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06. QT큐티체조. 고린도전서 1 Corinthians 2:1~5.

간단설명. 오직 성령의 능력을 의지하라

성경본문. 고린도전서 1 Corinthians 2:1~5
한글성경.
1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나아가 하나님의 증거를 전할 때에 말과 지혜의 아름다운 것으로 아니하였나니 2내가 너희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그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 외에는 아무 것도 알지 아니하기로 작정하였음이라 3내가 너희 가운데 거할 때에 약하고 두려워하고 심히 떨었노라 4내 말과 내 전도함이 설득력 있는 지혜의 말로 하지 아니하고 다만 성령의 나타나심과 능력으로 하여 5너희 믿음이 사람의 지혜에 있지 아니하고 다만 하나님의 능력에 있게 하려 하였노라

영어성경
1When I came to you, brothers, I did not come with eloquence or superior wisdom as I proclaimed to you the testimony about God. 2For I resolved to know nothing while I was with you except Jesus Christ and him crucified. 3I came to you in weakness and fear, and with much trembling. 4My message and my preaching were not with wise and persuasive words, but with a demonstration of the Spirit’s power, 5so that your faith might not rest on men’s wisdom, but on God’s power.

도움말.
내가 너희 가운데 거할 때에(3절). 바울이 고린도교회에 있을 때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고린도교회에 가기 전부터 두려워하고 떨었음을 뜻함. 바울은 고린도교회에 오기 전 빌립보와 아덴에서의 사역으로 심신이 많이 지친 상태였음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바울이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전한 다짐은 무엇입니까?(2절)
? 물어봐. 바울은 자신의 약함을 통해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무엇을 가르쳐 줍니까?(3~5절)
! 느껴봐. 바울은 왜 자신의 연약함을 기꺼이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드러냅니까?
⬇ 아래로 인간. 연약했지만 성령의 능력을 의지해 가르치기에 힘쓴 바울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내가 현재 성령의 능력보다 인간적인 방법을 더 의지하는 삶의 문제는 무엇입니까? 오직 성령님께 의지해 주어진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바울은 십자가에 달린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함에 있어서 수사학이나 철학적 논증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혔다는 사실, 그 자체만을 선포하는 데 집중합니다(2절). 이를 통해 바울이 철저하게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만이 복음이며, 이것이 희석되지 않기를 바랐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연약함을 드러내면서 오직 성령의 나타나심과 능력으로 복음의 사명을 감당하고 있다고 선언합니다. 이를 통해 복음 선포자가 자신을 낮출수록 하나님의 영광과 능력만이 드러나게 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사실 바울이 편지를 쓰고 있는 당시 상황은 매우 어려웠습니다. 여러모로 사면초가(四面楚歌)의 상황에 있었지만 그럴수록 바울은 자신의 언변과 화술보다는 그리스도의 십자가만 드러내고, 철저하게 성령의 능력을 의지하려고 애씁니다(4절). 이처럼 사명자는 자신의 연약함에 매몰되기보다 성령의 능력에 집중하면서, 이를 전적으로 의지하고 신뢰해야 합니다. 성령의 능력에 의지해 그리스도의 십자가만을 온전히 드러내는 사명자로 살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