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05. QT큐티체조. 고린도전서 1 Corinthians 1:26~31.

간단설명. 주 안에서 자랑하라

성경본문. 고린도전서 1 Corinthians 1:26~31
한글성경.
26형제들아 너희를 부르심을 보라 육체를 따라 지혜로운 자가 많지 아니하며 능한 자가 많지 아니하며 문벌 좋은 자가 많지 아니하도다 27그러나 하나님께서 세상의 미련한 것들을 택하사 지혜 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고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사 강한 것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며 28하나님께서 세상의 천한 것들과 멸시 받는 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하사 있는 것들을 폐하려 하시나니 29이는 아무 육체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30너희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이 되셨으니 31기록된 바 자랑하는 자는 주 안에서 자랑하라 함과 같게 하려 함이라

영어성경.
26Brothers, think of what you were when you were called. Not many of you were wise by human standards; not many were influential; not many were of noble birth. 27But God chose the foolish things of the world to shame the wise; God chose the weak things of the world to shame the strong. 28He chose the lowly things of this world and the despised things–and the things that are not–to nullify the things that are, 29so that no one may boast before him. 30It is because of him that you are in Christ Jesus, who has become for us wisdom from God–that is, our righteousness, holiness and redemption. 31Therefore, as it is written: “Let him who boasts boast in the Lord.”

도움말.
지혜 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고(27절). 고린도교회는 세상적 가치가 높은 지혜와 능력을 강조했는데, 이로 인해 사도들로부터 들은 복음을 세상의 지혜와 능력으로 여기고 자랑하는 분파가 생김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바울은 하나님께서 어떤 사람들을 부르셨다고 설명합니까?(26절)
? 물어봐. 바울은 하나님께서 세상의 미련한 것들과 약한 것들을 어떻게 하신다고 말합니까?(27절)
! 느껴봐. 하나님께서는 왜 아무 육체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십니까?
⬇ 아래로 인간.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셔서 강한 것들을 부끄럽게 하시는 하나님의 계획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지혜, 힘, 학벌, 권력 등 세상의 평가에 주눅 들거나 자랑하며 살았던 경험이 있다면 언제입니까? 세상의 기준이 아닌 하나님의 기준과 은혜로 살기 위해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바울은 세상 기준에서 자랑할 것들을 찾다가 영적 위기에 처한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스스로를 돌아보라고 권합니다. 세상 기준으로 볼 때 고린도교회 성도들은 자랑할 것이 없었습니다. 그들은 많은 교육을 받은 지혜 있는 자도 아니었고, 부나 관직을 가진 힘 있는 자도 아니었으며, 자랑할 만한 가문도 아니었습니다(26절). 바울은 하나님의 부르심이 세상에서 높이 평가되는 지혜, 힘, 문벌에 달린 것이 아니며, 오히려 하나님께서는 이것들을 폐하신다고 가르칩니다. 왜냐하면 이것들이 사람들의 눈을 현혹시켜 진정한 구원자이신 하나님을 바라보지 못하게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세상의 미련한 것들과 연약한 것들을 택하셔서 능력 있게 쓰시는 창조주이십니다(27절). 그러므로 구원의 역사는 창조주 하나님의 재창조 역사로 이뤄지는 은혜의 역사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혹시 아직도 자신이 가진 능력을 자랑하려고 애쓰고 있습니까? 사람의 존재 근원이 하나님께로부터 시작됨을 기억하며, 하나님의 은혜로 사는 주님의 자녀가 되길 소망합니다. 나를 창조하시고 구원하신 하나님의 은혜만 바라보게 인도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