한 발자국도 너희에게 주지 아니하리니 이는 내가 세일 산을 에서에게 기업으로 주었음이라 6너희는 돈으로 그들에게서 양식을 사서 먹고 돈으로 그들에게서 물을 사서 마시라

영어성경.
1Then we turned back and set out toward the desert along the route to the Red Sea, as the LORD had directed me. For a long time we made our way around the hill country of Seir. 2Then the LORD said to me, 3″You have made your way around this hill country long enough; now turn north. 4Give the people these orders: ‘You are about to pass through the territory of your brothers the descendants of Esau, who live in Seir. They will be afraid of you, but be very careful. 5Do not provoke them to war, for I will not give you any of their land, not even enough to put your foot on. I have given Esau the hill country of Seir as his own. 6You are to pay them in silver for the food you eat and the water you drink.’ ”

도움말.
북으로 나아가라(3절). 이스라엘의 최종 목적지인 가나안 땅을 가리킴. 그들에게 북쪽은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해 패배를 맛본 곳임
너희 동족 에서의 자손(4절). 야곱의 형 에서의 후손인 에돔 족속을 의미함
양식을 사서 먹고… 물을 사서 마시라(6절). 하나님께서 에돔 족속에게도 그들의 땅을 선물로 주셨음을 뜻함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이스라엘 백성이 여호와의 명령에 따라 다닌 길과 지역은 어디입니까?(1절)
⬇ 아래로 인간.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무엇을 명령하십니까?(4~6절)
? 물어봐.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두려워하는 에돔을 공격하지 말라고 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느껴봐. 이스라엘뿐 아니라 다른 민족도 보호해 주시는 하나님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나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이웃을 어떻게 대하고 있습니까? 내가 지금 섬겨서 하나님의 품으로 돌아오게 할 사람에게 구체적으로 실천할 일은 무엇입니까?

Meditation.
모세는 계속해서 가데스 바네아에서의 반역 때문에 이스라엘이 기나긴 광야 생활을 하게 됐음을 일깨웁니다. 이스라엘은 홍해 길을 따라 광야로 가서 여러 날 동안 세일산 일대를 두루 다녔습니다. 여기서 ‘여러 날’은 불순종으로 인한 징벌 기간이며(1절), 이 기간에 모든 출애굽 1세대가 죽었습니다. 이제 “북으로 나아가라”는 하나님의 명령이 2세대에게 주어집니다(3절). 그런데 가나안으로 가는 길목에는 에서의 자손이 거주하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이스라엘 백성과 함께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알기에 이스라엘을 두려워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에게 에서의 자손과 다투지 말라고 명하시며 그들을 보호하십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만이 아니라 다른 민족의 영역도 관여하고 계시며, 비록 지금은 그들이 하나님을 모르지만 그들 또한 하나님의 백성이 돼야 할 자들임을 알게 합니다. 이처럼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을 믿지 않는 자들이 때가 되면 하나님께로 나아올 수 있도록 선한 영향력으로 건강한 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주님을 믿지 않는 이들을 향한 하나님의 은총과 사랑이 나를 통해 흐르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